728x90
반응형








보이스 피싱(voice phishing) 또는 전화사기(電話詐欺)는 범행 대상자에게 전화를 건 뒤,
송금을 요구하거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사기수법을 말한다.
이들의 사기수법이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름에 따라 이 용어가 다음백과사전에 등재될 정도가 되었다.  


전화사기범들은 주로 가족이 납치를 당한 것처럼 가장하는 수법 또는
국민연금관리공단, 법원, 우체국, 경찰 등을 사칭하여 세금 환급, 신용카드 대금 연체,
출석 요구, 연금 환급 등을 빌미로 송금을 요구하거나 개인정보와 금융정보를 수집한다.


이들은 하는 일이 분담되어 있는데, 2007년 8월 30일 국가정보원의 수사로 검거된 전화사기단의 경우
각각 콜센터 운영(중화인민공화국), 현금송금(대한민국), 대포통장 개설(대한민국) 등으로
사전에 치밀하게 준비한 역할이 분담되어 있었으며,
중화인민공화국, 중화민국, 대한민국 등 국적도 다양했다.(자료 : 다음 백과사전)


최근에는 등기우편물배달을 미끼로 사람을 유혹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며칠 전 글쓴이도 이상한 전화를 받았다.
휴대전화벨이 울려 전화를 받으니 다음과 같은 녹음된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귀하에게 배달된 등기우편물이 수취인 부재로 두 번이나 반송되었습니다.
다시 듣고 싶으면 x번, 상담원 연결을 원하시면 9번을 눌러주십시오."


글쓴이는 전화를 끊었다. 방금 수신번호를 확인하려니
"발신제한 표시"로 발신자 번호를 알 수 없는 것이었다.
일반적으로 특수한 때를 제외하고는 발신제한표시로 전화를 거는 경우는 없다.
이 때 상담원 연결을 위해 9번을 누른다면 이 전화는 중국 등
국제전화로 연결되어 엄청난 전화요금이 빠져나간다고 한다.


이와 같은 사기피해를 당하지 않으려면 다음과 같은 점을 주의해야 한다.

1) 전화가 결려왔을 때 발신자표시가 없는 경우는 무조건 의심해야 한다. 

2) 사람의 실제목소리 대신 녹음된 목소리는 거의 100% 보이스 피싱이다.

3) 상담원연결을 요청하는 경우 이에 응하지 말아야 한다.

4) 실제로 택배의 경우 택배기사가 문자메시지를 보내주며,
   수취인이 부재중일 경우 직접 전화를 걸어온다.

5) 우체국 등기우편물 배달인 경우
   수취인 부재 시 배달 왔음을 알리는 쪽지를 우편함에 두고 간다.
   또 배달관련사고 발생 시는 배달부가 직접 수취인 가정을 방문하여 상황을 확인한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