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칸나는 칸나과(홍초과)에 속하는 다년생초이다.
비늘줄기성 식물로 서인도제도와
중앙 아메리카의 열대·아열대 지역에서 자생한다.
칸나 인디카(C.indica)를 비롯하여 100종 이상의 원예품종이 있으며
온대지방의 온실, 열대지방의 정원에서 흔히 재배되고 있다.




 


땅속의 비늘줄기에서 길이가 높이는 1∼2미터인 줄기가 나오는데
큰 타원형의 잎이 달리며, 끝이 뾰족하다.
빨간색·노란색·보라색·오렌지색·흰색 등의 꽃은
6월부터 서리가 내릴 때까지 암술과 수술이 있는 양성화로
총상(總狀)꽃차례를 이루며 핀다.







꽃잎과 꽃받침잎은 3장이다.
열매는 구형의 단단한 씨가 들어 있다.
관상용의 원예품종 칸나는 종간교배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대부분 씨를 맺지 못한다.
칸나는 내한성(耐寒性)이 약하지만 양지바르고
배수가 좋으면 잘 자라고 공해에도 강하다.
(자료 : 다음 백과사전과 국어사전에서 발췌)






칸나는 키가 크고 색상이 화려해 눈에 잘 뜨인다.
일반적으로 꽃은 그 꽃말과 전설이 있기 마련인데,
칸나에 대하여는 이를 찾을 수가 없다.
위 사진은 정부과천청사 앞 도로변에서 찍었다.
(2009. 7. 19)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