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내설악 백담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3교구 본사인 신흥사의 말사이다. 신라 진덕여왕 1년(647) 자장이 창건하였는데, 처음에는 한계령 부근의 한계리에 절을 세우고 한계사라고 하였다. 신문왕 10년(690)에 불타버려 성덕왕 18년(719)에 재건하였는데, 그 후에도 수 차례 화재로 소실되어 재건을 되풀이하였다.

현재의 위치에 절을 다시 세운 것은 1455년 여섯 번째로 불타고 난 후인 1456년이다. 그 후 다시 한번 불탔으며, 근대에 이르러 한용운이 머물면서 《불교유신론》《십현담주해》《님의 침묵》을 집필하였다. 6·25전쟁 때 소실되었다가 1957년에 재건하여 오늘에 이른다.

백담사가 일반에게 잘 알려진 것은 아마도 5공청문회 결과 전두환 전 대통령 부부가 이곳 백담사에서 은둔생활을 시작한 이후일 것이다. 전두환 전 대통령은 1988년 11월부터 2년 간 이곳에서 보냈다. 그 당시 전직 대통령을 태운 차량이 용대리에서 백담사까지 운행하는 모습을 생중계로 본 기억이 생생하다.

글쓴이는 백담사에 세 번째 들러 비로소 경내를 둘러보며 사진을 찍었다. 다른 두 번은 그냥 지나가기만 했었다. 백담사의 정문모습은 그 동안 사진으로 자주 보아 낯이 익는다.

 금강문

 백담사 현판


경내에는 중심전각인 극락보전을 비롯하여 범종각, 산령각 등의 전각이 있지만 가장 관심이 가는 곳은 전두환 전 대통령이 머물던 화엄실이다. 간단한 침구와 입었던 옷들이 좁은 방에 그대로 놓여 있고 방문에는 이를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우리의 가슴아픈 역사의 현장이다. 

 극락보전


 범종각




 전두환 대통령이 머물던 화엄실


어느 등산객이 빈정거리며 독백처럼 말한다.
"전두환 대통령이 고생한 줄 알았더니 이곳에서 편하게 지냈구먼!"

글쎄 이 표현을 어찌 받아들일까. 글쓴이는 그냥 사실만 전할 뿐 여기에 대한 가치판단은 유보한다.


두 번 째 관심은 만해 한용운 관련 기념관과 교육관이다. 기념관에는 그가 남긴 유품과 그를 기리는 글귀가 담겨 있다.




 만해 기념관

 


사찰 앞 개천에는 많은 사람들이 쌓은 수많은 돌탑이 부처님의 공덕을 기리는 듯 하다.

 수많은 돌탑


사찰에서 교량을 건너면 주차장 지나 일주문이 있지만 이곳은 버스를 타고 통과하게 되어 사진을 찍지 못했다. 





 

☞ 용대리에서 백담사까지는 일반 관광버스나 자가용 차량통행은 허용되지 않는다. 용대리주민자치위원회에서 운영하는 전용버스를 이용해야한다(편도요금 2,000원). 물론 걸을 수도 있지만 백담계곡을 따라 조성된 구절양장 같은 1차선 도로에 버스가 다니며 길 어깨가 거의 없으므로 사람이 걷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전용버스는 무전으로 상호연락하면서 교행을 위해 1대는 미리 지정된 장소에서 대기한다. 백담사에서 용대리행 버스를 타기 위해서 성수기인 주말 오후에는 보통 1∼2시간 정도는 기다려야 한다. (2009. 10. 10)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