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강원도 횡성군 둔내면과 평창군 방림면의 경계에는 청태산(1,200m)과 대미산(1,231m)이 있습니다. 둔내 일대는 원래 눈이 많이 내리는데다가 해발고도가 높아서 내린 눈이 봄이 되어도 녹지 않기 때문에 청태산은 겨우내 눈부신 설경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특히 청태산 기슭에 자연휴양림이 조성되어 있어 겨울의 낭만을 만끽하기에 안성맞춤인 산입니다. 또한 여름에는 야생화와 산나물이 많이 나는 자연의 보고입니다.

오대산에서 시작하여 계방산(1,577m)과 보래봉(1,324m)을 솟구쳐 서진하던 차령산맥은 흥정산(1,277m)과 태기산을 지나면서 남쪽으로 방향을 틀어 청태산(1,200m)을 일으키는데 여기서 남서쪽으로는 백덕산(1,350m)을, 남동쪽으로는 대미산(1,231m), 덕수산(1,000m), 장미산(979m), 중대갈봉(승두봉/1,013m)으로 이어지며, 동쪽에서 남쪽에 이르기까지 평창강이 휘어 감고 있습니다.

산행들머리는 청태산 자연휴양림 입구입니다. 북부지방산림청과 대한걷기연맹이 "숲은 종합병원이요, 당신의 두 다리가 의사입니다"라는 안내판이 숲과 걷기의 유익함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임도를 따라 올라가니 휴양림의 침엽수가 하늘을 찌르는 가운데 길섶의 산괴불주머니도 방긋 웃고 있습니다.



 산괴불주머니


임도를 벗어나 우측의 숲 속 제1등산로로 들어섭니다. 입을 크게 벌리고 울창한 자연의 공기를 폐부 깊숙이 호흡합니다. 이제야 피기 시작하는 철쭉이 이방인을 반겨주는 가운데 좀처럼 보기 드문 앵초도 군데군데 피어 있어 길손의 발길을 멈추게 하는군요. 이에 질세라 얼레지와 피나물도 합창하네요. 한쪽으로 나란히 피는 벌깨덩굴의 사열을 받으며 헬기장을 지나 느릿느릿 발걸음을 옮기니 어느 듯 청태산 정상(1,200m)입니다.


 산철쭉


                                                     앵초


 얼레지


 피나물


 벌깨덩굴


정상에는 산림청에서 세운 기둥형 정상표석이 서 있는데 동남쪽의 조망이 매우 좋습니다. 남쪽의 대미동너머 덕수산을 비롯한 능선이 이어지겠지만 분간하기가 어렵습니다.

 청태산 정상

 대미동 조망


 

정상에서 비교적 가파른 길을 내려오니 참재입니다. 대미산 까지는 1.5km를 더가야합니다. 여기서부터 대미산 정상을 지나 덕수산 방향으로 가는 길목에는 피나물, 벌깨덩굴, 박새 등이 지천으로 분포되어 있습니다.
 박새




헬기장으로 조성된 대미산 정상(1,231n)에 배낭을 내려놓고 유유자적하게 시간을 보냅니다. 안내산악회를 따라 다니며 항상 시간에 쫓겼는데 오늘은 매우 편안한 마음으로 자연과 야생화를 보고 즐기며 느림의 미학을 실천합니다.

 대미산 정상


정상에서 덕수산 방향으로 600m 지점까지는 그야말로 야생화천국입니다. 비록 종류가 다양하지는 않지만 금년 산행 중 이토록 많은 야생화를 만난 것은 처음입니다. 삼거리 갈림길에서 우측의 움트골로 하산합니다. 쥐오줌풀, 금방망이, 둥굴레, 호제비꽃도 보입니다.




 쥐오줌풀


 둥굴레


 금방망이


 호제비꽃


대미산 3.0km, 움트골 1.0km 이정표가 있는 곳에서 직진하지 말고 우측으로 몸을 돌려세웁니다. 이 골짜기가 움트골인데 이정표 방향이 잘못된 것입니다. 풍채 좋은 소나무 한 그루가 서 있는데 뿌리에서 갈라진 등걸이 다시 붙어 연리목이 되었습니다. 누가 일부러 이렇게 만들지는 않았을 텐데 참으로 신기한 나무입니다.




                                                  연리목
 

고랭지채소밭을 지나니 대미동 동산교입니다. 마을의 그림 같은 집 한 채에는 꽃 잔디와 영산홍으로 도배를 한 듯 화사한 화원을 이루고 있군요. 오늘 같은 유유자적한 산행을 하며 야생화를 만난 것은 큰 기쁨입니다. 특히 하산을 하고 나자 비가 내리기 시작하는 것도 무척 다행한 일입니다.

 고랭지채소밭

 대미산 등산안내도



 아담한 주택


《등산 개요》

△ 등산 일자 : 2010년 5월 22일(토)
△ 등산 코스 : 청태산자연휴양림입구-제1등산로-청태산-참재-대미산-능선 삼거리-움트골
                        -채소밭-동산교(대미산 등산안내도)

△ 산행 시간 : 4시간 15분
△ 등산 안내 : 반더룽산악회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