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헤이리 마을은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통일동산지구에 있는 예술인들의 거주공간 및 문화 공간입니다. 1997년에 현재의 형태를 갖추기 시작하였으며, <헤이리>라는 마을 이름은 파주지역에 전해져오는 전래 농요인 <헤이리 소리>에서 따왔습니다. 15만평의 공간에 작가, 미술인, 영화인, 건축가, 음악가 등 370여 명의 예술인들이 회원으로 참여해, 살림집을 비롯해서 작업실, 미술관, 박물관, 갤러리 등 문화 예술 공간을 지어나가고 있습니다.(자요 : 다음 백과사전)


 

헤이리마을 종합 매표소 우측의 어느 건물에
운보판화 앵콜전이 열리고 있었는데요.

이는 운보의 그림을 소장하기를 원하는 미술
애호가들을 위해 특별가로 판매하는 행사입니다.

그림에 문외한인 사람도 운보의
전원풍경 작품을 보면 마음이 평온해 집니다.

이토록 유명한 동양화가가 친일활동으로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된 것은 정말 비극이네요.  











참고로 아래 사진은 이웃 전시관에 있는
빈센트 반 고흐(1853-1890)의 흉상입니다.



동양화가인 운보 김기창(1913-2001)은 7세때 장티푸스로 청각을 상실한 후 언어 장애의 증세가 있었다. 하지만 아들의 재능을 알아본 어머니의 소개로 이당(以堂) 김은호 화백에게 동양화를 배워 1931년 조선미술대전에 출품하여 1940년까지 6회 입선, 특선 3회를 기록했다.

광복 전에는 주로 일제의 내선일체사상을 정당화하는 친일활동으로 점철되었다. 해방 후에는 1960년 국전 초대작가가 되어 국전 심사위원을 역임하고, 1962년 수도여자사범대학(현 세종대)에서 후학을 가르쳤다.

그의 화풍은 자유롭고 활달한 필력으로 힘차고 동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하여, 고시적인 풍속화에서부터, 형태의 대담한 왜곡을 거쳐 극단적인 추상에 이르기까지 구상, 추상의 전 영역을 망라하는 폭넓은 작가적 역량을 구사했다.(자료 : 위키 백과사전에서 발췌)


☞ 지금까지 헤이리마을 관련 포스팅에
성원을 보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사실 지금까지 헤이리마을 관련 2분의 1도 보여드리지 못했습니다.
지금은 주변이 상당히 황량할 것이므로
꽃피고 새가 우는 계절에 다시 방문할 계획입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