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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0회 여주도자기축제(2008. 5. 7∼5. 25)가 열리고 있는 경기도 여주는 그야말로 축제가 한창이다. 세종문을 지나 안으로 들어서니 종합안내소가 있다. 여주도자기를 전시판매하고 있는 부스를 방문하면 여주지방의 이름난 도공들이 만든 도자기를 만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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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에 드는 도자기를 특별가격으로 구입할 수 도 있겠지만 그냥 눈요기만 하여도 감탄할 지경이다. 고려청자나 이조백자에서 보듯 우리 도자기기술의 우수성은 이미 세계적으로 입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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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전시·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을 보노라면 점점 도자기가 생활 속으로 파고 들어간 느낌이다. 그리고 색채가 화려해지고 다양한 그림을 도안으로 사용하며, 쌀독 같은 실용적인 제품들이 눈에 뜨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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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가게 앞의 통로에서 도자기 사진을 찍으려니 왜 주인의 허락도 없이 사진을 찍느냐고 나무란다. "아차!" 내가 실수했음을 알고는 그 후 모두 주인의 허락을 받았다. 어떤 가게는 글쓴이가 지정한 도자기 한 점만 찍도록 허락하는 반면, 다른 가게는 얼마든지 사진을 찍으라고 오히려 격려까지 한다. 물론 찍을 수 없다고 거절하는 점포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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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즈음은 정보통신의 시대요 인터넷의 시대이다. 카메라를 맨 사람들이 도자기 사진을 찍어 무엇하겠는가! 자신이 기념으로 보관하거나 글쓴이처럼 블로거뉴스로 게재할 것이다. 어느 경우이든 사진을 찍어 홍보로 활용될 가능성은 있어도 이를 악용할 우려는 거의 없는데 왜 사진을 찍지 못하게 하는지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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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플래시를 터뜨리면 다른 사람과 영업에 방해가 되고, 또 도자기에 쓸데없는 빛을 받게 해 제품에 손상을 가할 우려도 있을 것이다. 아마도 주인으로서는 이런 점을 걱정하겠지. 그렇다면 플래시사용을 금지하면 될 터이다. 물론 사진을 보고 유사한 디자인의 도자기를 만드는 것을 방지하는 차원이라면 수긍이 간다.(☞ 이 사진은 모두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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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소개한 도자기는 위 부스의 제품 중 문외한인 글쓴이의 입장에서 임의로 고른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다. 실제로 현장을 방문한다면 훨씬 다양한 제품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입장료와 주차비를 받지 않는 것도 다행한 일이다. 다만 이웃한 신륵사를 방문할 경우 2,000원(어른)의 문화재 관람료부담은 어쩔 수 없다.(2008. 5. 11). 끝.  


                    ☞ 스크랩 안내 : 다음 블로그(http://blog.daum.net/penn1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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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pennpe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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