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강기태 역의 안재욱                                      이정혜 역의 남상미 




▲ 강기태의 양부가 이정혜의 친부일 가능성(의남매지간?) 

몇 년 전 조폭수괴(살인)혐의로 구속되었다가 탈옥한 후 당시 김재욱(김병기 분) 중앙정보부장의 배려로 밀항선을 타고 출국한 강기태(안재욱 분)와 조태수(김뢰하 분)는 4년 후 떳떳하게 귀국하여 빛나라 기획을 이끌며 장철환(전광렬 분)과 차수혁(이필모 분) 그리고 조명국(이종원 분)에 대한 복수를 시작하였습니다. 여기서 떳떳하다는 말은 김재욱 부장이 두 사람의 범죄혐의를 깨끗하게 서류정리를 하여 이제는 자유의 몸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그 동안 강기태와 조태수는 해외에서 무엇을 하며 지냈는지 전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그가 귀국한 후 모친인 박경자(박원숙 분)가 식당을 경영하여 모은 돈(통장과 도장)을 아들에게 사업재기를 위한 자금으로 사용하라고 내 놓았을 때 강기태는 어머니가 힘들여 번 돈은 한 푼도 축낼 수 없다며 거절했고, 신정구(성지루 분) 이사에게 홍수봉(손진영 분)과 이혜빈(나르샤 분)의 음반취입준비를 하라고 지시하면서 자금은 걱정하지 말라고 했기 때문에 상당한 재산을 모은 것으로 추측되었습니다. 실제로 강기태는 다른 사람을 내세워 조명국이 강탈해간 순양극장을 다시 매입했고, 조명국이 제작하던 영화제작권을 사들이는 등 재력을 과시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이 돈은 강기태가 홍콩 란란쇼 회장의 거짓 실무협상단을 내세워 조명국에게 사기를 쳐 확보한 200만불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재일교포 김풍길 회장의 대리인 자격으로 나타난 김재욱 부장이 장철환에게 빠찡코사업에 공동투자 하자며 200만불의 자금을 즉시 요청하였고, 이를 장철환이 수락하자 김 부장은 강기태에게 "장철환이 미끼를 덥석 물었다"며 하이파이브를 하는 장면을 연출한 것으로 보아 김재욱이 중정부장직에서 물러난 후 해외에 체류하면서 강기태와 교분을 두텁게 쌓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런데 제41회에서 양태성(김희정 분)의 입을 통해 강기태가 일본에 체류중일 때의 행적 일부가 밝혀졌습니다. 양태성은 일본에서 이수명 변호사가 방한하자 강기태를 만나게 주선했습니다. 강기태는 조태수와 신정구를 데리고 이수명을 만났습니다. 강기태와 조태수는 이수명과 반갑게 재회합니다. 이수명 변호사는 강기태를 보자마자 회장께서 한국에서의 사업추진상황을 매우 궁금해한다고 했습니다. 강기태는 계획대로 잘 진행되고 있다고 대답했고요.

밖으로 나온 신정구는 양태성에게 회장은 누구이며 일본에서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는지 물었습니다. 양태성은 극비사항이라며 다음과 같이 밝힙니다. "회장은 강기태와 조태수가 일본에 가서 만난 사업가인데, 방금 이 변호사는 회장의 전속 변호사이다. 강기태는 회장의 양아들이다. 재일교포 상당수가 조총련 소속인데 대부분 국적이 북한이다. 회장도 조총련이고 북한국적 사람이다. 몇 년 전 한국인 고향방문단을 온 사람들 중에는 전향한 사람도 있지만 회장은 아직도 국적이 북한이다. 따라서 이게 잘못 알려지면 강기태와 조태수는 북한사람과 접촉한 빨갱이가 된다." 빨갱이란 말에 신정구가 놀라자 양태성은 입 조심하라고 단도리합니다.

 

신정구는 강기태에게 빨갱이하고 손잡았는지 묻습니다. 신정구는 과거 장철환에 의해 빨갱이로 몰려 방첩대로 끌려간 적이 있어 빨갱이라면 치가 떨립니다. 신정구는 강기태에게 어찌하여 빨갱이의 양아들이 되었느냐고 닦달합니다. 강기태는 "조총련계 인사들 모두 고향이 북한이 아니라 거의 경상도와 전라도 그리고 제주도 사람들이다. 해방 후 귀국 못한 사람들이 일본에서 살아남기 위해 조총련을 선택한 것일 뿐 빨갱이가 아니다. 일본 사람들에게 천대받으며 재일동포가 큰돈 만질 수 있는 사업이 빠찡코사업이다. 이 사업하려면 야쿠자들한테 상납도 하고 시달려야 하는데, 조태수와 내가 회장의 빠찡코가게에서 일하다가 야쿠자한테 죽을 뻔한 회장의 목숨을 구해주자 회장은 나를 양아들로 삼았다"고 실토합니다.

이수명과 양태성 그리고 강기태도 재일교포사업가인 회장의 이름을 직접 거명하지는 않았지만 강기태가 빠찡코사업을 하는 회장의 양아들이 되었다고 한 점으로 보아 이 사람은 김재욱을 대리인으로 보낸 김풍길 회장일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그리고 이들의 접촉에 양태성이 끼여든 것으로 볼 때 이 김풍길 회장은 이정혜(남상미 분)의 친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강기태는 이정혜 친부의 양아들이 되었다는 말인데, 두 사람은 의남매지간이 되므로 이게 나중에 강기태-이정혜 러브라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예측하기 곤란합니다.

지난 4년 동안 이정혜는 일본으로 건너가서 친부를 만났다고 했습니다. 다만 친부의 자식들이 정혜를 재산을 노리고 나타난 벌레 보듯 하였다며 정혜는 다시는 가족을 만나고 싶지 않다고 했는데, 만나는 장면은 보여주지 않고 대화로 처리한 것도 제작진으로서는 무슨 말못할 곡절이 있겠지요.

 

 

▲ 문간방 유성준이 김풍길 회장일 가능성

그런데 진짜 문제는 이 김풍길이 과연 누구냐 하는 것입니다. 한 때 시청자들은 강기태의 문간방에서 생활했던 유성준(긴용건 분)이 이정혜의 친부일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지금까지 제작진은 김풍길이라는 사람의 이름만 거명하였을 뿐 실물은 한번도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유성준이 김풍길이라며 막판에 깜짝쇼를 하기 위한 작전인지도 모를 일입니다.

그래도 문제는 남는데요. 유성준은 유명한 작곡가로 상하이 쇼단을 이끌며 노상택(안길강 분)과 신정구를 키운 스승이었습니다. 그런데 그가 재일교포 사업가라면 정말 제작진의 낚시에 시청자들은 속절없이 걸려든 격이지요. 다만 유성준은 김금례(김미경 분)에게 청혼하며 돈이 많다고 하였고, 순덕이에게 양아버지가 되겠다고 하면서 전국에 땅이 많다고 한 점은 재일교포사업가와 일맥상통합니다. 또한 강기태가 4년 만에 귀가하여 문간방 유성준의 안부를 묻지 않은 점도 이미 그의 행방을 알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정말 강기태가 일본에서 유성준을 만났는지의 여부는 미지수입니다. 

마지막으로 유성준 역의 배우 김용건은 원로배우입니다. 그가 여러 차례 나오다가 핫바지 방귀 새듯 아무 흔적도 없이 사라질 배역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것을 종합해 볼 때  확실하지는 않지만 유성준이 김풍길일 가능성을 결코 배제할 수는 없는 실정입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