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금강산 건봉사는 산 이름과는 달리 우리지역인 강원도 고성군 거진읍 냉천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고성8경 중 제1경입니다. 금강산 건봉사로 부르는 이유는 금강산 줄기가 시작되는 건봉산 감로봉의 동남쪽 자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건봉사는 신라 법흥왕 7년(520) 아도화상이 창간한 천년고찰로서 일제 강점기에도 북부 강원도 지역을 대표하는 31본산의 하나로 설악산 신흥사와 백담사, 양양 낙산사 등을 말사로 거느린 전국 4대 사찰 중의 하나였지만 6.25동란(한국전쟁)으로 전소되면서 조계종에서는 제3교구 본사 신흥사의 말사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건봉사로 진입하는 삼거리입구 좌측에는 부도 및 비석이 군락을 지어 있습니다. 부도(浮屠/浮圖)는 덕이 높은 승려의 사리나 유골을 넣고 쌓은 둥근 돌탑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천년고찰은 고승대덕을 배출하고 사찰중흥에 기여한 인사가 많아 부도와 공덕비가 역사가 일천한 사찰보다는 훨씬 많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전국을 다니며 이곳 건봉사처럼 부도와 비석이 밭을 이루고 있음은 처음 보았습니다. 

 

 

 

 

 

 

 
이곳에는 50기가 넘는 부도와 비석 12기가 도열하고 있어 그야말로 부도의 바다요 비의 숲(碑林)이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습니다. 이를 보면 건봉사가 전성기 때 전국 4대 사찰의 하나였다는 사실을 실감하게 됩니다. 보통 관람객들은 여기를 그냥 지나치지만 약 5분만이라고 시간을 할애하기 바랍니다. 

 

 

 

 

 

 

 
☞ 건봉사로 가는 길은 통제되었다가 1988년 작은 출입로가 열렸습니다. 글쓴이는 고성8경 중 제3경인 화진포에서 남하하여 건봉사로 들어갔는데 군부대 검문소를 두 번이나 통과해야 했습니다. 현재 도로공사가 한창이어서 일정구간은 비포장 도로를 달려야 합니다. 남쪽에서 북쪽의 건봉사로 진입하는 길목에도 검문소가 있는지의 여부는 모르겠습니다.(2013. 11. 23)  


[건봉사 개요]
 
신라시대 법흥왕 7년(서기 520년) 아도(阿道)가 창건하여 원각사(圓覺寺)라 이름하였다. 758년(경덕왕 17)에 발징(發徵)이 중건하고 염불만일회(念佛萬日會, 10,000일 동안 염불을 계속하는 모임)를 열었는데, 이것이 한국에서의 만일회의 시초이다.

그후 도선국사(道詵國師)가 사찰을 중수(重修)하여 서봉사(西鳳寺)라 개칭하였는데 1358년(공민왕 7)에는 나옹(懶翁)이 사찰을 중수하고 다시 건봉사라고 개칭하였다. 1464년(세조 10)에는 어실각(御室閣)을 짓고 역대 임금의 원당(願堂)으로 삼았다. 임진왜란 때 왜구가 통도사에서 가져간 부처님 진신치아사리 12과를 임진왜란이 끝나고 사명대사가 일본에서 찾아와 건봉사에 봉안하였다.

임진왜란 때 사명대사가 승병을 일으킨 곳이기도 하며 구한말 개화사상과 신문화교육을 위해 봉명학원이 설립되어 운영되었다. 한국전쟁 당시에는 아군 5,8,9사단, 미군 10군단과 북한군 5개 사단이 이일대에서 치열한 전투가 벌어지기도 하였다. 이때 건봉산지역 전투로 사찰의 대부분이 폐허로 변했으나 1994년 이후 점차 복원되어 오늘에 이른다. 옛 절터와 대웅전, 불이문(강원 문화재자료 35), 9층탑을 비롯한 7기의 탑, 48기의 부도(浮屠), 31기의 비석이 있다.(자료/두산백과사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