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은장산 정상 북쪽의 고남산  

 

 

 

 

경기 포천시 영북면 대회산리에 위치한 은장산(457m)은 해발고도도 낮고 산세도 평범하며 거리도 짧아 2시간이면 답사할 수 있는 동네뒷산 같은 미지의 산입니다. 그러나 인접한 곳에 포천의 명소인 비둘기낭폭포가 자리 잡고 있어, 가벼운 등산을 한 후 폭포를 답사하기에는 안성맞춤의 산이기도 합니다.

 

산행들머리는 은장산의 남남동쪽 임도입구입니다. 이곳은43번 국도상의 포천시 영북면 운천제2교차로에서 서쪽의 78번 지방도가 끝나는 지점에서 남쪽으로 대회산고개를 지난 곳입니다. 임도입구에는 은장산등산로 1,840m라는 이정표가 붙어 있어 찾기는 비교적 쉽습니다. 산악회 가이드가 정상까지 임도로 이어진다고 하기에 햇볕을 받으며 걸으면 무척이나 덥겠다고 생각했지만 막상 임도로 들어서니 양쪽의 숲으로 인해 그늘진 곳이 많아 정말 다행입니다.

 임도입구

 

 

 

 

 


은장산 1,480m 이정표를 지나 조금 가다가 우측의 봉우리로 오르니 헬기장인데, 잡목으로 인해 조망은 거의 없습니다. 헬기장을 내려와 절골 삼거리를 지나가면 드디어 은장산 정상(457m)입니다. 산행을 시작한지 40분만에 정상에 올랐으니 아마도 산악회를 따라 산행을 한 이래 가장 빠른 시간 안에 정상을 밟은 듯 합니다. 침목으로 만든 정상 이정목은 바닥에 드러누워 있고 사진으로 보았던 물고기모양의 나무에 새긴 정상안내문은 흔적도 없이 사라지고 없습니다. 왜 산에 오르는 등산객들은 다른 사람들이 힘들여 세워놓은 안내문이나 이정목을 훼손하는지 그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바닥에 드러누운 이정목을 겨우 세워 기념사진을 확보합니다. 북쪽으로 보이는 산은 고남산(644m)일 것이지만 주변의 산은 가스로 인해 잘 보이지 아니합니다.  

 

 

 

 

 헬기장

 

 

 

                                                                  바닥에 드러누운 이정목

 

 북쪽 고남산

 

 겨우 세운 이정목

 

 이정목을 잡고 기념사진을 찍는 사람들

 

 


 

정상에서 서쪽으로 조금 가니 바위봉인데, 여기서 남쪽으로 불무산(669m)을 비롯한 여러 산들이 조망됩니다. 바위봉을 지나 남서쪽으로 하산하면서 서쪽을 바라보면 살짝 보이는 한탄강 뒤로 종자산(643m)이 우뚝합니다. 비교적 부드러운 길을 따라 고도를 낮춥니다. 밤나무군락지를 지나 참깨 밭을 뒤로하면 마을도로입니다. 승화식품이라는 회사의 공장에는 뚜껑을 밀봉해둔 대형 통이 수십 개 보였는데, 장아찌와 젓갈류를 생산하는 현장 같습니다. 밖으로 나오니 강변상회 뒤로 비둘기낭폭포로 가는 이정표가 있습니다. 바로 이웃에는 한탄강 래프팅과 캠핑을 위한 시설도 있군요.

바위봉에서 본 남쪽 불무산

 

 

 

 한탄강 너머 종자산

 

 

 

 

 

 

 

 승화식품 공장의 대형 통

 

 

 

 

 

 

 

 

 

 래프팅과 캠핑시설  

 

 

 

 

폭포로 가는 길 주변 넓은 공터에는 공사가 한창입니다. 비둘기낭 폭포 주차장에 등산버스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천년기념물(제537호)로 관리되고 있는 한탄강 현무암협곡과 비둘기낭폭포는 약 50만 년∼13만 년 전 화산활동으로 인해 현무암질 용암의 분출로 생긴 협곡으로, 불무산에서 발원한 하천이 용암지역을 깎아내려 폭포와 동굴 및 협곡을 만든 곳입니다. 이 폭포가 비둘기낭이라는 이름을 갖게 된 것은 이곳 동굴과 암석의 갈리진 틈에 비둘기들이 많이 서식하였기 때문입니다.

 

 

 폭포입구

 

 영화 드라마 포스터

 

 


협곡의 길이는 약 500m로, 이곳은 <선덕여왕>, <최종병기 활>, <추노>, <늑대소년> 등 각종 드라마와 영화의 촬영지이기도 합니다. 폭포는 관람데크까지만 내려가 볼 수 있는데, 우기가 지난 시점이어서 폭포의 물이 낙하하는 장면은 볼 수가 없지만 그래도 주상절리 밑 폭포의 웅덩이와 주변의 기암은 정말 장관입니다. 은장산 등산 후 폭포를 답사해도 2시간 남짓이면 충분합니다. 비둘기낭폭포의 진면목을 보려면 한여름 우기에 방문하면 좋을 것입니다.

 

 

 

 


《등산 개요》

 

▲ 등산 일자 : 2014년 9월 9일 (화)
▲ 등산 코스 : 대회산 고개남쪽 임도입구-절골갈림길-은장산 정상-바위봉-밤나무군락지-승화식품-강변상회

                   -비둘기낭폭포 주차장(폭포관람)
▲ 산행 거리 : 4km(GPS 측정)
▲ 소요 시간 : 2시간 20분(폭포답사시간 10분포함)
▲ 등산 안내 : 가보기산악회 

 

 


                                                       ☞ 글이 마음에 들면 아래 공감 하트(♡)를 클릭해 주세요!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