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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자도 아니면서 등산과 사진을 좋아하다 보니 사찰을 방문할 수 있는 기회가 많고 따라서 사찰을 자주 소개하게 된다. 이번에 답사한 절은 한국불교태고종의 총본산인 봉원사(서울 서대분구 봉원동 소재)로서 서울 강남구 소재 봉은사(奉恩寺)와는 물론 다르다.

봉원사(奉元寺)는 신라 51대 진성여왕 3년(889) 도선국사가 현 연세대(연희궁)터에 처음으로 지었던 것인데, 이후 고려 말 공민왕대에 활약한 태고(太古) 보우(普愚)스님이 크게 중창한 천년고찰이다. 대처종단인 태고종의 스님들은 결혼하여 가정을 가질 수 있다.

이에 대하여는 논란이 있는데, 성직자에게 가정이 있다는 것은 신도들의 세속적 생활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는 바람직한 것이지만, 신경을 써야 할 가족으로 인해 수행이나 교화에 전념하지 못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마침 2008년도 제6회 연꽃문화축제(2008. 8. 1-8. 15)의 개막식이 열려 전통불교의식인 영산재와 여성합창단의 찬가 및 무형문화재인 고성농요공연을 감상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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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산재 시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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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원사 여성 합창단


봉원사 앞 버스종점에서 안으로 들어서면 우측의 부도탑과 공덕비 군(群)에 놀라게 된다. 사찰의 역사가 깊다보니 고승대덕과 사찰을 중흥한 인물이 많이 배출되었기 때문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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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도탑과 공덕비


경내로 들어서면 대웅전 앞마당에 연꽃이 피어 있다. 아직까지 만개한 상태는 아니지만 그래도 연꽃은 사찰의 분위기와 잘 어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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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측의 봉원사현판은 조선 제21대 영조대왕의 친필인데 전란으로 소실되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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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에는 삼첨불전이 있다. 우선 엄청나게 큰 규모에 놀란다. 전각의 내부도 엄청 넓다. 선암스님의 연꽃사진전시회가 열릴 정도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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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천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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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천불전 창호


삼천불전의 북측 용머리 밑에는 태고종을 나타낸 문양이 크게 표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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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천불전 위쪽으로는 명부전, 극락전, 미륵전, 만월전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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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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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락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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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륵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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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월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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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칠성각


대웅전 마당 밑에는 범종각과 익살스런 모습의 16나한전이 보인다. 영산재를 시연하며 범종을 타종하는 모습을 목격한 것은 이외의 소득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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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나한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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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범종 타종모습
 

봉원사는 서울도심에 위치하고 있어 지하철과 버스로 접근이 용이하며, 사찰을 둘러본 후 뒤편의 안산을 산책할 수 있으므로 나들이 장소로 손색이 없다.(2008. 8. 1).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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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pennpe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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