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갈산 정상의 갈산정과 갈산대삼각본점

 

 

 


 

몇 년 전부터 전국적으로 걷기 열풍이 불어 어디를 가든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제주 올레길, 북한산 및 지리산 둘레길 등은 전국적인 명소로 변했습니다. 지방자치제도의 시행으로 각각 장단점이 있겠지만 관할구역 내의 산책로를 잘 정비해 주민의 편의를 증진한 것은 가장 큰 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이름의 산책로는 주로 시·군·구(자치구) 단위로 조성되지만 필자가 거주하는 서울양천구 신정7동의 경우 동(洞)차원에서 산책로를 조성하고 "신정7동 마실길"이라는 정겨운 이름을 붙여 놓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 산책로를 따라 걸어봅니다.

출발점은 편의상 신정7동 주민센터로 정합니다. 센터 옆 한사랑교회 앞 횡단보도를 건너 신트리공원 방면으로 갑니다. 연하의 날씨 속에도 공원에서 산책하는 사람들이 더러 보입니다. 신트리 공원 네거리에서 좌측으로 몸을 돌리면 구로소방서 방면으로 가는 길입니다. 이곳에서는 조금 걸어가면 도로 맞은 편에 계남공원이 있는데 이곳은 족구와 배드민턴, 게이트볼을 할 수 있는 시설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신정7동 주민센터

 

 한사랑교회

 

 신트리공원

 

 

 계남공원

 

 

 

 

 


구로구-양천구 방향을 알리는 대형표석이 있는 곳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목동아파트 11단지를 따라 갑니다. 치량이 다니는 도로변이 걷기가 다소 부담스러우면 도로와 아파트 사이의 오솔길을 걸어도 좋습니다.

 구로구 양천구 표석

 

 아파트와 도로의 사잇길

 

 

 

 

고척2치안센터 교차로(고척사거리)에서 좌측으로 조금 가다가 처음 만나는 횡단보도를 건너면 소공원입니다. 거리 곳곳에 조성된 작은 공원에는 소공원이라는 이름을 붙여 놓았군요. 그런데 이곳에서 전혀 예상치 못한 시설물을 발견하고는 미소짓습니다. 바로 우물과 이 물을 퍼 올리는 작두펌프(우물펌프, 수동물펌프)를 설치해 둔 것입니다. 지금은 수도꼭지만 틀면 물이 콸콸 나오지만 1960∼80년대만 하더라도 시골에서는 이 펌프를 사용했습니다. 물을 퍼 올리기 위해 펌프 속으로 한 바가지의 물을 집어넣는 이른바 마중물을 넣기도 했습니다.

 우물

 

 작두펌프

 

 

 

 

 

추억의 시설물을 뒤로하고 앞에 보이는 신도교회 쪽으로 갑니다. 아마도 마실길 중에서 이곳이 제일 길 찾기가 어려울 듯 합니다. 교회 옆 좁은 길을 지나면 신도교회 정문이 보이고 우측에는 세양청마루 아파트입니다. 

신도교회 뒷면

 

 

 

앞에 보이는 육교는 오금보도육교입니다. 나중에는 육교를 건너야 하지만 지금은 세양 청마루 아파트에 붙은 소공원에서 우측 차도 옆으로 들어갑니다. 정원유치원을 지나면 어린이 놀이터가 있는 어린이공원입니다. 제법 반듯한 도로에서 좌측으로 방향을 돌리면 우측에 하이츠 블랙 아파트입니다.

 오금보도육교

 

 정원유치원

 

 하이츠 블랙 

 

 

 
하이츠 아파트를 뒤로하고 골목길 같은 비스듬한 오르막의 차도를 오르면 대한불교 조계종 소속의 향림사입니다. 좌측 계단을 오르면 이제부터는 눈에 매우 익은 길입니다. 바로 서울시 테마 산책로로 지정된 "갈산 숲이 좋은 길"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부터 갈산 능선 끝까지 가는 길은 테마산책길과 동일한 코스입니다.

 향림사

 

 

 

 

 

 

친근한 통나무계단을 올라 벤치가 놓여 있는 메타세콰이아 길을 걸어 겁니다. 체육시설을 지나 곧장 오르면 갈산 정상(76m)의 공터입니다. 몇몇 주민이 체육시설을 이용해 체력을 단련하고 있네요. 정상에는 갈산정(葛山亭)이 있는데 정자 옆에 서 있는 철 구조물을 반드시 살펴  보기 바랍니다. 이것은 서울미래유산으로 지정된 갈산 대삼각본점입니다. 서울에 남아 있는 2점 중 하나라고 하네요. 이는 현재까지도 국가의 측량(지적)기준점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갈산정

 

                                                                           갈산대삼각본점

 

 

 

 

 

정상에는 신정7동 마실길을 알리는 안내문이 세워져 있는데, 필자도 이를 보고 마실길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마실길을 답사하면서 본 안내도는 이게 유일합니다. 평소 갈산으로 산책을 나오지 않는 시민들은 이런 마실길이 있음을 알지 못할 것 같습니다. 신정7동 주민센터를 비롯한 주요지점에 이 안내도를 세워두면 좋겠습니다.

 

 

 

 

 

정상에서 능선을 따라 갑니다. 이정표를 새로 잘 만들어 놓았네요. 제1전망대에서부터 제3전망대까지는 거의 직선길이라 길을 잃을 염려는 없습니다. 전망대에 서면 안양천과 서부간선도로를 넘어 신도림의 마천루 빌딩이 보입니다.

 깔끔한 이정표

 

 제1전망대에서 본 신도림 마천루 

 

 

 
제3전망대를 지나 좌측의 어린이교통안전교육장으로 내려섭니다. 잠시 가파른 계단을 걸어가면 양천구 어린이 교통공원입니다. 어린이교통공원은 교통 안전에 대한 살아 있는 지식을 전달하고 놀이와 체험 학습을 통해 한발 앞선 새로운 모습의 어린이 교통 안전 체험 교육장으로서 어린이들이 보고, 이해하고, 느끼고, 체험을 통해 즐기며, 교통 법규 준수의 중요성을 인식해 장래 어린이들을 건전한 시민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조성한 공원입니다. 정부(국토교통부)는 어린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자 교통안전 기본계획을 통해 각 지자체별로 어린이 교통공원 조성을 독려해 왔는데 양천구의 교통공원을 이곳에 있음은 신정7동의 자랑입니다.

 

 

 

 

 

 

원래 마실길은 교통공원에서 오른쪽으로 돌아 큰길을 만난 다음 갈산 옛길로 가야하지만 이쪽 방향으로는 볼거리가 없어 코스를 살짝 변경합니다. 교통공원 앞 넓은 부지에는 터 파기 공사가 한창인데 목동 자이아파트 건설현장입니다. 그 옆에는 갈산근린공원의 중심광장(분수광장)이 있습니다. 광장에는 마치 물소의 뿔처럼 생긴 조형물이 눈길을 끌지요. "복 있는 교회" 옆길로 들어섭니다. 우측은 아파트 공사부지라서 가림막이 쳐져 있습니다. 목동우성2차 아파트 경로당을 지나면 갈산도서관입니다.

 목동자이아파트 신축현장

 

 갈산공원 중심분수광장

 

 복 있는 교회

 

 갈산도서관

 

 

 

 

차도를 따라 계속 걸어가면 아까 보았던 오금보도육교입니다. 보통의 계단과는 별도로 노약자용 안전한 길이 별도로 조성되어 있어 휠체어나 유모차가 다니기가 매우 편리합니다. 다리 위에서 오금교 방면을 바라보아도 별로 특이한 시설물은 보이지 않네요.

 오금보도육교

 

 

 

 

신정양천아파트 단지(SH공사 분양)를 지나가는 길은 차도 옆에 지붕이 있는 보행로를 만들어 악천후에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양천 아파트 입구에서 마실길은 목동 12-13단지 사이로 가야하지만 서울지하철 2호선 지선인 양천구청역이 바로 앞쪽에 위치하고 있어 잠시 왕복합니다.  5목동아파트 12단지

 지붕이 있는 보행로

 

 양천구청역

 

 

 
목동 12-13단지 사잇길을 지나면 목동중심축인 목동동로입니다. 횡단보로를 건너 양천성당에 들러 성당의 분위기를 살펴 본 후 나옵니다. 지구촌 교회 좌측은 "젊음의 거리"입니다. 양천구는 목동 중심축을 조성하면서 거리마다 각기 다른 이름을 붙였습니다. 젊음의 거리 다음은 "사랑의 거리"인데 이곳에 목동제일교회와 한사랑교회가 있기 때문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한사랑교회를 돌아가면 출발했던 신정7동 주민센터입니다.

 목동12-13단지 사잇길 버스정류소

 

 양천성당

 

                                                                            지구촌 교회

 

 사랑의 거리와 목동제일교회

 

 

 


약 6km의 마실길을 걷는데 1시간 반이 소요되었습니다. 약 8천보를 걸었습니다. 이 근처에 오래 살아서 주변은 잘 알지만 직접 마실

길을 따라서 처음으로 걸어보니 그냥 정처 없이 걸을 때와는 느낌이 전혀 다릅니다.

 


《신정7동 마실길 개요》

 

▲ 코 스 : 신정7동 주민센터-한사랑교회-신트리공원-계남공원-고척2치안센터-소공원-신도교회-어린이공원

             -향림사-갈산정-제1.2.3전망대-어린이교통공원-갈산공원중심광장-갈산도서관-오금보도육교

             -신정양청단지-양천구청역(왕복)-목동성당-지구촌교회-한사랑교회-신정7동 주민센터
▲ 거 리 : 약 6km
▲ 소요 시간 : 1시간 30분

 


 


 

☞ 글이 마음에 들면 아래 공감하트(♥)를 눌러 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