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울산 12경의 하나인 주전몽돌해변

 

 

 

 

 

해파랑길은 동해의 떠오르는 해와 푸른 바다를 길동무 삼아 함께 걷는다는 뜻으로 부산 오륙도 해맞이공원에서 출발해 동해안을 따라 북쪽 강원도 고성의 통일전망대까지 총 길이 770km에 이르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긴 트레일 코스입니다. 모두 10개구간 50개 코스로 구성된 이 길을 걸으며 동해안의 멋진 풍광과 낭만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해파랑길은 갈맷길․문탠로드(부산구간 4개 코스), 간절곶소망길․솔마루길(울산구간 5개 코스), 감포깍지길․주상절리길(경주구간 3개 코스), 감사나눔길(포항구간 6개 코스), 블루로드(영덕구간 4개 코스), 관동팔경길(울진구간 5개 코스), 수로부인길․해물금길(삼척.동해구간 7개 코스), 바우길․헌화로(강릉구간 6개 코스), 녹색경관길(양양.속초구간 5개 코스), 평화누리길․갈래길(고성구간 5개 코스)과 같은 원래 12개 시․군에서 조성한 좋은 길을 장대한 하나의 길로 이은 것입니다.

 

 

 

 

 

 

오늘 걷는 9코스는 울산 일산해변에서 출발해 정자항까지 이어지는 19.3km 거리입니다. 이 코스는 아름다운 자연과 산업화된 도시가 어우러진 울산의 본모습을 감상할 수 있는데, 울산의 대표적인 기업인 현대중공업이 만든 현대예술공원, 봉대산 주전봉수대, 울산 12경의 하나인 주전몽돌해변 등이 어우러집니다.

 

 

9코스의 들머리는 울산시 동구 일산동 소재 일산해변의 일산동 주민센터입니다. 일산해변은 길이 600m, 너비 40-60m의 규모로 고운 모래가 깔린 해수욕장인데, 수심이 얕고 경사가 완만해 아이들이 놀기 좋은 곳이며, 반달모양의 백사장 가운데로 시냇물이 흘러 담수욕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이곳에 해파랑길 8-9코스 안내도가 있군요.

 일산동 주만센터

 

 

 

 

주민센터 좌측 길로 들어섭니다. 홈플러스앞 교차로에서 우측의 방어진 순환도로를 따라 가면 됩니다. 도로 맞은편으로 보이는 방어진농협 일산지소의 건물외관이 매우 독특합니다. 현대중공업 일산문을 지나갑니다. 이제부터 우측은 현대중공업인데 높은 담장으로 인해 내부가 보이지 않으니 매우 단조로운 길입니다. 차량이 달리는 도로변으로 약 5km 정도 걷는 이 길(일명 현대중공업길)이 이번 9코스 중에서 가장 무미건조하고 따분한 구간입니다. 달리 생각하면 현대중공업의 규모가 정말 대단함을 실감합니다.

 방어진농협 일산지소

 

 

 현대중공업 담장을 따라 걷는 길

 

 

 

 

울산 동부경찰서 갈림길과 동울산우체국을 지나갑니다. 높은 담장 위로 현대중공업의 대형크레인 같은 장비가 보이지만 전체를 볼 수 없으니 그 규모를 가늠할 수 없습니다. 전하시장과 전하1동 주민센터를 지나면 도로 맞은편에 울산대병원이 보입니다. 도로 우측으로는 용도를 알 수 없는 현대식건물이 보이고 좌측 맞은편에는 현대백화점이 서 있습니다. 백화점 좌측에는 현대예술공원이 있다고 하지만 도로 저편에 있으니 그림의 떡입니다.

 담장 위로 보이는 중공업 장비

 

 

 용도를 알 수 없는 현대식 건축물

 

 

 현대백화점

 

 

 

 

 

 

현대중공업 미포문을 지나면 한국프랜지 제3공장입니다. 드디어 현대중공업의 영역을 벗어났네요.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한국프랜지는 오래 전 필자의 4촌동생이 근무하던 회사라서 친근감이 듭니다. 안산사거리에서 우측으로 조금 가면 마성 터널 앞인데 여기서 좌측의 동부패밀리 아파트 쪽으로 가는 게 올바른 해파랑길 코스입니다.

 한국프랜지 제3공장

 

 

 안산 사거리

 

 

 

 

 

동부패밀리에서 동부회관 방면으로 진입해 좌측으로 107동 및 109동 방면으로 계속 들어가면 119동 옆에 남목생활공원의 목마조형물이 있습니다. 남목마성 350m, 봉호사 2.18km 이정표를 따라 산으로 들어갑니다. 이 산은 봉대산인데 이정표에 이름이 나오지 않네요. 호젓한 산길을 오르면 남목마성이 있었던 자리에 안내문이 세워져 있습니다. 마성(馬城)은 말이 담을 뛰어 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목장의 둘레에 돌로 쌓은 담장으로 조선시대 200여 곳이 있었다고 하며 이곳은 감독관이 파견되었던 9곳 중의 한곳이라니 규모가 상당히 컸던 것 같습니다. 지금 걷는 이 길은 남목역사누리길이기도 해 산뜻한 이정표가 붙어 있습니다.

 동부패밀리 아파트

 

 

 말 조형물

 

 

 

 남목역사누리길

 

 

 

 

여기서 봉호사 이정표를 따라 발걸음을 옮기니 봉대산(183m) 표석이 반겨줍니다. 실제의 정상은 군부대로 인해 출입에 제한되므로 갈림길에 표석을 세운 것은 참 좋은 배려로군요. 이제 주전봉수대로 갑니다. 봉수대 입구에는 봉호사가 있는데 여기서 바다쪽을 바라보면 해변을 점령하고 있는 현대중공업의 드넓은 사업장이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냅니다. 봉호사는 현지에 안내문이 보이질 않아 누가 언제 세웠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봉대산 표석

 

 

 주전봉수대 이정표

 

 

 봉호사 앞에서 본 현대중공업

 

 

 봉호사 대웅전(뒤에 보이는 건물)

 

 

 봉호사 대웅전 내부

 

 

 

 

봉호사 위쪽에 주전봉수대가 있습니다. 봉수대는 조망이 좋은 산에 위치해 낮에는 연기로 밤에는 횃불로 인근 봉수대에 긴급상황을 연락하던 군사통신수단입니다. 이 봉수대를 잘 복원해 놓았군요.

 

 

 

 

 

 

봉호사 입구로 되돌아 나와 망양대 방면으로 갑니다. 망양대(望洋臺)는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약 100여 미터 지점에 있는데 큰 바다를 바라보는 좋은 명소입니다. 이름 그대로 동해의 망망대해가 시원하게 바라보입니다. 갈림길로 되돌아 나와 봉대산을 내려섭니다. 내리막에는 침목계단과 목책이 잘 설치되어 있군요. 해안도로 밑 굴다리를 통과하니 바로 바닷가 보밑항입니다.

 망양대

 

 

 망양대에서 본 동해바다

 

 

 목책이 있는 하산로

 

 

 

 

주전천교 다리를 건너니 주전항이네요. 이제부터는 해변가를 따라 걷습니다. 해변에 세워진 두 점의 조형물을 지나갑니다. 주전항 방파제 옆에는 붉은 색을 칠한 테이블이 길게 놓여 있군요. 주전항 방파제의 등대는 마치 다보탑을 벤치마킹한 것 같은 모습입니다.

 

 

 

 첫 번째 조형물

 

 

 주전항 방파제

 

 

 두 번째 조형물

 

 

 붉은 색의 테이블

 

 

 

 다보탑 같은 등대

 

 

 

 

한 구비를 돌아가면 울산시가 자랑하는 주전 몽돌해변입니다. 그런데 검은 오석으로 된 몽돌 자갈은 그 크기가 매우 작아 실망스러웠는데 북쪽으로 올라갈수록 몽돌의 크기가 점점 커집니다. 몽돌이 깔린 해변과 깨끗한 바다는 울산 12경의 하나입니다. 해안가에는 펜션과 카페가 늘어서 지나가는 사름들을 유혹하는군요. 바닷가에는 몽돌과 전혀 다른 색상의 바위가 있어 눈길을 끕니다.

 주전몽돌해변 가는 길

 

 

 크기가 매우 작은 몽돌자갈

 

 

 

 

 

 몽돌과 전혀 다른 색상의 바위

 

 

 드넓은 몽돌해변

 

 

 

 

 

다시 도로로 나와 걸으면 구암마을입니다. 길 좌우로 가끔씩 보이는 수수한 벽화가 어촌의 풍경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구암마을 쉼터와 금천교를 건너면 당사항의 당사해양낚시공원입니다. 해안가 도로변의 담장에는 용이 하늘을 나는 벽화가 그려져 있는데 이곳을 지나면 바로 용바위입니다. 이곳에는 용과 거북이에 얽힌 설화가 있군요. 용의 형상이 있는 곳에서 보이는 교량은 낚시꾼에게 유료로 개방되는 곳입니다.

 수수한 구암마을벽화

 

 

 당사항

 

 

 당사해양 낚시공원

 

 

 용이 하늘을 나는 벽화

 

 

용바위 용 형상 

 

 

 

 낚시꾼에게 유료로 개방되는 다리

 

 

 

 

 

용바위를 뒤로하고 바닷가를 걸어가다가 좌측으로 들어서면 강동축구장으로 가는 길입니다. 비스듬한 경사의 도로를 오르면 현대 어린이자연학습원과 현대중공업이 운영하는 강동축구장이 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우가산(까치봉)이정표를 따라 가면 됩니다. 아직도 산길을 1.5km 걸어야 하네요. 차량이 다닐 정도의 넓은 임도를 한참 걷다가 좌측의 숲으로 들어가니 우가산 정상인 까치봉(173m)입니다. 정상에는 편지봉투를 형상화한 조형물이 있는데 동해바다가 시원하게 조망됩니다.

 강동축구장 이정표

 

 

 까치봉 이정표

 

 

 우가산 정상 까치봉

 

 

 

 

 

 

 

 

까치봉을 내려갑니다. 길목에 옥녀와 강쇠의 조형물이 세워져 있군요. 이 길은 강동사랑길이 통과하는 길이어서 이에 관한 이야기 거리가 많습니다. 장승처럼 만든 곳에 무룡산 강쇠도령과 옥녀봉 옥녀낭자라고 표기되어 있군요. 드디어 제전항입니다.

 

 옥녀와 강쇠상

 

 

 

 제전항

 

 

 

 

 

 

제전항을 뒤로하고 한 구비를 돌아가면 목적지인 정자항입니다. 정자항의 남방파제 등대는 귀신고래를 형상화하였군요. 이곳은 멸종위기종인 귀신고래가 새끼를 낳기 위해 이동하는 경로로 고래의 원래 색상은 흰색이 아니지만 국제규격에 따라 등대의 역할을 표현하기 위해 흰색으로 단장했습니다. 사진은 석양빛을 받아 짙은 노란색으로 보입니다.

 버스와 장독대가 잘 어울리는 마을풍경

 

 

 정자항

 

 

 귀신고래 등대 가는 길

 

 

 정자항 남방파제 귀신고래등대

 

 

 

 

 

 

 

오늘 약 18.5km를 걷는데 4시간 30분이 걸렸습니다. 사진을 찍으려고 잠시 멈춘 것을 제외하고는 쉬지도 않고 부지런히 걸었네요. 현대중공업을 우측 옆구리에 끼고 걸었던 약 5km 도로구간은 매우 따분하고 지루했지만, 봉대산(183m) 및 우가산(173m)을 넘었고 해안길을 걸었으며 특히 울산 12경인 주전몽돌해변을 답사한 것은 매우 큰 보람입니다.

 

 

 

《해파랑길 9코스 개요》

 

▲ 일자 : 2010년 11월 3일 (토)

▲ 코스 : 일산동 주민센터-현대중공업-현대프랜지-안산사거리-마성터널 앞-동부패밀리-남목마성-봉대산

            -봉호사.주전봉수대-망양대-주전항-주전봉돌해변-구암마을-용바위-당사항-강동축구장-우가산(까치봉)

            -제전항-정자항

▲ 거리 : 18.5km

▲ 시간 : 4시간 30분

▲ 안내 : 서울청마산악회

 

 

 

 

 

 

☞ 글이 마음에 들면 아래 공감하트(♥)를 눌러 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