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9호선은 꿈의 노선이다. 최근 개통을 증명이라도 하듯 모든 게 최신식이다. 글쓴이는 9호선이 개통된 이래 지난 주말 처음으로 이용하였다. 당산역에서 국회의사당역까지 한 구간이었지만 에너지낭비가 너무 심하다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었다.


2호선 당산역에서 9호선으로 갈아타기 위해 환승통로로 접근했다. 내려가는 가파르고 긴 길에는 에스컬레이터가 운행 중이었다. 내려가는 곳에는 에스컬레이터 1기, 올라오는 곳에는 에스컬레이터 2기가 운행 중이었다. 현재의 시각은 일요일 오전 11시 전이어서 이용자가 별로 없었다. 그런데도 올라가는 에스컬레이터 2기가 쉴새 없이 움직였다.

 좌측 두 개는 올라가는 에스컬레이터


 

에스컬레이터를 내려와서 9호선에서 시청과 사당방면으로 갈아타는 곳에도 각각 2기의 에스컬레이터가 운행되고 있었다. 이용자가 거의 없는데 왜 이렇게 전력낭비를 하는 지 모르겠다.


 

글쓴이는 국회의사당 역에서 내려 6번 출구로 갔다. 긴 오름길에 이용승객이라고는 글쓴이가 유일하였다. 그런데도 에스컬레이터 두 대가 자동적으로 오르내리고 있었다. 


이용자는 없는데도 계속 돌아가는 에스컬레이터

이 노선은 수익형 민자사업으로 건설되었으며, 서울시메트로9호선·서울9호선운영주식회사가 운영을 맡고 있다. 당초 기본요금을 1,300원으로 하려다가 서울시의 반대로 결국은 다른 노선과 동일하게 900원(교통카드사용 시)으로 책정했다. 따라서 철도수입이 크게 부족할 터이다. 이를 위해 운영자는 운영경비를 줄이는 등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그런데도 이용자가 별로 없는 곳에 전 에스컬레이터를 가동하는 것은 심각한 에너지낭비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이용자 배려차원인지는 몰라도 현재와 같은 고유가 시대에 이런 점은 좀 고쳐야 할 것 같아 아래와 같이 건의한다.

1) 같은 방향으로 두 개의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된 곳은 평일 출퇴근 시간을 제외하고는 한 개만 운용한다.

2) 통행인원이 적은 곳의 에스컬레이터는 평소에는 정지상태에 있다가 사람이 접근하면 가동되는 사람인식시스템으로
    전환한다.  

에스컬레이터와 같은 무거운 기계를 작동하려면 그에 따른 전력소모도 상당히 많을 것이다. 지하철 운영에 따른 불필요한 경비는 결국 요금의 형태로 소비자에게 전가되거나 중앙과 지자체의 보조금으로 채워질 질 것이므로 이런 문제 하나라도 잘 개선하기를 기대한다.   

 

서울 지하철 9호선 개요

서울 지하철 9호선은 서울특별시 강서구에 있는 개화역과 강남구의 신논현역을 잇는 서울시메트로9호선·서울9호선운영주식회사의 도시철도노선으로 서울지하철 최후의 노선이다. 서울지하철 가운데 처음이자 유일하게 수익형 민자사업(BTO)으로 건설 된 노선이다.

개화-신논현 27.0 km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09년 7월 24일에 개통되었다. 건설은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에서, 운영은 서울시메트로9호선과 서울9호선운영이 30년 간 맡게 된다. 단, 소유권은 서울특별시가 갖는다.


                                                                        [다음 메인에 게재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pennpen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임현철 2009.09.22 09: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하철 공사에서 전력낭비를 줄여야겠습니다.
    서울시 예산인데...

  3. Favicon of http://blog.daum.net/cola1018 BlogIcon 바람될래 2009.09.22 09: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관심없으면 지나칠수도있는걸 꼼꼼히 잘도 잡으셨어요..
    저렇게 쓸데없는 전력낭비는 나라 손실이 될수도있겠죠..
    오늘 전철타고 서울에 가는데
    저도 한번 꼼꼼히 살펴봐야겟어요..
    행복한 하루되세요..

  4. Favicon of https://moneyamoneya.tistory.com BlogIcon 머니야 머니야 2009.09.22 09: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방 몇미터앞에 센서만 있으면 해결될것을....납품업체에서..단가맞출려고..옵션을 안집어 넣은것 같네요..ㅋㅋ

  5. Favicon of http://blog.daum.net/gnathia BlogIcon 달려라꼴찌 2009.09.22 09: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의 동선과는 떨어져있어서
    탈 기회는 없었지만...럭셔리 지하철 같네요 ^^;;;

  6. Favicon of https://egrim.tistory.com BlogIcon 이그림 2009.09.22 09: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건 뻔히 알텐데 왜 그러는지 모르겠어요
    여기 무쟈게 길잖아요
    저도 참 아깝단 생각을 했더랬지요
    냅두는 이유가 있을까요??
    오늘 공짜 전철을 함 타보자고 지난주부터 벼르고 있었는데 놓쳤어요
    1년을 기다려야되나... 쩝..

  7. 나대조영 2009.09.22 10: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것도 그거지만 대낮에도 가로등이 훤하게 켜져있는곳도 많습니다..
    그것부터 꺼야 할것같아요..
    펜펜님 저 어신려울입니다 ㅋㅋ

  8. Favicon of https://heysukim114.tistory.com BlogIcon *저녁노을* 2009.09.22 10: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쩝^^
    빨리 어떤 조치가 필요할 것 같네요.

    잘 보고 갑니다.

  9. Favicon of https://boring.tistory.com BlogIcon 보링보링 2009.09.22 10: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그러게요..원래 센서같은거 요즘에는 있어서 사람 없으면 멈추던데...
    전력낭비가 심하군요..
    한가한 시간에는 하나쯤은 꺼놓아도 좋을듯하네요

  10. Favicon of https://earthw.tistory.com BlogIcon 지구벌레 2009.09.22 11: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같이 어렵고 뭐든 아껴야 하는시대에 이런데서 줄줄 새고 있군요...
    빨리 조치가 있어야 겠네요...

  11. 맛짱 2009.09.22 11: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맛짱도 얼마전 찍어 왔어요..
    뭔가 조치를 취하여야 할듯합니다...ㅎ

  12. Favicon of https://0168265.tistory.com BlogIcon 미자라지 2009.09.22 12: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선 신설되면서 정말 환승구간도 길어지고...
    사람도 별로 없는 곳에서 새는 전력이 장난아닌듯 해요..;;;

  13. Favicon of http://blue-paper.tistory.com BlogIcon 블루페이퍼 2009.09.22 12: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작은것부터 아끼는 것이 정말 중요한 일 같아요~~

    조치가 필요할 듯 합니다~

  14. 글쎄요? 2009.09.22 12: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스컬레이터 앞에 센서가 있네요.
    사람이 안 다닐 때는 멈춰 있다가 사람이 들어가면 움직이는 자동 에스컬레이터입니다.

    다만, 사람이 사용한 후 잠시 동안은 움직입니다. 바로 멈추지 않습니다.
    글쓰신 분이 이용하시기 전에 누군가가 이용했을 것입니다. 그러니까 움직이고 있었겠지요.

    쓰신 글에도 보면 막아 놓지도 않은 바로 옆 에스컬레이터들은 정지해 있었습니다. 4개 중 2개만 움직이고 있었군요.
    즉, 그 2개는 최근 이용한 사람이 없었던 것이고, 움직이는 것들은 바로 전에 누군가가 지나간 것이죠.

    전력 낭비가 되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이용 직후 잠깐 낭비"라고 지적한다면 할 말이 없습니다만.

    • Favicon of https://leeesann.tistory.com BlogIcon pennpenn 2009.09.22 13: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국회의사당 역 6번 출구의 긴 에스컬레이터는
      오가는 사람이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작동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당산역의 에스컬레이터도 사진으로 보면
      멈춘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움직이고 있었습니다. 상하 각각 두 개씩 말입니다.

      실제로 이용직후 잠간 낭비되는 시스템이라면 낭비라고 할 수 없겠지요.

      제 글이 엉터라라고 생각되시면
      당산역과 국회의사당 역을 방문해서 현장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Favicon of https://middleagemanstory.tistory.com BlogIcon 영웅전쟁 2009.09.22 13: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악플은 아니지만
      정확하게 자신을
      밝히지 않는 이유나 먼저 말씀 해보시지요?
      어떤 경우이든 자신을 숨기면서 이런
      댓글 다실 시간에 선 확인 후 달아보심이
      어떨까요?

      댓글 내용을 유추해보면
      관계자 이시나 봅니다.
      도리어 빠른 조치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15. ㅋㅋ 2009.09.22 16: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9호선은 역사 운영 인력을 최소화했다고 들었는데
    이용객수에따라 대응하지 못하는건 그런 이유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결국 사람이 해야 하는 일인데 사람만 무턱대고 줄여나가고 있으니
    매표소에도 사람이 없어 노인들이 기계와 씨름하는걸 보면 답답합니다.
    뭐 이런 글처럼 지적이 있으면 차차 고쳐나가겠죠 ^^
    저도 9호선은 한번밖에 안타봤는데 모두 새거라서 그런지 좋더군요 ㅋ

  16. ㅎㅎㅎ 2009.09.22 17: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저도 동감입니다.^^ 최신화도 좋지만, 우선적으로 최소한의 이용편의를 위해서는 인력수의 보유량은 어느 정도 있어야 할 터인데...점점 기계에게만 기대는 중이니...원...9호선뿐만 아니라 요즘 서울지하철 전체가 이런 추세라 답답합니다. 중심가 지역의 역에는 직원들이 서 있어서 바로 물어보면 되는데, 비교적 변두리 쪽 역에는 직원들이 전혀 보이지도 않더군요.
    어쨌든 이러한 지적글들로 좀 더 발전된 지하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만약글쓴이님이 잘 캐치하지 못해서 100% 완벽하진 않다고 하더라도 관련자분들이나 이용자분들 모두 한 번 더 보게 되잖아요~^^

  17. Favicon of https://paper34.tistory.com BlogIcon 종이술사 2009.09.22 21: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쵸 불빛도 정말 밝더라구요
    새로운 느낌도 좋지만 요즘같은 때에는 에너지 절약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18. Favicon of https://junke1008.tistory.com BlogIcon mami5 2009.09.22 21: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기는 사람이 없어도 움직이는군요..
    보통보면 사람이 가까이가면 움직이던데..
    정말 전력소모가 많겠군요..

  19. Favicon of http://skagns.tistory.com BlogIcon skagns 2009.09.23 00: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군요. 저도 한번 타보고 싶은데 말이에요.
    아직 생겼다는 소식만 듣고 가보질 못했네요. ^^:;

  20. 흐음.. 2009.09.23 00: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에스컬레이터는 죄다 센서 붙어서 사람있을떄만 움직이지 않나요..
    긴 에스컬레이터의 경우 사람이 다 내리고서 그냥 돌아가는 시간도 짧은 에스컬레이터보다 더 길어요..
    그래서 그런걸수도 있죠.. 센서가 없다거나 있어도 항상 돌아간다면 정말 큰 문제지만...
    보통 다른 역의 경우를 생각해보면 앞에 사람이 타고가서 계속 돌아가는거 같은데.. ㅋ
    당산역은 이용해 보지 않았으니 뭐 저도 딱히 할말은 없지만.. ㅎㅎ
    한가한 시간에는 둘중 하나만 켜놓으면 좋겠다는 것에는 동감합니다.
    두개 다 켜져 있는 경우에는 사람들이 뜨문뜨문 타는데 한쪽만 이용하는게 아니라서 항상 두개가 같이 돌아가더라구요..
    요즘 거의 대부문의 모든 역에서는 그런시스템 적용하던데.. 저긴 왜 안하는 걸까요..;; ㅋ

  21. Favicon of http://www.naver.com BlogIcon skagns 2016.02.07 08: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군요. 저도 여섯번 타보고 싶은데 말이에요.
    아직 생겼다는 소식만 듣고 가보질 못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