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인터넷뱅킹 서버인증서 장애의 원인과 치유

여러분은 혹시 잘 되던 인터넷뱅킹(홈뱅킹)이 하루아침에 아무런 이유도 없이 장애가 발생하여 당황했던 기억이 있는지요? 이번에 글쓴이가 이런 일을 당했습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직접은행 창구를 찾는 대신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는데, 저도 그동안 비교적 이른 시기에 인터넷뱅킹을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틀 전 컴퓨터에 접속하여 은행의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인증서 로그인을 시도하려니 다음과 같은 박스 창이 뜨면서 더 이상 진행이 되지 않았습니다. 

INISAFE Web v7 Error

서버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만료되었거나 아직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사이트가 안전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탐색을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탐색을 계속하시겠습니까?

예 : 계속 진행합니다.
아니오 : 중지합니다.

예,   아니오  


여기서 사이트가 안전하지 않은 채 계속 진행하면 나중에 계좌이체 등 중요정보가 유출될 우려가 있어 안전하지 않은 상황에서 이를 계속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하는 수 없이 중지하고는 그 원인을 따져 보았습니다. 그러나 컴퓨터 전문가도 아닌 제가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하였습니다.

고민하다가 검색엔진에서 "인터넷 뱅킹 서버검증 오류"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위의 오류에서 지적된 INISAFE Web 또는 XecureWeb 관련 프로그램을 제어판의 프로그램 수정삭제에서 삭제한 후 다시 관련은행의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인터넷 뱅킹을 시도하면 문제가 해결된다고 하였습니다. 은행의 홈페이지에서는 인터넷 뱅킹에 필요한 프로그램이 없을 경우 이를 자동적으로 내려 받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시키는 대로 조치했지만 여전히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위 INISAFE Web v7 Error 에서 "계속 진행한다"고 선택하고 공인인증서를 새로 교부받았습니다. 은행측으로부터 새로운 공인인증서가 재발급 되었다는 회신까지 왔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다소 불안전하지만 정상적으로 작동할 것으로 예상하고 인증서 로그인을 시도하였습니다. 그런데 방금 받은 공인인증서를 찾을 수 없습니다. 또 다시 황당한 일이 발생한 것입니다.


컴퓨터일자의 중요성, 홈뱅킹 장애를 가져와!

다시 인터넷을 뒤지다가 컴퓨터의 우측 하단에 있는 일자를 확인해야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년도를 확인해 보니 이게 웬일인지 2002년으로 세팅되어 있는 것입니다. 하루 전 컴퓨터에 에러가 발생하여 정상적으로 종료하지 못하고 비정상적으로 종료한 적이 있었는데 이게 원인인 것 같습니다. 

컴퓨터의 연월일을 현재로 조정한 후 은행사이트에 들어가 인터넷뱅킹을 다시 시도하였더니 연속적으로 발생하던 INISAFE Web v7 Error 메시지가 사라졌습니다. 인증서 로그인을 하니 며칠 간 보이지 않던 공인인증서가 그대로 있었습니다. 공인인증서는 2009-2010년 기간 중 사용가능한데 컴퓨터 일자가 2002년으로 되어 있으니 먼 미래의 인증서를 인식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이때부터 정상적으로 인터넷뱅킹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컴퓨터의 날자 하나가 이토록 중요함을 이번에 절실히 깨달았습니다. 독자 여러분도 인터넷 뱅킹이나 기타 컴에 문제가 있을 경우 제일 먼저 일자부터 체크해 보기를 권장합니다. 특히 연말연시를 맞이하여 은행창구가 복잡한 때 인터넷뱅킹마저 문제가 발생하면 큰 낭패이기 때문입니다. 인터넷뱅킹이 안되어 아내에게 직접 은행에 가서 일 처리를 맡기는 등 지난 이틀동안의 불편을 정말 손쉽게 해결하고 보니 한편으로는 매우 기본적인 것에 신경을 쓰지 못하고 고생한 일이 참 바보 같습니다.


                                                             [다음 메인에 게재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