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국립공원 북한산에는 수많은 봉우리가 있는데 그 봉우리의 이름이 고승(高僧)의 이름을 따라 지어진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얼핏 생각나는 산봉이 비봉능선의 문수봉 및 승가봉, 의상능선의 의상봉, 원효능선의 원효봉 등입니다.

원효능선은 북한산성계곡의 북쪽에서 염초봉 능선과 연결되어 정상인 백운대로 뻗은 능선이며, 이 원효능선의 최고봉은 바로 원효봉(505m)입니다. 

원효봉의 8부능선 쯤에 원효암이라는 암자가 있습니다. 가파른 암벽 아래 터를 잡은 꼭 장난감 같은 암자입니다. 보기에도 초라한 이 암자는 그 이름에서 보듯 신라의 고승 원효대사가 수도증진하기 위해 세운 암자입니다. 조선 숙종 승대장(僧大將) 성능(性能)에 의해 중창 보수되었다가 6.25전쟁 때 부분 소실된 것을 1955년 복원한 관음기도도량입니다. 

처마 밑에 달린 원효암 현판 아래의 문을 들어서면 대웅보전입니다. 안에서 스님의 독경소리가 잔잔히 들려옵니다. 장독대를 지나면 큼직한 굴뚝이 있습니다.

대웅보전

장독대


굴 뚝



좁은 통로를 바라보면 석등과 사천왕상이 보입니다. 바위틈의 약수터는 원효가 지팡이로 바위에 구멍을 뚫었다는 곳에서 흘러내립니다.



약수터


사천왕상



석등 옆에는 화강암으로 만든 큰 부처님 두상이 모셔져 있습니다. 최근에 조상한 듯한 석물조각품이 많아 오래된 암자의 분위기와는 잘 어울리지 아니합니다.


돌 조각상




그 바깥쪽에 산신각이 있는데 문을 열어보니 호랑이 한 마리가 산신을 지키고 있는 모습입니다. 금년이 호랑이해라서 그런지 매우 친근감이 듭니다.


산신각

산신각 내부



이 원효암은 마주 보이는 의상봉 아래의 국녕사(의상대사가 수도한 곳)와 함께 원효와 의상 두 대사가 수도정진한 매우 유서 깊은 암자입니다.

원효암 뒤로 조금만 오르면 전망 좋은 원효봉입니다. 북한산에 오르기 위해 항상 산성계곡으로 들어가는 대신 시구문 방향의 원효봉을 오르며 그 길목의 원효암도 답사한다면 매우 뜻깊은 산행이 될 것입니다.  

 원효봉에서 바라본 북한산 정상

 원효봉에서 바라본 의상능선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