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구절산(구절령, 559m)은 경남 고성군 동해면에 위치한 산으로 북으로는 당항만, 남으로는 당동만, 그리고 서쪽으로는 마동호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 산에는 정상 북사면에 구절폭포, 정상 남쪽 협곡에 용두폭포가 있는데, 특히 용두폭포는 폭포암과 함께 천혜의 절경을 자랑하는 바위협곡에 위치해 있습니다.

12번 지방도로가 지나가는 동부농협과 동광초교 사잇길에서 동쪽으로 농도를 따라 들어가면 용문저수지를 만납니다. 이 저수지를 우측 옆구리에 끼고 한 구비를 돌아가면 폭포의 물소리가 들리기 시작합니다. 현재는 봄이 오는 길목에서 갈수기이므로 대부분의 폭포가 메말랐을 것이련만 수량이 상당히 많은 게 이외입니다.

 동부농협

 용문저수지


 폭포암 아래 돌탑


 아래폭포


 폭포암안내도


 용두폭포


                                          일붕 스님 휘호

                                          용두폭포

 
폭포암은 일붕 서경보 스님이 수도정진했던 곳으로 곳곳에 그의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다만 사찰의 전각이 어지럽게 조성되어 있어 폭포주변의 풍광을 약간 훼손하였으며, 대웅전 아래에도 전각을 이어 붙여 볼품이 없게 된 게 아쉽습니다.
 대웅전


 대웅전


 대웅전 불상


대웅전 좌측에는 흔들바위가 있는데 다음과 같은 전설이 있습니다.
"폭포에 살던 용이 수행하여 도(道)를 이루고 하늘로 등천하는데 마침 정남 마을 아낙네들이 목욕하는 모습을 내려다보다가  하늘에서 내려치는 번개 칼에 꼬리가 잘려 어곳에 흔들바위가 되었답니다. 이 바위에 소원을 빌면서 단 한번에 바위가 흔들어지면 소원성취 한다고 합니다."

 흔들바위


흔들바위를 지나 산으로 오르며 뒤돌아본 전각과 주변의 단애절벽이 어우러져 환상적인 풍경을 선사합니다.(2010. 4. 4) 


 암벽


 대웅전



 사찰의 강아지

☞ 폭포아래 다리를 건너 길을 따라 위로 오르면 산신각에 도착하는데 이곳에서 바라보는 바위절경도 매우 빼어나다고 합니다. 혹시 방문하는 기회가 있을 경우 반드시 산신각을 찾아보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