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세종대왕 자태실

 태봉바위에서 바라본 명당자리 태봉


안내산악회를 따라 경북 성주 소재 선석산에 갔다가 세종대왕 아들의 태를 모아 조성한 왕자태실(사적 444호)을 둘러봅니다. 태실이 조성된 나지막한 봉우리를 태봉(胎峰)이라고 부르는데, 태실은 옛날 왕실에 출산이 있을 때, 그 출생아의 태(胎)를 봉안하고 표석을 세운 곳으로 태봉(胎封)이라고도 합니다. 

 태실 입구 주차장 뒤로 보이는 선석산

 태실로 오른 계단  


 

성주군 월항면 인촌리 선석산(禪石山, 742.4m) 서남쪽 아래 태봉에 위치한 세종대왕 자태실에는 세종대왕의 적서(嫡庶) 18왕자 중 큰아들인 문종(文宗)을 제외한 17왕자의 태실과 원손(元孫)인 단종(端宗)의 태실 등 모두 19기가 있으며, 이곳은 세종 20∼24년(1438∼1442) 사이에 조성되었습니다.
 태실


 단종태실 표석


선석산 태봉바위는 왕자태실을 안장한 태봉의 자리를 살펴보았다는 매우 유서 깊은 곳입니다. 예로부터 왕실의 태는 국운과 직접 관련돼 있어 매우 소중하게 다뤄 전통적으로 가장 명당에만 안장하는데, 이곳에서 태봉을 바라보면 과연 명당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 지점이 연꽃의 한가운데, 또는 골짜기 양편의 산줄기가 여자의 양다리이며 태실이 위치한 자리가 여성의 하복부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 수양대군이 없애버린 다섯 왕자의 태실  

태실은 두 줄로 나란히 서있는데, 앞쪽(우측)은 소헌왕후가 낳은 적손 대군(大君)들의 태실, 뒤쪽(좌측)은 후궁들이 낳은 군(君)들의 태실입니다. 모두가 받침대 위에 놓인 항아리 모양으로 동일하지만 비문이 지워지거나 받침돌만 남은 것도 있습니다. 전제 19기 중 14기는 조성당시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으나 다섯 기는 비석이 사라지고 없습니다.

 기단(받침돌)만 남은 태실


수양대군은 계유정란을 일으켜 문종(5대)의 아들인 단종(6대)을 몰라내고 세조(7대)로 등극했습니다. 이 후 세조는 왕위찬탈에 반대한 다섯 왕자(금성대군, 안평대군, 화의군, 한남군, 영풍군)의 태실에 대해 방형의 연엽대석(蓮葉臺石)을 제외한 석물을 파괴하였으며, 자신의 태실은 즉위한 이후 특별히 귀부를 마련하여 큼직한 가봉비(加封碑)를 태실비 앞에 세웠습니다. 한글을 만든 우리 민족의 성군인 세종대왕의 유일한 실수라면 수양대군을 아들로 둔 것이겠지요.  

 거북의 기단 위에 세워진 가봉비

 태실의 표석

▲ 세조를 예찬한 예조판서 홍윤성

가봉비문을 보면 "임금에 오른 지 8년이 지나 신하들이 따로 자리를 보아 임금의 태를 이전하기를 간하였으나 형제가 함께 있는데 고칠 필요도 없고 새로운 석물의 설치도 윤허하지 아니함으로 초라한(?) 가봉비만 세웠다. 아! 우리 주상께서는 하늘을 받들고 도를 몸 받아서 문(文)에 빛나시고, 무(武)에 뛰어나시고, 총명 예지하시고, 겸손 검약한 덕은 이루 말할 수 없으니, 지위가 높을 수록 덕이 더욱 빛나는 지극함을 알 수 있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이 비문은 예조판서 홍윤성이 지었는데, 위 비문을 읽으며 세조의 왕위찬탈에 공헌한 신하들의 아첨하는 사고방식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가봉 비문



▲ 태실을 훼손한 일제의 만행 

성주군 소속 문화재해설사에 의하면 일제는 우리 우리조상들의 기(氣)를  꺾기 위해 전국의 태실을 이전하거나 훼손했습니다. 이곳 태실의 석물도 현지 주민들에게 정원석 등으로 가져가라고 강제했다는데요. 그 당시 면장이 자신이 석물을 옮겨 사용하겠다고 약속한 후 차일피일 미루다가 해방이 되어 오늘날까지 잘 보존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성주군 문화해설사



세종대왕 자태실은 우리나라에서 왕자태실이 완전하게 군집을 이룬 유일한 형태일 뿐만 아니라 조선시대 태실의 초기 형태연구에 중요한 자료라는 점, 그리고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왕조교체와 함께 왕실의 태실 조성방식의 변화 양상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문화재적 가치가 높다고 합니다.(참고 자료 : 성주군청 홈페이지)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