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매화꽃

 벚 꽃



예년 같으면 지금쯤 서울 여의도한강공원에는 벚꽃이 만개했을 것이다. 금년의 경우 이상기후현상으로 전국적으로 개화시기가 늦추어 지고 있다. 더욱이 이번 주부터 몰아친 4월의 기습한파의 영향도 받을 것이다. 기상청은 이번 주말이면 여의도 벚꽃이 만개하리라 예상하고 있다. 그런데 보통 사람들이 매화꽃과 벚꽃을 구분하기란 쉽지 않다. 두 꽃의 특징을 살펴본 후 손쉬운 구별법을 소개하겠다.   
   

▲ 사전적 의미의 매화꽃과 벚꽃
 
<매화꽃>은 매화나무의 꽃이다. 매화나무는 장미과의 식물로 키는 5m 정도 자란다. 줄기는 굵고 거칠며 검은색이나 어린가지는 초록색이다. 잎은 어긋나고 난형이며 잎 가장자리에는 뾰족한 톱니들이 나 있다. 잎의 앞뒤와 뒷면 잎맥에 털이 있다. 짧은 잎자루에는 부드러운 털이 나 있다.  꽃은 이른 봄(2~4월)에 잎보다 먼저 나와 흰색 또는 연분홍색으로 피는데 향기가 강하며, 잎겨드랑이에 1~2송이씩 달린다. 꽃자루가 거의 없으며 5장의 꽃잎은 난형이고, 수술이 많으며 암술은 1개이나 씨방이 털로 덮여 있다. 열매인 매실로는 술을 빚기도 하는데, 꽃을 보기 위해 심을 때는 매화나무, 열매를 얻기 위해 심을 때는 매실나무라고 부른다.

                   매화꽃


<벚꽃>은 벚나무의 꽃이다. 벚나무는 장미과의 식물이다. 일본·중국·한국 등지에 분포하는 낙엽 활엽교목으로 산지 및 마을 부근에서 자란다. 높이는 20m 정도이며 나무껍질은 자갈색으로 옆으로 벗겨진다. 꽃은 4-5월에 분홍색 또는 백색으로 피며 지름은 2.5㎝ 정도이고, 2-5개가 잎겨드랑이에 달려 산방 또는 총상꽃차례를 이룬다. 꽃자루는 길이 1.5-3㎝로서 가늘고 털이 없으며 밑 부분에 포(苞)가 있다. 꽃잎과 꽃받침조각은 각각 5개이고 수술은 40개 내외이다. 열매는 버찌라고 한다(자료 : 다음백과사전)

 벚 꽃



▲ 매화꽃과 벚꽃의 차이점 

위 사전적 의미를 보면 몇 가지 차이점을 알 수 있다.

첫째, 매화나무의 키는 최고 5m이고, 벚나무의 키는 최고 20m이므로 벚나무가 매화나무에 비해 훨씬 크다.
          그러나 나무가 한창 자랄 때는 키만 보고는 구별하기가 쉽지 않다.

둘째, 나무 줄기의 색상이 다르다. 매화나무는 검은색인데 반해, 벚나무는 자갈색이다.

세째, 꽃이 피는 시기가 조금 다르다. 매화꽃은 이른봄인 2∼4월에 피는데 비해, 벚꽃은 그보다 조금 늦은 4∼5월에 핀다.

넷째, 매화꽃은 꽃자루가 거의 없는데 반해, 벚꽃은 가늘고 털이 없는 꽃자루가 있다.

다섯째, 매화꽃의 열매는 매실이며, 벚꽃의 열매는 버찌이다.

 구분  매 화 꽃  벚    꽃
 나무의 키  최고 5m  최고 20m
 나무 줄기의 색상  검은색  자갈색
 꽃이 피는 시기  이른 봄(2-4월)  완연한 봄(4-5월)
 꽃자루 유무  꽃자루 없음  꽃자루 있음
 꽃의 열매  매실  버찌




▲ 매화꽃과 벚꽃의 손쉬운 구별법

그런데 위의 차이점은 상식적으로 알고 있더라도 실제로 나무와 꽃을 보고 구별하기는 쉽지 않다. 왜냐하면 모두 장미과의 식물로 꽃의 색상과 모양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둘을 구별하는 가장 확실하고 손쉬운 한가지 방법이 있으니 바로 "꽃자루의 유무"를 확인하는 일이다. 매화꽃은 꽃자루가 없는데 비해, 벚꽃은 1.5∼3cm 정도의 꽃자루가 달려 있다. 

                           꽃자루가 없는 매화꽃 

     꽃자루가 있는 벚꽃


즉 매화꽃은 나뭇가지에 바로 달라붙어 피어 있는데 비해, 벚꽃은 나뭇가지에서 꽃자루에 매달려 있기 때문에 바람에 잘 하늘거린다. 벚꽃이 매화꽃에 비해 더욱 화사하게 보이는 것은 바로 꽃자루 때문이다. 따라서 꽃자루의 유무만 확인하면 매화꽃과 벚꽃을 헷갈리는 일은 없을 것이다. 

☞ 사실 매화꽃과 벚꽃의 구별보다 더욱 헷갈리는 것이 매화꽃과 살구나무꽃이다. 두 꽃은 크기와 생김새가
    거의 동일하다. 단지 차이점이라면 살구나무꽃은 매화꽃에 비해 더욱 분홍빛이 짙으며, 꽃받침이 뒤로
    젖혀진다는 것이다. 

          매화꽃과 비슷한 살구나무꽃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