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천군대장 황회 역의 김명수

▲ 처형당한 가렴과 복권된 황회

담망왕자(김태우 분)에게 이충성의 성주 가렴(김하균 분)에 대한 증거자료를 요청했던 여석개(방형주 분)가 옥사의 황회(김명수 분)를 찾아갔을 때 옥졸들이 쓰러져 있었고 또 그를 공격하는 몇 명을 때려 눕혔는데 이게 바로 가렴의 형 가라지(오욱철 분)가 꾸민 함정이었습니다. 여석개와 황회는 탈옥혐의를 받고 참수형으로 목이 달아날 위기에 처했습니다. 이 때 달이촌의 촌장을 비롯한 살아 남은 백성들이 형장으로 몰려와 황회의 구명운동을 벌입니다. 국상 개연수(최동준 분) 옆에 배석한 가라지가 백성들을 끌어내라고 악을 쓰는데 고국양왕(송용태 분)이 나타납니다.

임금이 촌장에게 형의 집행을 방해하는 이유를 묻자, 촌장은 가렴의 횡포에 맞서 백성들의 편에 선 황회부장을 도와주려는 것이라고 합니다. 임금은 촌장에게 황회를 살리려고 왔는지 다시 묻자 촌장은 "사람으로 살고자 함이요, 목숨을 걸고 행동하는 의리, 은혜를 잊지 않으려 함"이라면서, 품속에서 담덕왕자의 옷자락을 꺼내 임금께 전합니다. 이 옷자락은 가렴군의 습격을 받아 촌장이 부상당했을 때 담덕이 상처를 동여 매준 증거물입니다.


이 때 이춘성에 갔던 담덕왕자가 들어서며 황회는 죄가 없다고 소리칩니다. 담덕을 본 황회는 눈물을 흘리는군요. 다시 편전에서 담덕은 가렴의 죄를 낱낱이 고합니다. 담망왕자도 황회는 조정에서 백성들 이주자금으로 지급한 물품을 가렴이 개인 곳간에 보관했을 때 황회가 이를 백성들에게 나누어주다가 공금횡령혐의를 쓰게 된 것이라고 말합니다. 가렴에 대한 처분을 놓고 대신들은 그를 살리려 합니다. 대당주 여소이(임병기 분)는 한번만 용서해 주자고 했고, 연살타의 아버지 연도부(반석진 분)는 재산을 자진헌납하고 자숙토록 해야한다고 했지만 머리회전이 빠른 개연수는 "국책사업에 부정부패는 용서할 수 없다. 기강확립차원에서도 엄정한 처벌이 필요하다. 공금횡령과 뇌물수수, 그리고 살인을 저지른 데 대해 참형으로 다스려야 한다"고 일갈합니다. 임금은 가렴을 참형하여 그 수급을 성밖에 효수하라고 지시합니다.

편전을 나온 가라지는 개연수에게 가렴을 살려달라고 읍소하지만 개연수는 "아우의 비리를 바로 잡지 못한 형의 책임이 크며, 소노부 전체의 이미지 타격을 방지하기 위해 불가피하다"고 오히려 질책합니다. 개연수로서는 이춘성을 방문하여 가렴의 비리를 목격하였기에 그를 두둔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결국 가렴은 참수되었는데 가라지는 개연수에게 "내 아우 목이 효수되어 지금장례도 치를 수 없다"고 불만을 토로하면서 적개심을 나타냅니다. 가라지는 가렴의 피묻은 옷을 꺼내 들고는 "천하에 믿을 사람은 없다. 담덕왕자를 처단해 꼭 네 복수를 해주겠다"고 다짐합니다.

황회의 역적혐의가 벗겨졌으니 천군은 군직을 부여받아 고구려 중앙군과 동등한 지위를 갖게 되었으며, 유사시 별동대 역할을 하게 합니다. 담덕으로서는 엄청난 지원군이 생긴 셈이로군요. 천군대장 황회는 여석개와 돌비수(김정현 분) 두 장수를 거느린 담덕의 오른팔이 되었습니다.


 


▲ 후연황제의 기를 꺾은 개연수의 기개

전쟁배상금을 받기 위해 후연의 사신으로 갔다가 돌아온 이영(최상훈 분)이 임금에게 배상금을 한 푼도 받지 못했다고 아룁니다. 담덕이 후연으로 쳐들어가서 배상금을 받아오겠다고 주장하자 개연수는 자신이 직접 후연의 사신으로 가겠다고 나섭니다. 후연의 수도 중산에 도착한 개연수는 황제 모용수(김동현 분)에게 "후연은 전쟁을 통해 미래를 열어 가느냐"고 일갈하면서 배석자들을 물리치고는 독대를 요청합니다.

개연수는 품속에서 단검을 꺼내 칼날을 손바닥으로 잡고는 피를 흘리며 테이블에 글 한자를 씁니다. 바로 믿을 信(신)자 입니다. 아무리 사신이라지만 상당히 큰 단검을 품고 임금을 독대하도록 허용한 당시의 황제경호상태는 엉망이었나 봅니다. 모용수는 고구려왕을 속인 개연수에게 신(信)을 논할 자격이 있느냐고 묻자 개연수는 "그것은 신의를 버리고 실리를 챙기려 함이었다. 이는 전쟁과 참화를 방지하고 양국간의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었다고 대답합니다.

모용수는 군사력이 우세한 후연도 고구려를 치지 않고 있다고 말하자, 개연수는 "당신이 도망치던 모습을 생생하게 기억한다"며 약을 올립니다. 모용수는 "내 말 한마디면 당신을 제거할 수도 있다"는 협박에 대해, 개연수는 "내 목을 쳐도 고구려는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오히려 큰소리 칩니다.

장면이 바뀌어 모용수는 대신들에게 "네 놈들이 잘 못해 황금 300만냥을 주게 되었다"고 일갈합니다. 개연수의 기개에 눌린 모용수가 백기를 든 모양이군요. 대신들이 죽여달라고 읍소하자 모용수는 풍발(정호근 분)에게 "고구려를 위기에 빠뜨려 이 치욕을 씻어라"고 진노합니다.

풍발은 개연수의 아들로 후연에 들어온 고운(김승수 분)을 만나 막역지우(莫逆之友)라고 말하며 그를 부추깁니다. 고운은 상단의 책임자로 위장하고 정보수집을 위해 잠입한 일종의 간자(스파이)인데 그는 풍발장군이 마부로 전락하여 고생을 할 때 그에게 접근하여 환심을 사 두었기 때문입니다. 고운이 풍발에게 조정의 신임을 다시 받은 것을 감축하자 풍발은 "상단을 통해 나를 고구려 땅으로 보내달라. 난 얼굴이 알려져 은밀히 들어가야 한다"고 부탁합니다.

고운은 어려운 일은 아니니 도와주겠다면서 무슨 일로 가는지 묻는데 장면이 바뀝니다. 고운은 등장인물에서도 담덕에 이어 두 번째로 소개된 인물인데 지금까지 별 역할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담덕을 살해하려는 풍발의 일거수일투족을 알게 되었으니 고구려 조정에 큰 힘을 발휘하리라고 생각됩니다. 한편, 말갈족의 설도안(김규칠 분)도 풍발이 국내성을 향해 떠났다는 정보를 입수하고는 국상 개연수에게 원한을 품은 가라지를 매수할 계략을 세웁니다.  

후연의 사신으로 떠났던 개연수가 전쟁배삼금 문제를 단칼에 해결하고 귀국하자 조정은 그에 대한 칭찬일색입니다. 담덕도 그의 노고를 치하합니다. 사실 소노부의 수장인 개연수는 지금까지 국익임을 내세워 민심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으며, 측근들에게 둘러싸여 사사건건 담덕왕자를 괴롭힌 장본인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예리한 상황판단으로 국면을 전환시키는 탁월한 능력이 있습니다. 이번 후연황제 모용수를 독대하여 그가 보여준 카리스마는 고구려 제2인자로서의 능력을 유감 없이 보여주었습니다.


 


▲ 태풍의 핵이 될 저자거리에 나붙은 괴벽서

제18회 마지막에 드디어 대형사고가 터졌습니다. 저자거리에 "담덕을 태자로 삼아 다음 보위를 잇게 해야한다"는 내용의 벽서가 나붙은 것입니다. 황회의 보고를 받은 담덕은 소스라치게 놀랍니다. 첫째 왕자인 담망이 시퍼렇게 살아있는데 둘째 왕자를 태자로 삼아야 한다는 것은 하극상의 반란입니다. 누가 이런 짓을 했을까요? 고구려 조정을 혼란시키려는 후연의 풍발 아니면 담덕과 개연수에 대한 원한을 가지고 있는 가라지의 짓일 것입니다. 지금까지 담덕은 궁궐 밖에서 오랜 시간 지내왔는데 이제 본격적으로 태자책봉싸움에 휘말리게 되었으니 담덕이 광개토태왕으로 등극할 날이 점점 다가오고 있는 듯 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