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글쓴이가 본격적으로 등산을 다닌 지도 어언 10년이 지났습니다. 매주 산을 다니다 보니 정신력과 체력이 모두 강해진 것 같아 앞으로 걸을 수 있는 한 꾸준히 등산을 다닐 계획입니다. 산행을 할 때 그에 적절한 장비를 구비해야 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장비는 등산화입니다. 산에서 걷는 일은 평지와는 다르므로 발이 편하지 않으면 걸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산을 다니는 사람 중에는 이외로 티눈으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글쓴이도 약 2년 전부터 오른쪽 새끼발가락 안쪽에 티눈이 생겨 정말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약국에 가서 티눈에 좋다는 티눈고(반창고 형식)도 붙여 보았지만 전혀 효과가 없었습니다. 콩알만큼 작은 부위의 티눈이 전신에 충격을 줄 정도로 아프니 때로는 걷기가 매우 힘들었습니다. 사실 발가락 사이의 티눈은 양말을 벗은 채 맨발로 있으면 전혀 아프지 아니합니다. 상처 부위에 압박을 하지 않거든요. 그런데 양말과 등산화를 신으면 환부가 압박을 받아 무척 고통스럽습니다. 제가 쓴 산행후기에 가끔 티눈으로 힘들었다는 내용이 포함된 것도 이 때문입니다.  

아내는 피부과에서 얼굴에 반점을 제거하듯 티눈을 레이저로 간단하게 수술하는 것을 보았다면서 당장 가자고 했지만 마음이 내키지 않았습니다. 인터넷으로 티눈수술에 대해 검색을 해 보면 수술부작용을 호소하면서 재수술해도 그 후유증으로 더욱 고생한다는 민원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아들녀석은 인터넷에 올라오는 사례는 수술 후 재발한 극히 일부이며, 대부분 수술이 잘 된 사람들은 인터넷에 글을 올리지 않는다면서 빨리 병원을 찾으라고 했지만 난 망설이기만 했습니다.

그러다가 티눈에 뜸이 좋다는 말을 듣고는 쑥뜸을 시작했는데, 불기운이 티눈 주변의 맨살에 닿을 때마다 뜨거워서 고통스러웠습니다. 약 10일간 계속했지만 전혀 나아지는 기색이 보이지 않은 채 환부가 더욱 악화되고 뜨거운 게 참기 힘들어 뜸을 중단하고 말았습니다.

그러다가 동네에서 조금 떨어진 시장통의 약국에 들러 티눈에 좋은 약이 있는지 물었습니다. 약사는 주저하지 않고 조금 비싸지만 잘 듣는 약이라면서 <두오필름(Duofilm)>이라는 물약을 건네줍니다. 약의 포장지를 보니 아일랜드 제품으로 수입한 약품입니다. 귀가하여 설명서를 꺼내보니 이 약은 티눈용이 아니라 사마귀용입니다. 난 분명히 약사에게 티눈이라고 말했기에 긴가민가하면서 이 약을 바르기 시작했습니다.

약을 환부에 바른 후 1회용 반창고를 붙여 약이 날아감을 방지해야 합니다. 처음 며칠 간은 전혀 반응이 없다가 1주일이 지나자 쑥뜸으로 엉망이 되었던 환부의 껍질이 약해지면서 벗겨지기 시작합니다. 약 2주가 지나자 환부의 딱딱한 껍질이 모두 벗겨졌고 3주가 지나자 보드라운 피부로 환원되었습니다. 3주 후부터는 약을 바르는 것을 중단하였지만 그로부터 약 2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환부는 전혀 덧나지 않고 피부가 깨끗합니다. 환부가 발가락 사이라서 사진으로 보여줄 수 없음이 유감입니다.

오랫동안 고생한 티눈이 깨끗이 사라지고 나니 등산을 가거나 외출할 때 발걸음이 매우 가볍습니다. 불과 단돈 1만원(실제로 반창고 값 1천원이 추가로 들었음)으로 고질적인 티눈을 치료했기에 이를 소개합니다. 다만 환자의 체질과 티눈의 상태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지는 모르겠지만 유사한 사례로 고통을 받고 있는 독자들에게 좋은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