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개연수의 아들 고운 역의 김승수
 



▲ 아비 잃은 연살타와 고운의 판이한 행동
 
담덕태자(이태곤 분)가 역모의 수괴인 개연수(최동준 분)를 살해하자 국정은 급속도로 안정되어 가고 있습니다. 개연수의 개처럼 반란을 주도했던 대당주 여소이(임병기 분)와 책사 모수, 연도부 등은 모두 참수당하고 그 목은 저자거리에 효수되었는데요. 모수는 최후발언에서 "승자는 충신이고 패자는 역적이다. 이는 조정의 무능함을 보여주는 작태다. 부디 태자가 강한 고구려를 만들어 달라"고 했습니다. 그래도 찢어진 입이라고 할 말이 있었나 봅니다. 남은 문제는 역도들의 가족에 대한 처리입니다. 담덕은 이미 고무대장군(김진태 분)에게 역도의 가족은 누구도 다치게 해서는 안 된다고 했지만 이번 반란을 제압한 충신들의 생각은 다르기 때문입니다. 해모월은 "역도의 자제가 지방 각 성의 성주로 복무 중"이며, 사갈현(김철기 분)도 "필요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담덕은 "그러면 연살타(홍경인 분)와 태자비 도영(오지은 분)도 죽여야 하느냐"며 반대합니다. 해모월은 "사사로운 감정만으로는 일을 처리하면 안 된다"고 건의합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담덕을 도왔지만 아버지 일로 곤란을 겪은 두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개연수의 아들 고운(김승수 분)과 연도부(반석진 분)의 아들 연살타입니다. 연살타는 개연수의 편에 선 연도부를 포박하라고 지시하였고 개연수가 죽은 후 태자 앞에 나가 역도의 아들임을 이유로 죄를 자청하였습니다. 끝내 아버지가 참수당하는 현장을 숨어서 보면서 눈물만 흘립니다. 그런데 고운의 행동은 달랐습니다. 왕궁에서 담덕이 개연수를 살해하는 현장을 목격하고는 놀라움에 몸서리쳤고, 저자거리에 효수된 개연수의 목을 수습하려다가 붙잡혀 담덕 앞으로 끌려 나옵니다. 물론 아무리 역도이지만 죽은 아비의 시신을 수습하려는 아들을 나무랄 수는 없는 일이지요.

놀란 담덕이 "고운은 내 신하이므로 풀어 주라"고 지시합니다. 그런데 고운의 대답은 정말 이외입니다. "담덕태자가 내 아비를 죽였다. 난 더 이상 태자의 신하가 아니다. 지금 나를 죽이지 않으면 나중에 크게 후회할 것"이라고 큰 소리 친 것입니다. 이에 천군을 비롯한 장수들은 고운을 죽여 후환을 없애야 한다고 건의하지만 담덕은 기어이 고운을 석방합니다. 고운은 한 마디 말도 없이 행동대장인 원봉(박유승 분)과 함께 말을 달립니다. 연살타는 자신의 아비가 역모에 가담한 데 대해 죄를 청한 반면, 고운은 아비가 살해된 데 대해 반감을 가지고 있으며 한마디의 사과도 없이 "지금 죽이지 않으면 나중에 후회할 것"이라고 오히려 큰소리를 치고 있으니 드디어 담덕태자와 결별의 수순으로 들어간 것입니다.

 


▲ 풍발의 간교한 술책에 말려든 고운의 변심 

고운을 부추긴 자는 후연 모용수 황제의 책사인 풍발장군(정호근 분)입니다. 그는 이미 지난 제45회에서 개연수가 반란을 주도했다는 말을 듣고 왕궁으로 가는 고운의 마음을 흔들어 놓았습니다. 풍발은 고운의 앞을 가로막은 채 "지금 국상 개연수가 반란을 일으켰다. 당신은 고구려의 신하가 아니라 역적의 잔당일 뿐이다. 그러나 이 모든 책임은 담덕에게 있다. 담덕이 도영과 결혼한 것은 국상의 방심을 유도하기 위한 술책이었다. 후연에서 실종된 도영에 대한 수색도 담덕이 직접하지 않고 부하들에게만 일임하지 않았나?"

고운일행이 담덕을 떠나 말을 달리는데 매복한 군사의 공격을 받습니다. 고운일행이 위기에  처했을 때 풍발이 나타나 구해줍니다. 풍발은 공격하던 군사의 품에서 천군의 패를 보여주며 고운의 마음을 흔들어 놓습니다. "담덕이 당신을 풀어준 것은 어진 군주임을 보여주기 위한 위장전술이다. 실제로는 천군을 풀어 당신을 죽이려 하지 않았나? 당신이 가는 길에 또 다른 매복조가 있을지 모르니 조심하라!" 고운이 풍발에게 "나를 도와주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묻자 풍발은 "난 후연의 선비족이 아니라 한족이다. 난 야망이 큰 사람으로서 자네 같은 인재가 필요하다. 나를 도와준다면 담덕에 대한 복수를 내가 도와주겠다"고 감언이설로 유혹합니다. 실제로 처음 담덕을 공격한 자들도 또 천군패도 모두 풍발이 조작한 것이지만 이를 모르는 고운은 담덕에 대한 적개심을 불태웁니다. 이로서 고운은 담덕과는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넌 듯 보입니다. 

 


▲ 담덕태자에게 왕위를 양위하려는 고국양왕과 마침내 이를 수락한 태자

개연수의 난이 진압된 후 고국양왕(송용태 분)과 장수들은 고야 황후(이보희 분)의 시신안치소를 찾아 통한의 눈물을 흘리지만 죽은 황후가 되살아날 리는 없는 일이지요. 지난 글에서 지적한대로 이렇게 황후를 꼭 죽여야 했는지는 정말 의문입니다. 역사적 사실이 그랬으면 할 말이 없지만 어차피 이런 세세한 문제는 작가의 상상력이 동원되었을 테니까요. 고국양왕은 대신들이 모인 장소에서 왕위를 태자에게 넘기겠다고 선언합니다. 대신들은 당연히 부당하다고 아뢰지만 임금의 결심은 확고합니다. "개연수 난으로 황후가 사망했다. 난 이제 더 이상 왕위를 지킬 힘이 없다"고 하면서 태자에게 "너는 나처럼 가족을 지키지 못하는 무력한 왕은 되지 말라"고 당부합니다.

나중에 고무대장군의 딸 약연(이인혜 분)이 담덕을 찾아와 의미심장한 말을 하고 갑니다. 약연은 "어명을 따라라. 지켜야 할 것은 지킬 수 있는 자리에 있을 때만이 가능하다. 대신들의 반대가 있더라도 한 사람의 죄인이라도 지켜야 할 자리가 필요하다." 이게 무슨 말일까요? 약연이 하는 말뜻을 담덕이 눈치챘을까요? 약연은 대장장이 오장으로부터 태자비 도영이 쓰러졌다는 말을 듣고는 도영을 대장장이 집에 숨겨 간호했습니다. 도영은 태자비이면서 역적 개연수의 딸이기도 합니다. 도영은 저자거리로 나왔다가 효수된 아버지의 수급을 보고는 놀란 나머지  배를 움켜쥐고 달아나다가 혼절한 것입니다. 의원은 도영이 놀란 충격으로 유산까지 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약연은 담덕에게 왕위에 올라 도영을 지켜주라는 말을 에둘러 전한 것입니다. 담덕은 이런 와중에 설지(김정화 분)를 시켜 도영의 행방을 수소문하고 있는 중입니다.

고무대장군을 비롯한 장수들은 담덕에게 왕위계승을 받도록 건의합니다. 지금의 폐하는 조정을 이끌 의지가 없다는 게 그 이유입니다. 계필(선동혁 분)은 "전국 성주 중 개연수를 따르는 성주가 다수"이며, 대장군도 "강력한 왕권으로 남방의 백제와 북방의 후연 등이 침공에 대비해야한다"고 합니다. 해모월도 "이제는 태자의 꿈을 펼칠 기회"라고 말합니다. 이에 담덕은 "좋다. 19번째의 대왕이 되어 고구려를 내 손으로 이끌겠다"고 힘주어 말합니다. 고무대장군을 비롯한 모든 장수들이 "대왕폐하"를 부르는 함성이 홀 가득히 메아리칩니다.

80부작인 대하역사드라마 <광개토태왕>이 46회가 끝나면서 드디어 담덕태자는 광개토태왕으로 다시 태어나려합니다. 다음 제47회부터는 왕위에 오른 대왕의 활약과 풍발 및 고운과의 알력이 더욱 흥미롭게 펼쳐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