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황후 은고 역의 송지효(성충 전노민 죽이고 결백하다며 자결 쇼를 벌임) 

4회를 연장하여 모두 36부작인 MBC 월화드라마 <계백>이 이제 단 2회만을 남겨 놓고 있습니다. 당초 이 드라마를 보게 된 것은 황산벌 전투의 영웅인 계백장군(이서진 분)이 어떻게 백제를 구하려다가 장렬하게 산화했는지, 또 마지막 왕인 의자왕(조재현 분)은 교과서에서 배운 대로 정말 3천궁녀와 주색잡기에 빠질 정도로 엉터리였는지, 그리고 충신인 성충(전노민 분)과 흥수(김유석 분) 등의 역할은 어떠했는지 등을 좀더 소상히 알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시작하자마자 무왕(최종환 분)은 후궁 사택비(오연수 분)와 그녀의 아버지 대좌평 사택적덕(김병기 분)을 중심으로 하는 사택가문에 휘둘리는 무능한 군주가 되었고, 후궁이 황후인 선화와 그의 아들 의자를 죽이려고 소위 위제단이라는 비밀살인조직을 운영하는 등 이치에도 안 맞는 스토리로 이어 갔습니다. 그러다가 의자왕자와 계백, 성충 및 흥수가 의기투합하여 의형제 결의를 맺고 은고(송지효 분)라는 여자의 도움으로 사택가문을 몰아내고 새로운 백제를 열자고 다짐했습니다.

그런데 의자왕이 계백장군의 승승장구를 시기하며 질투하게 되고 여인 은고를 서로 사랑하면서 감정의 골은 깊어만 갔습니다. 그래도 계백은 황제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한다는 충성심으로 일관했지만 나중에 의자왕의 황후가 된 은고가 신라에 나라를 팔아먹는 역적으로 변했고 이를 추적한 성충을 살해하고 말았습니다. 당나라의 침공에 대비하여 병서발간에 몰두하던 충신이 다른 사람도 아닌 황후의 손에 죽는다는 게 역사적으로 사실인지의 여부는 모르겠지만 시청자로서 짜증이 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실제로 성충은 의자왕의 학정을 간하다가 옥에 갇혀 죽었다는 군요. 아무리 드라마지만 이런 역사적인 사실은 고증에 충실했으면 싶어요).

성충은 신라의 김춘추(이동규 분)에게 밀서를 보내려는 임자(이한위 분)의 노비(실제로는 신라의 세작)를 붙잡아 황후 은고의 죄를 모두 알아냈습니다. 성충은 천인공노할 황후의 만행을 즉시 의자왕에게 알리려고 입궐하다가 은고와 임자일행을 만나 집으로 끌려가 감금되었고, 이들은 물증인 은고가 김춘추에게 보내려던 서찰을 빼앗아 불태워버립니다. 은고가 하수인인 노비를 구출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지요.

은고는 살수를 데리고 와서 성충에게 자신을 변호하려듭니다. 성충이 "백제에 용서를 구하라"고 말하자, 은고는 "난 김춘추와 작은 거래를 했을 뿐"이라고 답합니다. 성충은 "이 나라의 황제가 당신을 황후로 그리고 아들 효를 태자로 인정했는데 뭐가 부족하여 당의 고명이 필요했나"고 묻는데, 은고는 "폐하(의자왕)가 붕어하면 어떻게 하나? 모든 대신들이 나를 싫어하기 때문에 명분이 필요했다"고 변명합니다. 성충은 "총명한 당신이 신라의 함정에 빠지다니? 왕에게 용서를 구하고 지금이라도 나라를 생각하는 황후가 되어라"고 충고하지만, 은고는 "먼 훗날 사과하겠다"며 자리를 뜹니다.

 


다음날 등청하지 않은 성충을 찾아 그의 집으로 간 흥수는 놀랍게도 살해된 내신좌평 성충의 시신을 발견합니다. 의자왕 앞에서 은고는 도저히 이를 믿지 못하겠다고 눈물을 흘리는 쇼를 부립니다. 사실 성충의 행동도 다소 성급했습니다. 은고의 스파이 짓을 알았다면 이를 흥수와 함께 상의하여 대비책을 마련한 후 의자왕에게 고하는 게 순서일텐데 그는 늦은 밤 단신으로 입궐했다가 은고에게 당한 것입니다. 현장을 찾은 조정좌평은 시신에서 발견된 화살과 단도는 모두 신라의 것임을 확인합니다. 은고와 임자가 저들의 범행을 신라세작의 소행으로 위장한 것입니다.  

내두좌평 흥수는 은고를 찾아갔는데 은고는 "얼마나 비통하냐? 내가 도울 일은 없냐"고 합니다. 흥수는 단도직입으로 "지금 왕에게 실토하고 자백하라"고 합니다. 임자가 나서 "이는 세작이 벌인 일로 누명"이라고 변호하자 은고는 "지금 말은 없었던 것으로 하겠다"며 차갑게 돌아섭니다. 흥수는 "성충이 죽기 전 증거를 남겼다"며 "다음날 밤까지 임자와 함께 성충의 집으로 오면 증거를 보여주겠다"고 했습니다. 물론 은고일행이 나타날 리가 없겠지요. 나타난다면 죄를 인정하는 꼴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성충이 남기고 흥수가 찾아낸 증거물은 무엇일까요? 바로 은고가 김춘추에게 보내려던 답신 서찰입니다. 이게 원본인지 사본인지는 모르겠지만. 흥수는 궁궐 수문장으로부터 야밤에 성충이 입궐하면서 "나에게 변고가 생기면 흥수에게 오물통을 조심하고 잘 살펴라"고 전하라는 말을 들었다는 것입니다. 흥수는 직설적이고 잘 흥분해서 성충은 늘 그에게 "그 입(오물통)을 조심하라"고 충고했거든요. 흥수는 성충의 처마 밑 실제 오물통에서 숨겨둔 밀서를 찾아낸 것입니다. 왜 성충은 이처럼 용의주도하면서도 흥수에게 직접 이 문제를 상의하지 않았는지 못내 아쉬울 따름입니다.

의자왕은 성충의 시신을 찾아 "이게 나쁜 꿈이었으면 좋겠다"고 한탄하면서 그에게 찻잔을 집어던져 이마에 상처를 낸 일을 후회합니다. 이미 어전에서 조정좌평이 성충살해사건은 신라자객의 소행이라고 결론지었는데, 흥수는 찾아낸 증거물을 의자왕에게 내밀고는 "황후가 성충을 죽였다"고 고합니다.

 


기가 막힌 의자왕이 은고를  찾아가 불같이 화를 내자 은고는 눈물을 흐리며 읍소합니다. "억울하다. 음모고 음해다. 이제 와서 신첩을 내치나? 죽어서 결벽을 증명해 보이겠다"며 품속에서 단도를 꺼내 자결을 시도합니다. 임금이 말릴 것임을 알고 벌이는 생 쇼이지요. 이 대목은 <광개토태왕>에서 국상 개연수가 적국인 후연과 내통한 것이 드러나자 편전에서 죽음으로써 결백을 증명하겠다며 장검을 자신의 목에 들이대 쇼를 벌인 일과 똑 같은 상황입니다. 의자왕이 은고를 제지한 다음 "잘못을 인정하고 죄를 빌어라. 사죄하면 용서해 주겠다"고 했지만 은고는 "지금 목씨 가문이 멸족하고 나홀로 남았는데 결코 세작오명으로 죽을 수 없다"고 반발합니다. 은고가 흘린 악어의 눈물에 의자왕도 어쩌지 못하고 물러섭니다.

의자왕은 진퇴양난입니다. 은고의 죄는 천인공노할 일이지만 그는 자신이 은고를 저리 만들었다고 자책하면서 벌할 수 없다고 합니다. 임금은 흥수에게 "황후가 신라 세작임이 밝혀지면 황실은 쑥대밭이 되고 백성들도 황실을 믿지 않게 된다. 그러니 계백에게는 절대로 진실을 알리지 말라"고 신신당부합니다. 흥수는 그리 못하겠다며 "성충이 만들던 병서를 마무리하고는 멀리 떠나 임금과 인연을 끊겠다. 성충을 죽인 은고와 궁에서 얼굴을 볼 수 없다"고 합니다.

 

임자는 은고에게 흥수마저 죽여야한다고 건의하지만 은고는 연락책인 노비(조미압?)만 제거하라고 지시합니다. 계백이 전장터에서 돌아와 귀가하니 아내 초영(효민 분)이 상복을 입고 있습니다. 놀란 계백은 흥수를 찾았고 그와 함께 성충의 위패를 안치한 사찰로 갑니다. 계백이 누가 범인이냐고 다그치자 흥수는 "김춘추가 보낸 자객의 짓이다. 너의 의형제를 죽여 정신을 혼란케 하려는 수작"이라고 거짓말을 합니다. 흥수가 의자의 당부를 지킨 것은 나라가 혼란에 빠지는 것을 염려한 우국충정이었을 것입니다. 계백은 의자왕에게 "성충을 죽인 김춘추와 신라를 반드시 멸하겠다"고 다짐합니다.

백제의 조정에서는 적국 신라와 내통한 황후가 충신 성충을 살해하는 전대미문의 사건이 발생하고 있지만 신라는 당과 연합하여 백제를 동시 침공할 계획을 착착 진행시키고 있습니다. 당나라는 자국사신을 모욕한 의자왕을 응징하고자 13만 대군을 배편으로 보낼 계획이며 신라도 5만의 군사를 일으켜 고구려를 공격하려는 것으로 위장해 북쪽 탄현지역으로 병력을 집중시키는 중입니다. 그래서인지 계백의 군사가 쳐들어간 신라의 독산성도, 의직장군의 군사가 들어간 동잠성도 성안이 텅 비어 있습니다. 

그런데 계백은 김춘추로부터 청천벽력 같은 2개의 서찰을 받습니다. "김유신이 도비산성을 빼앗은 것은 황후 은고가 사전에 군사정보를 알려주었기 때문이다. 백제는 희망이 없는 한심한 나라다. 비록 적장이지만 장군을 흠모한지 오래다. 장군이 신라에 투항한다면 극진히 대우하겠다. 성충도 김춘추가 아니라 은고가 죽였다." 계백이 김춘추의 서찰을 어느 정도 믿을지 모르겠지만 계백으로서는 이보다 더 놀랄 일도 없겠지요. 은고가 보낸 서찰까지 같이 있으니 믿지 않을 수가 없겠어요. 이제 남은 마지막 2회에서 은고가 어떤 최후를 맞을지 무척 궁금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