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변동우 역의 이태성                  변주리 역의 변정수                크리스탈 박 역의 김수미 


<애정만만세> 제39회를 시청하고 나서 글쓴이는 『풀어야할 꼬인 실타래 다섯 가지』라는 글을 통해 앞으로 시청포인트 다섯 가지를 다음과 같이 제시했습니다.  ① 써니 박(문희경 분)이 버린 아이는 과연 누구일까!  ② 변동우(이태성 분)는 1급 비밀을 풀 수 있을까?  ③ 누가 다시 강형도(천호진 분)의 아내가 될까?  ④ 강재미(이보영 분)는 한정수(진이한 분)를 보기 좋게 역전시킬까? ⑤ 채희수(한여름 분)가 낳을 아이의 친부는 누구일까? 그런데 이 중 어제 방송된 제40회에서 써니가 버린 아이(다시 말해 김수미가 키운 업둥이)의 실체가 밝혀졌습니다. 지금까지 "김수미(크리스탈 역)의 비밀" 또는 "변동우의 출생비밀"이란 이름으로 검색어를 장식하던 이 문제가 밝혀지고 보니 너무나도 이외의 사실에 글쓴이도 충격입니다.

어제 올린 글이 별 관심을 받지 못했고 또 이 비밀이 밝혀지는 과정을 살펴보려면 부득이하게 다소 중복되는 부분을 언급해야 하겠어요. 비밀의 실체에 접근하는데 결정적인 실마리를 제공한 사람은 변동우의 어머니 크리스탈 박(김수미 분)의 누이동생인 써니 박입니다. 그녀는 돌연 30년 전 얼굴도 모른 채 자신이 버린 아이를 찾겠다고 나선 일입니다. 써니가 호주에서 귀국한 것은 아들 상민의 옛 애인이었던 채희수를 찾아 온 것이었는데, 실제로 이는 핑계일 뿐 자신이 버린 아이를 찾아 얼굴 한번 보는 게 소원이라고 형부인 변춘남(박인환 분)에게 말했기 때문입니다.

써니는 언니와 형부가 아이를 찾는데 도와주기는커녕 왜 찾느냐며 역정을 내자 스스로 찾겠다고 결심하고는 약 30년 전 아이를 낳았던 동대문 모자의원의 조규원 원장을 찾을 결심입니다. 그런데 써니는 하필이면 크리스탈의 심복인 김 기사에게 메모를 전해주며 심부름센터를 통해 찾아달라고 부탁합니다. 써니가 "저 놈을 믿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생각했던 우려는 현실로 나타났는데요. 김 기사는 이를 크리스탈에게 고자질했고, 크리스탈은 귀가한 써니에게 짐 가방을 건네주며 "내 경고 무시했으니 당장 나가! 이젠 우리는 남남이므로 호주로 가라!"고 소리친 것입니다. 써니도 악을 쓰며 "시장바닥에서 만난 40년 세월을 이런 식으로 끝내나! 자식 찾아 얼굴 한번 보겠다는데 뭐가 잘 못 되었나? 누가 보면 언니 애 뺏으러 온 줄 알겠네!"라고 되받았습니다.

써니의 말은 들은 크리스탈은 써니의 머리채를 잡고는 개 거품을 품었는데요. 써니가 홧김에 크리스탈의 아킬레스건을 건드렸기 때문입니다. 써니가 나가자 남편 변춘남은 크리스탈에게 "써니는 얼굴도 모르는 자식새끼가 파양당해 우리 집에서 몰래 키우는데 그러면 되나? 당신도 자기 자식이 어떻게 사는지 보고 살라고 써니를 호주에서 집으로 불렀잖아!"라고 다독거립니다. 크리스탈은 "그러면 모든 비밀을 까발릴까? 그러면 철없는 걔 죽어!"라고 대꾸했는데, 변춘남은 이 사실을 애들이 알까봐 무섭다고 뇌까립니다.

여기서 결정적인 힌트가 두 번째로 제시되었습니다. 크리스탈이 "철없는 애"라고 말한 것을 들어보면 이는 아들 변동우가 아니라 딸 변주리(변정수 분)처럼 보이기 때문이지요. 사실 이런 암시는 지난주 써니의 입을 통해 이미 밝혀진바 있습니다. 써니는 유부남을 좋아하는 변주리를 보고는 "내 어렸을 적 모습을 보는 같다"고 하여 한 적이 있었거든요. 크리스탈의 아들 변동우도 하필이면 이혼녀인 강재미를 사랑해 철이 없기는 하지만, 딸 변주리는 유부남인 강형도를 빼앗아 결혼을 했고 결혼 후에도 쇼핑중독에 시달렸으며, 또 남편이 헤어진 전 부인 오정희와 자주 만난다는 이유로 이혼까지 하여 어린 딸 세라(박하영 분)를 불행하게 만드는 등 정말 철없는 행동을 많이 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써니가 버린 아이는 변동우일 것으로 생각했는데, 이 두 차례의 발언으로 인해 변동우가 아닐지도 모른다는 의문을 갖게 된 것입니다.

 

변동우는 애인 강재미가 어머니 크리스탈로부터 탑 시크릿(top secret)어쩌고 하면서 비밀을 지켜달라고 신신당부하는 말을 들은 후 결별을 통보해 오자 이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 동분서주하다가 사찰 온유사에서 어머니 앞으로 온 편지를 발견하고는 어머니를 미행해 온유사로 갔습니다. 크리스탈이 위패가 모셔진 전각이 들렀다가 나오자 변동우는 스님에게 "어머니가 누구의 위패를 모셨는지" 물었는데요. 스님은 "영유아 위패"는 어린 자녀가 사망한 경우의 위패라고 대답했습니다. 변동우가 전각 안으로 들어가서 생각에 잠겨 있는데 나가려던 크리스탈이 주차된 변동우의 자동차를 발견하고는 다시 들어와 아들을 만납니다.

크리스탈은 아들에게 지금까지 간직했던 비밀을 비로소 털어놓습니다. "너 위로 형이 한 명 있었다. 그 아이는 폐렴으로 10개월만에 죽었다. 내가 낳은 아이는 2명이었고, 너희 둘(변동우, 변주리) 중 1명은 아버지도 어머니도 다른 아이를 입양했다." 크리스탈은 누가 입양된 아이냐고 묻는 변동우의 질문에 답하는 대신 "누구겠니? 누구기에 재미와 끝까지 결혼을 고집하면 널 내친다고 했겠니? 강재미가 근본은 착하더라. 은혜를 원수로 갚는 불효자를 만들 수 없다며 널 포기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말을 들은 변동우는 자신이 입양된 아이인줄 알고는 큰 충격을 받은 모습입니다. 변동우는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강재미와 결혼한다는 소릴 하겠냐"며 결혼을 포기하겠다고 합니다. 크리스탈은 변동우를 안으며 "오늘 내가 왜 그랬는지 이해할 날이 올 것이다. 그때까지만 참자"라는 의미심장한 독백을 했습니다.

 

크리스탈이 마지막 독백을 하지만 않았더라면 누구든 입양된 아이는 변동우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가족이 모인 식탁에서 크리스탈은 모든 걱정거리가 해결되었다면서 즐거워합니다. 그 후 크리스탈은 써니에게 "아이 찾는 것 단념하라, 내가 좋은 집에 보냈으니 잘 살고 있을 것이다"라고 위로합니다. 울적한 써니가 나가자 변춘남은 "그러게 왜 변주리처럼 유부남과 사고를 쳐"라고 한탄합니다. 그러고 보면 써니는 유부남과 사고를 쳐 아이를 낳았고 써니를 잘 아는 크리스탈은 이 아이를 다른 집에 입양시켰으나 파양해 되돌려주는 바람에 본인이 직접 키웠다는 그림이 그려집니다.

변춘남은 동우가 강재미와의 결혼을 포기했다는 말을 믿지 못하겠다고 하자 크리스탈이 말합니다. "헤어지겠대. 내가 모두 이야기했어! 동우 네가 업둥이라고!" 깜짝 놀라는 변춘남에게 "당신도 헛소리 안 나가게 입단속 잘해!"라고 다그치자 변춘남은 "당신 제정신이야? 어떻게 자식한테 그런 몹쓸 말을 할 수가 있어? 아들이 받을 상처는 생각도 안 해?"라고 소리친 것입니다. 크리스탈은 "나중에 사니 못사니 갈라서는 자식은 변주리 하나로 족해! 이혼을 미리 막는다면 그보다 더한 일도 하니까 입 닫아!"라고 항변하자, 변춘남은 "당신 자식인생 가지고 놀다가 큰 코 다칠 줄 알아! 두고 봐!"라고 되받아 칩니다. 

그러고 보면 크리스탈은 친아들 변동우가 이혼녀 강재미와 결혼을 하지 못하도록 입양아(업둥이)라고 거짓말을 한 것입니다. 어머니로부터 거짓의 1급비밀을 들은 변동우는 강재미를 불러내어 그전에 찍은 웨딩사진을 보여주면서 "크리스마스 이브에 결혼하겠다는 약속을 못 지키겠다"며 결별선언을 합니다. 강재미의 눈에서는 닭똥 같은 눈물이 흐릅니다.

써니가 버린 아이(크리스탈의 업둥이)가 변동우가 아니라 변주리라는 사실도, 또 크리스탈이 이를 친자인 변동우를 교묘하게 속여 이혼녀 강재미와 헤어지게 만든 사실은 정말 충격적입니다. 물론 나중에는 변동우는 어머니의 거짓말을 알게 되어 강재미와 재결합하려 하겠지요. 문제는 강재미가 변주리의 남편이었던 강형도의 딸이라는 사실인데요. 이 메가톤급 비밀이 밝혀져도 크리스탈-변춘남 부부가 변주리를 파양해 써니에게 돌려주면 문제는 자동적으로 해결됩니다. 어차피 이 드라마는 해피엔딩으로 마무리가 될 것이거든요.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