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이명환 역의 손창민





양딸인 강지녕(이요원 분), 아들 이성하(이상우 분), 그리고 백광현(조승우 분)이 이명환(손창민 분)의 목숨만은 살리려고 백방으로 노력해 강지녕이 양진나루터로 배를 대 놓고 먼 곳으로 떠나게 했지만 나루터에서 좌상 정성조(손창완 분)가 보낸 자객들에게 충복인 강정두 (서범식 분)군관이 살해당하자 이명환은 심경의 변화를 일으킨 듯 혜민서 앞으로 되돌아갔습니다. 이성하와 백광현 그리고 장인주(유선 분)가 놀란 눈으로 이명환을 바라봅니다. 서두식(윤희석 분)의 군사들이 나타나 이명환을 포박하려 했지만 이명환은 의관을 정제하고 오겠다고 했습니다. 이명환은 그래도 나라의 수의였는데 도주하다가 관군에 잡힐 수는 없지 않느냐고 말하는군요. 백광현도 이명환에게 목숨을 구명할 기회를 여러 차례 주었는데도 왜 여기까지 왔느냐며 안쓰러워 합니다.

이명환이 포박되어 끌려가자 이를 지켜본 좌상 정성조는 아직도 상황파악이 안된 듯 이명환에게 대비마마와 중신들을 움직이면 길이 있을 것이라며 잠시 귀양만 갔다오면 구명해 주겠다고 달랬습니다. 그렇지만 모든 것을 체념한 이명환의 반응은 싸늘합니다. 이명환은 정성조에게 그냥 지껄여 보는 말이라며 뇌물거래장부를 넘겼으니 함께 가자고 조소하는데, 서두식이 좌상과 병판 그리고 삿갓남 최형욱(윤진오 분)까지 악행에 가담한 연루자들을 줄줄이 끌고 갔습니다.

의금부 추국청에서 고신(拷訊)을 시작하는데, 정성조는 과거의 죄상을 발뺌하지만 이명환은 좌상이 그 당시 모든 사실을 알고 있었다고 실토하였고, 병판도 고신을 견디지 못하고 자복하고 말랐습니다. 이명환이 도망치지 않고 다시 돌아온 것은 막판에 고주만 영감의 말을 떠오른 탓도 있지만 정성조를 응징하기 위한 것이라는 사실을 인정해야 하겠습니다. 현종(한상진 분)은 사람을 모살(謀殺)하고 왕실을 능멸했으며, 뇌물을 수수한 죄인들에게 추상같은 처분을 내립니다. 정성조는 파직 후 절도(絶島)에 유배해 귀양보내고, 이명환은 파직 후 절도에 유배해 사사(賜死)하며, 동조자들도 모두 파직하여 귀양을 보내라고 어명을 내린 것입니다.  

장인주는 옥사로 이명환을 찾아가 진맥한 후 백광현의 부탁에 따라 친부 강도준이 남겨준 침함을 이명환에게 건네줍니다. 장인주는 한 때 연모했던 이명환의 의연한 모습을 보게 해 주어서 고맙다고 말했는데, 장인주가 이명환을 연모했음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드디어 죄인들이 굴비처럼 포승에 묶여 끌려가는데, 이를 지켜보는 백성들은 손가락질을 하며 싸늘한 눈초리를 보냅니다.

 

이명환은 인솔책임자에게 주자동으로 돌아가자고 했습니다. 어린 시절의 추억이 깃든 곳이라 마지막 인사를 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쪽으로 가던 이명환이 갑자기 도주하기 시작합니다. 솔직히 마음을 비우고 죽음을 택한 죄인이 귀양을 가던 중 단신으로 도주한다는 게 말이 안되지요. 그런데 잠시 후 그 이유가 밝혀집니다. 이명환이 찾은 곳은 바로 백광현의 친부인 강도준(전노민 분)의 묘지였던 것입니다. 이명환은 강도준에게 사도세자의 죽음에 관련되었다는 누명을 씌워 죽게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이명환은 묘지 앞에서 강도준의 침함을 꺼내 스스로 자결하고 말았습니다. 친부의 시신을 발견한 이성하가 통곡하는 가운데 강지녕과 장인주 그리고 백광현도 이 비참한 광경을 지켜보며 말문을 닫았습니다. 이렇게 하여 악의 축이었던 이명환은 친구였던 강도준의 묘지에서 한줌의 흙으로 돌아갔습니다.        

한바탕 회오리가 지나가자 세상은 많이 달라졌습니다. 이명환이 수의가 되자 한 때 혜민서 제조까지 올랐던 심복 조 씨가 이젠 9품인 참봉으로 강등되어 6품인 의학교수 권석철(인교진 분)에게 수모를 당한 것입니다. 과거 상관일 때만 생각하고 하대(下待)하다가 혼줄이 난 것입니다. 또한 장인주의 뒤를 이어 혜민서 수의녀가 된 여자도 이명환을 도운 전력으로 취업이 안 되자 조참봉을 찾아가 뇌물을 주며 통사정을 하는 모습에서 권선징악의 결과를 보게 됩니다.


 

이제 남은 문제는 관비로 다시 내쳐져야 하는 강지녕을 어떻게 구하는 가 하는 문제입니다. 조정에서는 강지녕의 처벌과 면천을 두고 연일 갑론을박하고 있지만 그녀가 구제될 길은 없어 보입니다. 현종은 광현에게 관비였던 지녕을 관비로 돌려야 하는 것이 지엄한 국법이라며, 그동안 지녕이 반가의 여식 행세를 한 것에 대해서는 죄를 묻지 않겠지만 수많은 상소도 있어 합당한 이유와 명분이 없이는 면천은 불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숙휘공주도 대비와 중전에게 지녕의 면천을 건의했지만 "그놈의 국법" 때문에 쇠귀에 경읽기입니다. 대신들도 현종에게 신분제도는 조선의 근간이므로 법도를 바로 세워야 나라가 바로 선다고 합니다. 오죽 했으면 사암도인이 "머리에 똥만 가득한 자들이 법도만 따진다"고 분해했을까요? 사실 지녕은 태어나자마자 어른들이 인생을 바꾼 것이지 자신의 잘못은 아니기에 이는 참으로 가혹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고심하던 현종은 승지를 불러 강지녕을 양주관아의 관비로 다시 보내라고 어명을 내렸는데, 광현은 현종을 찾아가 만일 지녕의 친부인 백석구(박혁권 분)가 면천된다면 지녕은 어찌 되느냐고 물었습니다. 광현은 백석구를 면천시켜 그의 딸 지녕을 구제하려고 합니다. 그렇다면 백석구가 면천받을 만큼 나라에 세운 큰공이 있을까요? 지금까지 알려진 것은 백석구의 아내가 강도준의 도움으로 지녕을 낳고 사망하자 아이를 살려준 강도준을 은인으로 생각했습니다. 그 후 강도준이 역적의 누명을 쓰고 죽은 후 그의 부인이 아들 백광현을 낳자 그 아들을 살리기 위해 자신의 딸과 맞바꾸었습니다. 따라서 백석구는 장안 최고의 가문이었던 강도준의 적자(嫡子)를 죽음에서 구해준 생명의 은인입니다. 미천한 출신으로서 양반가문 후사의 생명을 구한 백석구의 행동은 과연 면천의 대상이 될 수 있을 지가 쟁점의 핵심입니다. 다음 주 제48회부터는 이를 두고 조정이 매우 시끄러울 듯 합니다. 

이제 이 드라마가 추구하는 권선징악의 목표는 달성했으므로 절반의 성공은 거둔 셈입니다. 그렇지만 백광현과 강지녕의 러브라인이 성공해야 진정한 해피엔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지녕의 신분이 어찌 되느냐에 따라 이 드라마에 대한 종합평가가 좌우될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