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신평리 소재 금강산 화암사(禾巖寺)는 신라 36대 혜공왕 5년(769) 진표율사가 화암사(華巖寺)라는 이름으로 세운 천년고찰입니다. 조선 인조 1년(1623) 소실되었다가 인조 3년(1625)에 고쳐 짓는 등 여러 차례 소실과 재건을 반복하였습니다. 고종 1년(1864)에 지금 있는 자리인 수바위 밑에 옮겨 짓고 이름도 수암사(穗岩寺)라 하였다가 1912년에 다시 화암사(禾巖寺)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한국전쟁 때 다시 한 번 불에 타 훗날 법당만 다시 지었으며, 1991년 세계 잼버리대회 준비를 위해 기존 건물을 철거하고 새로 지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일주문, 대웅전, 삼성각, 명부전, 요사채 등이 있으며, 조선 후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는 부도군(浮屠群)과 일부 계단석이 남아 있습니다.

 

금강산 화암사라는 현판이 붙은 일주문을 지나면 좌측에 부도군이 있는데 천년고찰을 반영하듯 규모가 매우 큽니다. 대웅전과 9층 석탑 등은 위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웅전 내부



 


 

 


무엇보다도 이곳에서 오려다 보는 수바위의 위용이 대단하군요. 화암사 남쪽 300m지점에 위치한 수바위는 왕관모양의 우람한 바위로, 이 바위에서 화암사 창건자인 진표율사를 비롯한 역대스님들이 수도장으로 사용하여 왔다고 합니다. 


 


 

 

수바위는 계란모양의 바탕 위에 왕관모양의 또 다른 바위가 놓여 있는데, 윗면에는 길이 1m, 둘레 5m의 웅덩이에 항상 물이 고여있어 가뭄을 당하면 웅덩이 물을 떠서 주위에 뿌리고 기우제를 올리면 비가 왔다고 전합니다. 

수바위에는 재미있는 전설이 전해 내려옵니다. 화암사는 민가와 멀리 떨어져 있어 스님들은 항상 시주를 구하기에 어려움이 많았다고 해요. 그러던 어느 날 두 스님의 꿈에 백발노인이 나타나 수바위에 조그만 구멍이 있으니 그 곳을 찾아 끼니때마다 지팡이로 세 번 흔들라고 말하였답니다. 잠에서 깬 스님들은 아침 일찍 수바위로 달려가 꿈을 생각하며 노인이 시킨 대로했더니 두 사람 분의 쌀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그 후 두 스님은 식량 걱정 없이 편안히 불도에 열중하며 지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몇 년이 지난 어느 날 객승 한사람이 찾아와 이 절 스님들은 시주를 받지 않고도 수바위에서 나오는 쌀로 걱정 없이 지냈다는 사실을 알고는 객승은 지팡이를 세 번 흔들어서 두 사람 분의 쌀이 나온다면 여섯 번 흔들면 네 사람 분의 쌀이 나올 것이라는 엉뚱한 생각을 하고 다음날 날이 밝기를 기다려 아침 일찍 수바위로 달려가 지팡이를 넣고 여섯 번을 흔들었습니다. 그러나 쌀이 나아야 할 구멍에서는 엉뚱하게도 피가 나왔는데 이는 객승의 욕심에 산신의 노여움을 샀던 것입니다. 그 후부터는 수바위에서는 쌀이 나오지 않았다고 전해집니다.(자료 : 고성군 홈페이지)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