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반암산의 명물인 구름다리바위

 

 

 

 

강원도 화천군 사내면 소재 반암산(840m, 번암산)은 광덕고개에서 남으로 이어진 한북정맥의 하나인 백운산의 서쪽에 덕골계곡을 사이에 두고 맞은편에 솟은 산입니다. 산의 능선은 짧지만 수림이 울창하고 번암산휴게소에서 오르는 능선에는 암릉이 도사리고 있어 만만치 않은 산입니다. 또한 반암산 서쪽에는 덕골계곡, 북쪽에는 광덕계곡을 품고 있습니다. 

 

산행들머리는 경기도 포천과 강원도 화천의 경계인 광덕고개에서 동남쪽에 위치한 번암산휴게소입니다. 이곳에는 번암산 등산로 4.0km라는 반듯한 이정표가 있어 보기 좋습니다. 광덕계곡에 걸린 철다리를 건너 우측으로 조금 가다가 좌측의 산 속으로 들어섭니다. 최근 많은 비가 내렸음에도 계곡의 물은 많지 않습니다. 여기서부터 능선까지는 오르막 일변도여서 다리가 뻐근합니다. 능선에서 서서히 고도를 높이며 뒤돌아보면 이름 모를 산이 보이지만 안개구름으로 인해 시야가 흐려 오늘 조망은 기대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번암산 휴게소

 

 등산로 입구

 

 광덕계곡의 철다리

 

 광덕계곡

 

 가파른 오르막

 

 뒤돌아본 조망

 

 


  

등산로에는 군부대에서 설치한 방호시멘트가 보입니다. 오르내림을 반복하며 고도를 높이다가 정상 직전 봉우리를 오르는 암릉구간을 만났는데, 오늘 산행 중 가장 조심해야 할 곳입니다. 급경사에 여러 가닥의 로프가 걸려 있어 어느 정도 산행경력이 있다면 위험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방심하는 날에는 안전사고로 이어지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정상직전 조망대에 올랐지만 시계는 여전히 흐립니다. 헬기장 같은 공터를 지나면 드디어 번암산 정상(832m)입니다. 정상에는 자그만 표석이 있는데 밑둥이 고정되지 아니하여 분실될까 우려됩니다. 정상에서는 아무런 조망을 할 수 없습니다.

 가야할 반암산 정상

 

 군사 방호시설

 

                                                                         오르막 로프구간

 

 내려다 본 로프구간

 

 

 

 

 


 

이제 북쪽으로 이어진 능선을 따라 하산합니다. 사람의 얼굴처럼 보이는 큰바위 우측으로 오르면 한북정맥의 조망대이지만 날씨가 흐려 분간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바위에서 고도를 낮추면 좌측에 삼각문바위가 있고 그 아래에는 칼바위모습의 촛대바위가 반겨줍니다. 계속해서 내려서면 우측으로 구름다리바위가 보이는데 나무숲으로 인해 사진을 찍기가 쉽지 않습니다. 구름다리바위 밑으로 올라가 하늘을 쳐다보면서 사진을 찍었지만 볼품이 없네요. 이 글을 작성하면서 다른 사람의 산행후기를 확인해보니 구름다리바위 위에 올라갈 수 있다고 하는데 그러지 못해 아쉽습니다.

 사람얼굴형상의 바위

 

 조망대에서 바라본 한북정맥

 

 삼각문바위

 

                                                                     칼바위(촛대바위?)

 

 

 

 구름다리바위
 

 

 

능선을 따라가다가 좌측으로 내려서니 덕골계곡의 임도인데 계곡의 암반에는 청정수가 흘려 쉬어가기에 최적의 장소입니다. 여기서 덕골계곡 입구까지는 500m입니다. 도로변에는 기암이 보이는군요. 그런데 계곡의 입구는 철망 문이 굳게 닫혀 있습니다. 철문의 교량을 건너기 전 좌측으로 계곡을 건너는 길이 보입니다. 계곡을 건너 철문을 보니 산나물 채취금지구역이라는 안내문이 붙어 있네요. 현지 주민들의 산나물 보호도 필요하지만 등산로를 폐쇄한 것은 정말 유감입니다. 덕골에서 316번 도로를 따라 우측으로 걸어가면 아침에 출발했던 번암산휴게소입니다. 오늘 널널한 산행에 3시간 남짓 걸렸습니다. 일부 등산매니아들은 산행거리가 너무 짧다고 아쉬워하지만 요즈음 같은 무더위에는 간단하게 산행을 하고 계곡에서 땀을 씻는 오늘 같은 산행이 제격입니다.   

 

 

 임도

 

 덕골계곡

 

 

 

 

 

 

 

 굳게 잠긴 철문

 

 계곡을 건너는 길

 

 도로로 나와 바라본 철문

 

 광덕계곡

 

 

 

 

 

 


《등산 개요》

 

▲ 등산 일자 : 2014년 8월 14일 (목)
▲ 등산 코스 : 번암산휴게소-전망대-반암산-삼각문바위-구름다리바위-덕골계곡임도-덕골계곡입구-번암산휴게소
▲ 산행 거리 : 4.5km(GPS 측정)
▲ 소요 시간 : 3시간 20분(널널한 휴식시간 포함)
▲ 등산 안내 : e산두레 산악회 


 

 

 

                                                       ☞ 글이 마음에 들면 아래 공감 하트(♡)를 클릭해 주세요!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