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만날고개는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월영동 소재의 고개로 애절한 모녀의 만남의 전설이 전해 내려오는 고개입니다.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이 전하는 만날고개의 유래를 살펴보겠습니다.


『옛날 마산포에 이씨 성을 가진 양반 집이 있었는데 일찍이 바깥 양반이 죽고 편모슬하에서 삼남매가 자라고 있었다. 큰 딸이 열일곱 살, 둘째 딸이 열 서너 살이라 했고 막내아들이 열 살 남짓이었는데 기둥인 어머니가 병을 얻어 생활이 말이 아니었다.

고개 너머 감천골에는 돈으로 진사 벼슬을 얻은 천석꾼 윤씨가 살고 있었다. 슬하에 아들이 하나 있었는데 반신불수에 벙어리라 나이 서른이 되도록 혼처가 나타나지 않아 속을 태우고 있었다. 그러던 중 마산포에서 시골로 행상을 하는 여자가 있었는데 바로 이씨집 이웃에 살아 이 집 사정을 훤히 알고 있었다.

 

어느 날 아주머니는 이씨 집안의 어머니를 찾아 큰 딸을 감천 윤진사 집과 혼인만 시키면 전답 수십 마지기와 많은 금전을 받을 수 있으니 가세도 되살리고 돈으로 병도 구완할 수 있다고 혼사를 권유하였다. 그러나 사위 될 사람이 반신불수 벙어리란 소리에 대경실색해 비록 구차하게 살지언정 딸을 그렇게 결혼 시킬 수 없다고 한사코 거절하였다. 그러나 큰 딸은 어머니 말씀을 거역하는 것이 불효이지만 가세를 위하고 어머니 병환을 고치는 것이 자기의 소망이어서 혼인할 것을 결심하고 행상 아주머니를 찾아가서 혼사가 이루어지도록 부탁을 하였다.

 

그해 봄 이씨 가문의 큰 딸 처녀와 감천골 윤진사댁 외아들 벙어리와 혼사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시집살이의 고초는 말이 아니었다. 반신불수의 신랑은 아예 남자 구실을 못하는데도 며느리더러 손자도 못 낳느냐며 시댁의 구박이 심했다. 그래도 새댁은 시부모와 남편을 잘 모셨는데 시집온 지 3년 만에 친정에 다녀올 수 있게 되었다.

 

친정에 와보니 시집갈 때 받은 전답과 돈으로 가세도 좋아져 있었고 어머니의 건강도 나아져 더 바랄게 없어 보였다. 막상 시집으로 돌아가야 할 때가 되자 딸은 도저히 시집살이할 엄두가 안 난다며 그냥 친정에서 살면 좋겠다고 여쭈었다. 그러자 어머니가 호통을 치며 “여자는 출가외인이라 한 번 시집가면 죽어도 그 집 귀신이 되어야 한다”며 시댁으로 되돌아가게 했다.

 

그러나 만날 고개에서 아내가 오길 초조하게 기다리던 남편은 자신에 대한 열등감으로 바위에 머리를 부딪혀 피투성이가 되어 쓰러졌는데 “집을 도망쳐 새 삶을 찾으라”는 유서까지 써 놓았다.

 

이리하여 스무 살에 청상과부가 되어 수절하면서 몇 해가 흘러갔지만 자나깨나 친정 생각뿐이었다. 하루는 안부나 전해 듣고자 만날 고개로 나갔는데 그날이 바로 음력 팔월 열이렛날, 마침 그날 마산의 친정어머니도 시집간 딸의 안부를 묻고 싶어 사람의 왕래가 많은 만날 고개에 올라왔으니 우연치고는 희한하게 맞아 떨어져 모녀가 얼싸안고 울었다고 한다. 다음 해에도 모녀는 이 날이 되면 꼭 이 만날 고개를 찾았으니 이 이야기가 입으로 전해져 고개 이름도 <만날고개>로 불려지게 되었고 이 날이면 만날 고개에 올라 한동안 못 보았던 사람들을 만나길 기대한다.

 

지금은 "시민축제"차원에서 매년 팔월 한가위 다음다음 날부터 이틀 동안 고갯마루 축제 "만날제"가 베풀어지고 있다.』

 


만날고개 버스정류소에서 "길상"이라는 음식점 쪽으로 오르면 보호수 한 그루가 방문객을 맞이합니다. 일반적으로 보호수는 느티나무와 은행나무가 대부분이고, 소나무와 향나무 그리고 팽나무가 간혹 있습니다. 그런데 이곳의 보호수는 처음 보는 푸조나무입니다. 푸조란 프랑스에서 제작하는 자동차 이름(Peugeot)으로만 알고 있는 글쓴이에게 푸조나무가 있음은 깜짝 놀랄 일입니다. 자료를 찾아보니 푸조나무는 곰병나무 또는 팽목이라고도 하며 한국과 일본 및 중국에 분포한다고 합니다. 키는 약 20m까지 자란답니다. 수령이 약 380년이 된 이 나무의 높이는 약 15m라고 합니다.

 버스정류소 인근 음식점 "길상"

 

 유채꽃

 

마산 앞바다

 

 

 

 보호수 푸조나무

 

 

 


 

창원시(마산회원구)에서는 만날고개까지 이르는 이 지역을 만날공원으로 지정운영하고 있습니다. 봄기운이 완연하여 공원의 잔디도 파란빛으로 변해가는군요. 정목일의 시 "만날고개"가 대형 표석에 새겨져 있습니다. 일본에서 태어나 마산에 정착한 천상병 사인의 시비 "새"도 찬찬히 읽으면 정말 명시임을 실감합니다. 사진으로 보면 읽기 어려울 까봐 여기에 옮겨 적습니다.

 

 

 

 

 만날공원 안내도

 

 

 

 

 

 

 

 

 

                                                                              천상병 시비 "새"


 

 

천상병 

 

외롭게 살다 외롭게 죽을
내 영혼의 빈터에
새 날이 와, 새가 울고 꽃잎 필 때는
내가 죽는날,
그 다음

 

산다는 것과
아름다운 것과
사랑한다는 것과의 노래가
한창인 때에
나는 도랑과 나뭇가지에 앉은
한 마리 새

 

정감에 그득찬 계절
슬픔과 기쁨의 주일,
알고 모르고 잊고 하는 사이에
새여 너는
낡은 목청을 뽑아라

 

살아서
좋은 일도 있었다고
나쁜 일도 있었다고
그렇게 우는 한 마리 새

 

 

 

 

 

 


만날공원에는 대형그네도 있고 사연의 주인공인 모녀의 해후를 표현한 조형물도 보입니다. 만날고개를 알리는 대형표석에는 그 사연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 위쪽에는 편백숲 산림욕장이 있어 시민들의 휴식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5. 4. 18)

 

 

 

 

 

 

 

 

 

 

 

 

                                                        ☞ 글이 마음에 들면 아래 공감하트(♥)를 눌러 주세요!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