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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마루가 없는 교태전의 모습
 

 


경복궁에서 유일하게 용마루가 없는 강녕전·교태전 

 

 

 

경복궁(景福宮)은 조선 왕조 5대 궁궐의 하나로 가장 으뜸인 법궁(法宮, 정궁)입니다. 1395년(태조 4년)에 창건하였습니다. "경복(景福)"이라는 말은 시경에 나오는 말로 왕과 그 자손, 온 백성들이 태평성대의 큰복을 누리기를 축원한다는 의미입니다. 풍수지리적으로도 백악산(북악산)을 뒤로하고 좌우에는 낙산과 인왕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길지의 요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1592년 임진왜란으로 인해 불탄 이후 그 임무를 창덕궁에 넘겨주었다가 1865년(고종 2년)에 흥선대원군의 명으로 중건되었습니다.

 

일제강점기에는 조선 총독부 건물을 짓는 등 많은 전각들이 훼손되었으나, 1990년대부터 총독부 건물을 철거한 후 복원사업을 벌인 덕분에 복원작업은 현재 부분 완료된 상태입니다. 근정전, 경회루, 향원정, 아미산 굴뚝 등은 훼손되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직사각형에 가까운 대지 주위를 담장으로 둘러싸고 동문인 건춘문(建春門), 서문인 영추문(迎秋門), 남문인 광화문(光化門), 북문인 신무문(神武門) 등 4개의 문을 만들었습니다.

 

 

 

근정전과 편전(사정전, 천추전, 만춘전)이 외전(外殿)이라면
강녕전과 교태전은 왕과 왕비가 거처하던 내전(內殿)입니다.

 

강녕전(康寧殿)은 편전인 사정전 뒤쪽 향오문을 들어서면 나오는 전각입니다.
강녕전은 왕이 거처하던 곳(침전)으로 화재가 나지 않도록 신경을 썼는데,
굴뚝을 건물 가까이에 지을 수 없고 그렇다고 멀리 떨어진 곳에
굴뚝을 지을 수도 없었기에
강녕전 뒷편의 교태전으로 가는 양의문 좌우에 굴뚝을 붙여지었습니다.

 

강녕전은 왕의 침전으로 수(壽), 부(富), 강녕(康寧),

유호덕(攸好德/ 덕을 좋아하여 즐겨 행하는 일),

고종명(考終命/ 명대로 살다가 편안히 죽는 것)의 오복에서

가운데 해당하는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한 "강녕"의 의미를 담아 이름 붙인 전각입니다. 


왕의 침전은 대침전인 강녕전을 비롯해
소침전인 연생전, 경선전, 연길당, 응지당의 다섯 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근정전 뒤 향오문 

 

 강녕전

 

 경성전

 

 연생전

 

 연길당 

 

 
강녕전 뒤쪽 양의문을 들어서면 교태전입니다.
교태전(交泰殿)은 왕비의 침전인 중궁전으로,
강녕전에서 양의문을 지나면 나타나는 정면 9칸 규모의 건물입니다.
교태란 양과 음이 교류한다는 뜻으로 주역에 있는 괘 이름입니다.

교태전 입구인 양의문

 

 교태전

 

 교태전 마루

 

 

 

 

 

 

 

교태전은 강녕전과 마찬가지로 궁궐 내에서 유일하게
용마루(지붕에서 가로로 하늘과 맞닿는 부분)가 없는 전각인데,
이는 "왕은 용을 의미하므로 왕이 자는 곳에는 용을 둘 수 없다
(하늘 아래 두 마리의 용이 있을 수 없다)"는
이유라는 설이 있지만 임금이 정무를 보는 근정전 및 사정전 등에도
용마루가 있는 것으로 보아 정확한 이유는 아닌 듯 보여집니다.

 

반면, 용이 왕과 왕비사이를 가로막아 수태에 방해가 될까봐
용마루를 없앴다는 설도 있다고 하는군요.     

 

 

 

 

건물 뒷편에는 정원인 아미산이 있는데
아미산을 볼 수 있도록 후면동쪽에 마루와 방으로 연결해 배치하였습니다.

 

1917년에 창덕궁의 침전이 소실되자
일제는 목재를 조달한다는 명분으로 강녕전과 교태전을 뜯어
창덕궁 희정당과 대조전을 짓는 데 사용하는 만행을 저질렀습니다.
현재의 강녕전과 교태전은 1995년 복원한 것입니다.

 

 

강녕전과 교태전을 둘러보았다면
뒤편의 아마산도 반드시 봐야할 답사포인트입니다.

 

아미산(峨嵋山)은 경회루의 연못을 판 흙을 쌓아 돋운 작은 가산(假山)으로
아미산 굴뚝(보물 제811호)은 왕비의 침전인 교태전의 온돌방과 연결된 굴뚝으로,
1865년(고종 2년) 경복궁을 중건할 때 만든 것입니다.

현재는 4개가 남아있는데
화강석 지대석 위에 벽돌로 30단 혹은 31단으로 쌓고,
육각형의 굴뚝 벽에는 덩굴, 학, 박쥐, 봉황, 소나무, 매화,
국화, 불로초, 바위, 새, 사슴 등의 무늬를 벽돌로 구워 배열하였고,
벽돌 사이에는 회를 발라 면을 구성하였습니다.


십장생, 사군자와 장수 부귀 등 길상의 무늬 및
화마 악귀를 막는 상서로운 짐승들도 표현되어 있습니다.

 

 

 

 

 

 

 


굴뚝의 윗부분은 조형적으로 목조 건물의 형태를 모방하였고
그 위로 연기가 빠지도록 점토를 빚어서 만든 집 모양의 장식을 설치하였습니다.


이는 굴뚝으로서의 기능을 충실히 하면서
각종 문양의 형태와 구성이 매우 아름다워
궁궐 후원의 장식적 조형물로서 훌륭한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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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pennpe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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