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이승만 승용차(우)와 김일성 승용차(좌)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 29(용산동 1가) 소재 <전쟁기념관>은 "외침을 극복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온 대외항쟁사와 민족의 자주독립을 지켜온 국난극복사 등 전쟁에 관한 자료를 수집·보존하고, 전쟁의 교훈을 통해 전쟁을 예방하여, 조국의 평화통일을 이룩하는데 기여하기 위해 1994년 개관한 기념관"입니다. 

 

 

 

 

 

 

그간 몇 차례 전쟁기념관을 방문했지만 이곳에 대한민국 이승만 대통령과 북한의 김일성이 탔던 승용차가 전시되어 있을 줄은 미처 몰랐습니다. 특히 초대 대통령이었던 이승만의 승용차(의전차량)가 있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지만 6.25전쟁의 수괴였던 김일성의 승용차를 우리가 전시하고 있으리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두 자동차 모두 최고급 승용차여서 당시 지독하게 가난한 나라의 지도자가 이처럼 초호화승용차를 이용했다는 게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승용차 옆의 안내문을 읽어보고는 고개를 끄떡이게 되었습니다.

 

 

 

 

 

 

 

 

자동차 번호판이 있는 자리에 대통령을 상징하는 봉황문양이 붙어있는 <이승만의 의전 승용차>는 미국 GM사가 1956년에 제작한 캐딜락 플리트우드 62세단(Cadillac Fleetwood 62 Sedan)으로 8기통의 방탄용 차량입니다. 1956년 미국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이승만에게 기증했다고 합니다. 그 후 창덕궁관리소에서 보관해 오다가 2000년 4월 전쟁기념관으로 이관하였습니다. 2013∼2014 기간 중 2억원의 예산(기업부담)으로 복원(고속도로 주행 가능)한 것입니다.

 

 

 

 

 

 

 

 

 

 

 

 

 

 

 

 

 

 

 

 

 

<김일성 승용차>는 1948년 소련에서 생산된 ZIS-110 리무진으로 소련이 중국의 모택동과 북한의 김일성에게 선물로 준 차량이라고 합니다. 남북한 모두 최고지도자라고 할지라도 스스로의 힘으로 이런 승용차를 운영할 만한 재력이 없었던 것이지요. 6.25 전쟁당시 국군 제6사단 7연대가 평양 동북방 약 100km 지역인 청천강변에서 이 승용차를 노획했답니다. 우리 국군 정말 대단합니다. 이듬해 이승만은 이 승용차를 미8군사령관 워커장군의 부인에게 기념품으로 선사하였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이 차를 인수한 장군의 부인은 고향인 조지아로 가던 중 차량고장으로 인해 다른 승용차로 갈아타고 갔습니다.

 

 

 

 

 

 

 

 

 

 

 

 

 

 

 

사단법인 유엔참전국협회는 1969년부터 이 자동차의 행방을 수소문 해 1981년 미국 뉴저지 주의 자동차 수집상이 소유하고 있음을 확인하고는 거금(액수 미상)을 지불한 후 1982년 국내로 반입했습니다. 유엔참전국협회 지갑종 회장은 6.25 정전 제60주년인 2013년 7월 이 승용차를 전쟁기념관에 기증함에 따라 일반에게 공개하게 된 것입니다. 따라서 그 전에 전쟁기념관을 방문한 사람들은 이를 보지 못한 것은 당연합니다. 노파심에서 하는 말이지만 혹시 향후 남북협상 과정에서 북한측이 이 승용차를 달라고 생떼를 써도 절대로 응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두 대의 승용차가 전시된 장소는 전시실 입구인 전쟁기념관 2층의 중앙홀에서 우측 방산장비실로 들어서면 항공기와 대포 등 대형 방산장비가 있는 곳의 한쪽에 나란히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승만의 승용차는 승용차 전조등 옆에 태극기가 꽂혀 있어 멀리서도 잘 보입니다. 전쟁기념관 홈페이지 전시실 소개→방산·대형장비실→대형장비실에 들어가면 "이승만 대통령 의전차량 및 김일성 자동차"사진이 게재되어 있지만 일부러 이를 찾아보지 않으면 그냥 지나치기 쉽습니다. 관심이 있는 독자들은 2층 방산·대형장비실을 꼭 기억하기 바랍니다. 

 승용차 전시 장소 

 

                                                      승용차 전시장 위치도 (자료 : 전쟁기념관 홈페이지)

 

 

 

☞ 글이 마음에 들면 아래 공감하트(♥)를 눌러 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