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황새봉에서 바라본 황룡강과 송산유원지

 

 석봉에서 바라본 어등산CC

 

 

 


광주시 광산구의 진산인 어등산(339m)은 송정과 임곡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는 산으로 커다란 물고기가 비늘을 세우고 올라갔다는 이야기가 전해 내려와 어등산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구한 말 때 의병들과 왜병이 자주 싸운 전쟁터로 그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산행들머리는 광산구 박호동 소재 송산유원지 입구입니다. 송산공원이라는 대형글씨가 조각작품처럼 세워져 있습니다. 송산유원지는 오랜 세월동안 황룡강에 원시적인 상태로 남아 있던 작은 섬을 유원지로 조성한 것인데 시간 관계상 입구에서만 바라본 게 무척 아쉽습니다. 유원지 입구에서 석봉 2.8km 이정표를 따라 산 속으로 들어섭니다. 어등산 종합 안내도와 빛고을 산들길 안내도가 길손을 맞아주네요. 빛고을 산들길은 광주외곽을 한바퀴 도는 총연장 81.5km의 대장정입니다.

 

 

 

 

 

 

 

 

 

통나무 계단을 오르니 능선 좌측으로 조망대인데 방금 소개한 송산공원과 광산지역의 곡창지대가 한눈에 바라보입니다. 이웃한 곳은 바로 황새봉입니다. 나란히 있는 두 개의 봉우리 모습이 마치 큰 새인 황새의 날개처럼 보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황새봉은 어등산에서 노을을 가장 잘 감상할 수 있는 어등낙조(魚登落照)의 명소로 광산팔경의 하나입니다. 황새봉에 앉아 황룡강의 노을을 바라보는 모습은 상상만 해도 기분 좋은 일입니다.

 

 송산유원지와 곡창지대

 

 

 

 

 

 

 

 

 

황새봉을 내려선 후 이어지는 산길은 정말 부드럽습니다. 때로는 대나무 군락지를 지나기도 합니다. 길섶에는 옛 문장가들이 어등산을 노래한 시가 적혀 있습니다. 오르막에는 안전시설이 잘 설치되어 있어 발걸음이 편하군요.

 

 

 

 

 

 

 

 

마당바위와 보문고 갈림길을 지나면 등용정입니다. 어등산에는 용에 대한 전설이 많다고 하네요. 조선 중기 박산마을에 살았던 판관 박중윤이 기르던 잉어가 용이 되어 하늘로 올라갔다는 전설이 있고, 현재 골프장인 어등산CC에도 용담(龍潭)이 있답니다. 그러고 보면 어등산에는 황룡강 및 등용정과 같은 용과 관련된 이름이 자주 등장하는군요.

 

 

 

 

 

 

 

 

 

헬기장을 지나면 석봉(338m)입니다. 석봉은 어등산의 정상이라는 안내문이 있는데 지도상으로는 석봉은 어등산의 한 봉우리이며 어등산은 석봉에서 북동쪽으로 한참을 가야 나오는 것으로 표기되어 있기에 현지의 사정을 잘 모르는 이방인은 어리둥절할 따름입니다. 아무튼 석봉에 서니 동남쪽으로 어등산CC가 한눈에 들어오는데, 시계(視界)가 흐려 먼 곳의 조망은 할 수 없음이 매우 아쉽습니다. 북동쪽으로는 가야할 어등산이 가로누워 있는 모습입니다.

 

 

 

가야할 어등산 능선

 

 

 

 

 

어등산 골프장을 오른 쪽 옆구리에 끼고 길을 갑니다. 어등산으로 추정되는 곳에는 산의 유래를 적은 안내문만 있을 뿐 어등산을 알리는 이정표는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사실 산의 봉우리라고 할만한 곳도 있지 않고 조망도 없으니 어등산이라고 부르기도 낯간지러울 듯 합니다. 설악산의 최고봉이 대청봉이어서 설악산과 대청봉은 동일한 곳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처럼 만일 어등산의 최고봉이 석봉이라면 지도상으로 어등산과 석봉을 별도로 표기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정자가 있는 곳에서 우측으로 몸을 돌려세웁니다. 이제부터는 완만한 내리막입니다. 지나가는 길목은 오늘 산행 중 만난 최대의 대나무 숲입니다. 숲을 벗어나 개활지로 나오기에 이제 산행이 끝났다고 생각한 순간 운수동골의 터널 위를 지나 다시 산 속으로 진입합니다. 한 남자가 등산객들을 상대로 아이스크림을 팔고 있는 곳에 이정표가 있는데 하산지점인 광주여대까지는 1.6km를 더 가야 합니다.

 

 

 

 

 

 

 

 

 

남은 길은 신작로 수준이지만 광주에 도착한 후 금당산(304m)을 산행하느라 약 4km를 걸은 후여서 발걸음이 점점 무거워집니다. 계속해서 남쪽으로 걷노라니 드디어 동자봉입니다. 정자에는 동자봉정이 아니라 동자봉대라고 적힌 현판이 걸려 있는 게 이색적이네요. 이곳에는 새로운 학설의 어등산 유래가 적혀 있습니다. 앞서 본 어등산 유래는 잉어가 하늘로 올라갔다는 데 여기 적인 것은 고대 이 지역에서 얼등이란 말이 생성되었다가 부르기 쉽게 어등으로 변했다는 학자들의 보고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러고 보면 어등산에는 풀어야할 숙제가 많은 듯 합니다. 어등산과 석봉을 별도의 장소로 표기한 것도 이상하고 어등산의 유래를 정확히 밝히는 것도 필요할 듯 싶습니다. 사실 산 이름의 유래는 여럿 있을 수 있으니 따지고 보면 크게 문제될 일도 아니겠지요.


 

 

 

 

 

 


 
하산지점인 광주여대까지 남은 거리는 600m입니다. 내려서는 길에는 어린이와 함께 산책을 나온 주민도 보입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으로 보이는 어린이도 참 잘 내려갑니다. 어등산 종합안내도를 뒤로하자 광주여대입니다. 오늘 약 8km 산행에 3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어등산은 산길이 매우 편안하고 이정표도 잘 되어 있어 광산구 진산(鎭山)임을 실감합니다.

 

 

 

 광주여대 조형물

 

 

 

 

《등산 개요》

 

▲ 등산 일자 : 2017년 8월 19일 (토)
▲ 등산 코스 : 송산유원지-황새봉-석봉-어등산-터널 위-동자봉-광주여대
▲ 산행 거리 : 8km
▲ 소요 시간 : 2시간 50분
▲ 산행 안내 : 온라인 산악회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