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현대화된 노량진 수산시장 

 

 

 

 용마산 정상의 군부대 시설 벽화   

 

 

 

 

 

동작충효길은 서울 동작구청이 마련한 관내 명품 걷기 코스입니다. 동작구에는 국립서울현충원(전 동작동 국립묘지), 사육신 공원, 용양봉저정(정조대왕이 아버지 사도세자 묘를 찾기 위해 행차 중 잠시 쉬어간 곳) 등 충효(忠孝)를 기리는 문화재가 다수 있어 이 길을 걸으며 우리 선조들의 효심과 충성심, 그리고 조국을 위해 몸바친 위대한 선열들을 만날 수 있는 역사 현장이기도 합니다. 충효길은 모두 7개의 코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작충효길 제4코스는 “노량진길”입니다. 4코스는 정(情)을 주제로 노량진수산시장과 노량진근린공원 및 용마산을 지나가는 3.4km 구간입니다. 3코스의 들머리는 1호선과 9호선이 교차하는 노량진역 2번 출구입니다. 다만 9호선에서 하차했을 경우 2번 출구를 찾는 게 그리 쉽지 않은데 한참을 두리번거리다 보면 8번 출구로 나가면 편리하다는 안내문이 보입니다. 따라서 9호선 하차 시는 무조건 8번 출구로 나오면 2번 출입구가 보이는데 이쪽으로 들어가는 게 요령입니다. 일단 안으로 들어가 계단을 오르면서 뒤돌아서면 역사를 가로지르는 육교가 보이는데 이곳이 바로 노량진 수산시장으로 진입하는 곳입니다.

9호선 8번 출구로 나오면 보이는 1호선 2번 출입구

 

 

 수산시장으로 이어지는 육교

 

 

 

 

육교를 걸어갑니다. 서울에서 오래 살았던 분들로 노량진 수산시장을 방문한 경험이 없을 경우 이 길은 매우 생소할 테지요. 그렇지만 육교 위에서 내려다보는 노량진역의 모습은 여러 모로 감상에 젖게 합니다. 여의도의 63빌딩을 비롯한 고층건물이 사야 가득 들어옵니다. 육교 끝에는 “구 시장 정상영업”한다는 현수막이 걸려 있네요. 그전 당국에서는 현대화된 건물을 지어 상인들을 이전하려고 했지만 이들의 반대로 진통을 겪고 있다는 뉴스를 본 적이 있는데 아마도 타협이 안 된 듯합니다.

 수산시장으로 이어지는 노량진 육교

 

 

 영등포 방향으로 바라본 노량진역의 모습

 

 

 구시장 영업 현수막

 

 

 

 

 

옥상에서 다소지저분한 계단을 따라 1층으로 내려갑니다. 구 시장 상인들이 그대로 영업을 하고 있는데 그야말로 해산물 천국이로군요. 실제로 고시가 잡히는 현지 어항보다 더 싱싱한 해산물이 이곳으로 모여든다고 했습니다. 필자도 오래 전 고등학교 동기동창 모임을 이곳에서 가진 적이 있어 매우 낯이 익군요.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상인들은 구매를 유혹합니다.

 계단에서 내려다 본 수산시장(구시장)

 

 

 

 

 

 

 

 

 

상당히 긴 구시장을 빠져나오니 눈앞에 현대화된 최신식건물이 보이는데 바로 신축된 노량진 수산시장입니다. 노량진 수산시장 입구라는 안내문이 있는 곳에서 좌측 공사중인 통로로 들어서는 게 올바른 길이지만 필자는 건물을 따라 안으로 들어갔다가 좌측의 큰 길로 빠지는 통로를 찾지 못해 되돌아와야 했습니다. 공사로 인해 임시로 설치된 긴 보행자통로와 원래 있던 굴다리를 통과해 오른쪽으로 나가면 노량진에서 영등포로 이어지는 대로인 노량진로입니다.

 수산시장 입구에서 맞은 편 공사중인 통로로 가야함

 

 

 공사중인 임시보행자통로

 

 

 굴다리

 

 

 굴다리를 빠져 나와 뒤돌아본 출입구(신축 현대화시장이라는 문구가 보임)

 

 

 

 

 

이제부터 충효길은 노량진로를 따라 이어집니다. 좌측의 도로에는 차량들이 질주하지만 가로수가 있는 보도는 그래도 숲의 기운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무궁화 길에는 아직까지 피어 있는 무궁화가 반겨주네요. 동작충효길에서 자주 보는 메모리얼 게이트를 지나갑니다. 도로 맞은편에는 양심적인 기업인의 상징인 유한양행의 본사건물이 우뚝합니다.

 

 

 

 

 

                                                                            유한양행 본사

 

 

 

 

 

드디어 현대자동차남부서비스센터 앞입니다. 여기서 횡당보도를 건너야 하는데 교통신호등이 보이질 않아 고민하다가 자동차를 위한 신호동을 보고는 함께 건너갑니다. 이곳에 4코스 이정표가 있는데 목적지인 신대방삼거리역까지는 2.2km입니다. 다시 횡단보도를 건너면 대방1차 현대아파트인데 조금 걸어가니 가족건강약국 앞에 300m 우측으로 신길초등학교, 또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서울여성플라자가 있다는 이정표가 있습니다. 필자는 신길초등학교와 노량진 근린공원 방향으로 가야하는데, 그만 여기서 길을 헷갈리고 말았습니다. 노량진 근린공원은 이정표가 보이지 않고, 신길초등학교는 300m 전진해 우측으로 가야하는 것으로 착각한 것입니다. 한참을 걸어가도 충효길 이정표가 하나도 없는 게 이상해 약국으로 되돌아오고 말았습니다.

 

 현대차 서비스센터 앞의 이정표

 

 

 뒤돌아본 현대차 서비스센터

 

 

 대방1차 현대아파트

 

 

 삼거리 이정표(이곳에서 우측으로 들어가야 함)

 

 

 

 

 

 

 

가족건강약국에서 우측으로 들어가니 대방2차 현대아파트입니다. 이곳에 세워진 동작충효길 이정표가 약국 앞에 있었더라면 정말 완벽했을 텐데 참으로 아쉽네요. 대방1-2차 대림e편한 세상아파트를 지나면 노량진근린공원입니다. 계단을 통해 숲속으로 들어섭니다. 이제부터 이정표는 매우 잘 되어 있으며 신대방삼거리역 방향으로만 가면 됩니다.

 

                                                                 대방2차 현대아파트의 이정표

 

 

 

 

 

 

 

 

 

쉼터인 정자를 지나 맨발보도를 걷습니다. 과거 공군부대가 있던 자리에는 공군기념탑(조형물)만 남아 있군요. 조금 더 걸어가면서 견우와 직녀교(오작교)를 지나면 화장실이 있는 주차장과 배드민턴 경기장을 만나게 됩니다. 이제부터는 용마산으로 길이 이어지네요. 전국적으로 용마산이라는 이름이 상당히 많습니다. 서울 중량구에도 용마산(348m)이 있거든요.

 공군기념탑

 

 

 

 

 

 

 

 

 

이곳 용마산은 해발고도는 얼마인지 잘 모르겠지만 오름길은 나무계단이 계속 이어집니다. 그런데 정상 아래에서 충효길은 우측 옆으로 연결되네요. 길이 정상에서 우회하는 것으로 생각하고는 발걸음을 옮기면서 숲속문고를 지나가니 정상 70m 이정표가 나옵니다. 충효길은 직진해하지만 정상의 모습을 보고 싶어 좌측으로 오릅니다. 그런데 이곳에서 전혀 예상치 못한 벽화를 만났습니다. 공군부대의 철망이 있는 벽에 국토방위와 애국심을 고취시키는 벽화가 가득합니다. 삭막한 시멘트벽을 풍성한 볼거리가 있는 벽화로 바꾸어 놓았군요. 다만 정상에는 아무런 이정표가 없어 다소 아쉬웠습니다.

                                                                             용마산 오름길

 

 

 숲속 문고

 

 

 나무데크길

 

 

 용마산 정상 이정표

 

 

 

 

 

 

 

 

 

삼거리로 되돌아와 데크 길을 걸어가니 정상에서 이어지는 벽화가 다시 나옵니다. 이곳은 이른바 벽화거리로군요. 이 거리를 지나면 길은 마을로 이어지고 새벽어린이 공원을 뒤로하면 종착지인 서울지하철 7호선 신대방삼거리역입니다.

 

 

 

 

 

 

 

오늘 충효길 4코스 4.5km를 걷는데 약 1시간 반이 소요되었습니다. 원래 4코스의 거리는 3.4km이지만 알바를 하느라 조금 더 걸었습니다. 4코스는 평소 잘 가지 않는 노량진 수산시장을 둘러 볼 수 있고, 또 용마산 군부대의 벽화를 만날 수 있는 매우 의미 있는 길입니다.

 

 

《답사 개요》

 

▲ 답사 일자 : 2018년 10월 7일(일)

▲ 답사 코스 : 노량진역-수산시장(구)-현대차 남부 서비스센터-가족건강약국-노량진 근린공원-공군기념탑

                   -견우와 직녀교-용마산(벽화거리)-새벽어린이공원-신대방삼거리역

▲ 답사 거리 : 4.5km

▲ 소요 시간 : 1시간 25분

                                        붉은 선(점선 포함)은 정상 코스 / 파란 점선은 알바한 구간 

 

 

 

 

☞ 글이 마음에 들면 아래 공감하트(♥)를 눌러 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