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보라매공원의 에어파크와 고층빌딩

 

 

 

동작충효길은 서울 동작구청이 마련한 관내 명품 걷기 코스입니다. 동작구에는 국립서울현충원(전 동작동 국립묘지), 사육신 공원, 용양봉저정(정조대왕이 아버지 사도세자 묘를 찾기 위해 행차 중 잠시 쉬어간 곳) 등 충효(忠孝)를 기리는 문화재가 다수 있어 이 길을 걸으며 우리 선조들의 효심과 충성심, 그리고 조국을 위해 몸바친 위대한 선열들을 만날 수 있는 역사 현장이기도 합니다. 충효길은 모두 7개의 코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작충효길 5코스는 “보라매길”입니다. 5코스는 통(通)을 테마로 문화와 자연이 교감되는 소통의 길로 거리는 2.7km입니다. 5코스의 들머리는 서울지하철 7호선 신대방삼거리역입니다. 2번출구로 나와 신림사거리 및 서울대 방면으로 이어지는 큰 도로를 따라 걷다가 보라매 e편한세상 아파트와 삼성아파트 갈림길에서 횡단보도를 건넙니다. 보라매 병원입구 버스정류소를 지나면 알뜰주유소가 있는데, 여기서 서울시립관악노인종합복지관을 우측 옆구리에 끼고 돌면 보라매병원입니다.

 신대방삼거리역 2번 출구

 

 

 보라매 e편한세상 아파트

 

 

 횡단보도를 건너 뒤돌아본 e편한세상 아파트

 

 

 알뜰주유소

 

 

 반듯한 이정표

 

 

 

 

서울시 소속 보라매병원은 서울대학교 병원에서 운영한다는 간판이 붙어 있군요. 서울대 병원에서 운영한다면 시민들은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보라매 병원 맞은편에는 전문건설공제조합이 있는데 건물의 규모가 매우 당당합니다.

 

 

 

                                                                            전문건설공제조합

 

 

 

 

 

아! 그런데 보라매 병원 앞길은 신림경전철 공사가 한창입니다. 민자사업으로 추진하는 경전철 신림선은 여의도 샛강역에서 서울대역까지 이어지는 총연장 7.76km구간입니다. 지난해 3월 착공해 2022년 완공예정이라고 하는데 기본계획상 사업비가 7,400억 원이라니 1km당 건설단가가 무려 1,000억 원에 달하네요. 전 구간을 지하로 건설하기 때문인지 그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경전철 신림선 노선도

 

 

 보라매공원 내 공사현장

 

 

 

 

문제는 여기서부터 보라매공원을 통과하기까지 동작충효길 관련 이정표가 전혀 눈에 뜨이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필자는 현지를 걸으며 틀림없이 동작구청에서는 전 구간 이정표를 잘 설치해 두었을 테지만 경전철 공사로 인해 모두 뽑혀나간 것으로 오해했습니다. 그런데 이 글을 작성하면서 자료를 확인해 보니 동작충효길은 알뜰주유소를 우측으로 끼고 돌면서 보라매병원 정문이 아니라 뒤쪽으로 도는 게 바른 길이었던 것입니다. 이렇게 하여 보라매북동산을 거쳐 가야 정상입니다. 길이 아닌 곳에서 이정표를 찾았으니 당연히 없는 것이지요.

 

아무튼 필자는 보라매공원을 가로지르는 중앙도로를 따라 걸었습니다. 5코스 <보라매길>은 당연히 보라매공원을 통과하는 것으로 착각했거든요. 우측에 보라매 청소년수련관을 지나 길을 가면서 뒤돌아보면 멀리서도 잘 보이는 신대방동의 고층빌딩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좌측으로는 중앙잔디광장입니다. 잔디광장은 가을을 맞아 누렇게 변한 잔디밭이 인상적입니다. 우측 언덕 너머로 농심 건물의 윗부분이 보이네요.

 

 보라매 청소년수련관

 

 

 신대방동 고층빌딩

 

 

 중앙잔디광장

 

 

 농심 건물

 

 

샛노란 잔디광장 

 

 

 

 

 

길의 우측에 에어파크가 있습니다. 에어파크에는 그간 공군의 작전에 실제로 사용되다가 퇴역한 C-123K 수송기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에어파크 옆은 서울시 동부공원 녹지사업소입니다.

 

 

 

 

 

 

 

 

서울시 동부공원녹지사업소

 

 

 

 

 

이제 보라매공원을 빠져 나올 차례입니다. 기상청 및 동작소방서 교차로에서 농심 정문 방면으로 갑니다. 이쪽에도 경전철 공사가 한창이로군요. 다행히 멀리서도 농심건물이 잘 보여 길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기상청 입구 교차로에 인공폭포인 보라매 정문폭포가 있네요. 이곳에서 우측으로 조금 가면 농심정문인데 여기서 도로를 따라 조금 전진하면서 동작경찰서 대방파출소를 지나면 7호선 보라매역입니다.

 동작소방서

 

 

 기상청 및 동작소방서 앞 조형물

 

 

 교차로 뒤로 보이는 농심

 

 

 보라매 정문폭포

 

 

 

 농심

 

 

 

 7호선 보라매역

 

 

 

오늘 2.5km를 걷는데 45분이 걸렸습니다. 이번 5코스는 거리도 짧고 또 보라매공원을 지나므로 공원의 이모저모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필자는 4코스에 이어 5코스도 함께 걸었지만 별로 힘들지 않은 것은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다만 동작충효길 5코스가 보라매공원의 가장 중심부인 중앙관통도로 대신 북쪽의 보라매북동산을 경유토록 한 것은 정말 이외입니다.

 

 

《답사 개요》

▲ 답사 일자 : 2018년 10월 7일(일)

▲ 답사 코스 : 신대방삼거리역-알뜰주유소-보라매병원-보라매공원-에어파크-동작소방서 교차로

                   -기상청입구 교차로-농심-보라매역

▲ 답사 거리 : 2.5km

▲ 소요 시간 : 40분

           (붉은 선은 원래 코스, 점선은 필자가 걸은 코스)

 

 

 

 

 

 

☞ 글이 마음에 들면 아래 공감하트(♥)를 눌러 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