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포항 호미곶의 상징인 바다 쪽 “상생의 손”

 

 

 

 

 

해파랑길은 동해의 떠오르는 해와 푸른 바다를 길동무 삼아 함께 걷는다는 뜻으로 부산 오륙도 해맞이공원에서 출발해 동해안을 따라 북쪽 강원도 고성의 통일전망대까지 총 길이 770km에 이르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긴 트레일 코스입니다. 모두 10개구간 50개 코스로 구성된 이 길을 걸으며 동해안의 멋진 풍광과 낭만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해파랑길은 갈맷길․문탠로드(부산구간 4개 코스), 간절곶소망길․솔마루길(울산구간 5개 코스), 감포깍지길․주상절리길(경주구간 3개 코스), 감사나눔길(포항구간 6개 코스), 블루로드(영덕구간 4개 코스), 관동팔경길(울진구간 5개 코스), 수로부인길․해물금길(삼척.동해구간 7개 코스), 바우길․헌화로(강릉구간 6개 코스), 녹색경관길(양양.속초구간 5개 코스), 평화누리길․갈래길(고성구간 5개 코스)과 같은 원래 12개 시․군에서 조성한 좋은 길을 장대한 하나의 길로 이은 것입니다.

 

 

 

해파랑길 15코스는 한반도 육지의 가장 동쪽에 위치한 호미곶 해맞이광장에서 흥환보건소까지 이어지는 13km 거리입니다. 포항의 명소인 호미해안둘레길을 포함하는 이 코스는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상생의 손”과 “호미곶등대”를 볼 수 있는 명품코스로 시간만 잘 맞추면 상생의 손 너머로 푸른 바다에서 솟아오르는 웅장한 일출이 장관을 이루는 곳입니다. 호미곶은 강릉 정동진 및 울산 간절곶과 함께 동해안 3대 일출명소입니다.

 

이번 15코스의 들머리는 포항시 남구 동해면 흥환리 흥환보건진료소입니다. 들머리를 호미곶 해맞이광장으로 하지 않은 것은 코스를 걸은 후 볼거리가 많은 해맞이광장에서 자유시간을 갖는 게 좋고 또 이쪽은 대형버스 주차장이 마땅치 않기 때문입니다. 일송정이라는 식당에서 바로 바닷가 길로 이어집니다.

 일송정 식당

 

 

 

 

 

 

 

흥환1리 마을회관을 지나 두 개의 등대가 보이는 포구를 걷습니다. 길섶에 발산1리 마을복지회관이 있군요. 포항해양경찰서 발산 출장소인근에는 생선을 말리고 있습니다. 이곳은 호미반도 해안둘레길이 지나가는 길이기도 합니다.

 

 

 

 

 

 

 

해안가에는 자연석을 놓아 길을 만들었는데 인공적이기는 하지만 나무데크로 만든 길보다는 훨씬 운치가 있습니다. 바닷가의 기암이 마치 유럽 알프스의 석산처럼 보이네요. 촛대바위처럼 생긴 바위를 지나갑니다. 과메기를 말리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로군요. 철썩이는 파도소리를 들으며 해풍을 온몸으로 맞으면서 걷습니다.

 

 

 

 

 

 

 

 

 

 

해안가를 따라 이어지던 길은 우측의 산언덕으로 방향을 돌리네요. 높은 곳에서 바다를 내려다보니 훨씬 시야가 넓어지는 기분입니다. 다시 바닷가로 내려간 길은 두 번째로 산으로 오릅니다. 내려서는 길목에는 유명한 구룡소가 있군요. 대동배 마을에 자리 잡은 구룡소는 예로부터 용(龍) 아홉 마리가 등천했다는 전설이 있는 곳입니다. 구룡소는 높이가 40-50미터, 둘레가 100여 미터에 이르는 움푹 패인 기암절벽입니다. 주민들은 이곳을 신성한 곳으로 믿어 기우제나 풍어제를 지내기도 했답니다. 그러나 밑으로 내려가 볼 수 없어 위에서만 바라보니 별로 실감이 나질 않습니다.

산으로 가는 길

 

 

 내려다 본 동해바다

 

 

 구룡소 조망대

 

 

구룡소

 

 

 

 가야할 방향의 해안

 

 

 

 

 

 

 

파도가 상당히 심한 데도 불구하고 바닷가에서 낚시를 하는 강태공들이 보입니다. 지나가는 길목의 바위에는 구멍이 움푹 파인 흔적이 자주 목격됩니다. 이것을 타포니 지형이라고 하는데요. 마치 진안 마이산 탑사인근의 바위표면 같습니다. 이는 현무암질의 바위에 박혀 있던 돌조각들이 빠져 나간 흔적이라고 합니다.

 세월을 낚는 강태공

 

 

 

 

 

대동배 마을을 지나갑니다. 테트라포트(방파제용 삼각 시멘트조형물)는 갈매기의 쉼터로 변신했군요. 이제부터 길은 해상 데크로 이어집니다. 몇 구비를 돌아가니 데크 우측에 큰 바위가 나타났는데 현지에 이정표가 없어 잘 모르겠지만 호미해안둘레길 안내도를 보면 아마도 모아이상 바위 같습니다. 모아이상은 칠레 서쪽 남태평양에 위치한 이스터섬에서 발견된 거대한 인면석인데 이 바위가 모아이상을 닮았는지는 미지수로군요. 다만 바위의 생긴 모습이 사람의 눈과 코 그리고 입이 분명해 인면석(人面石)은 확실해 보입니다.

 갈매기의 쉼터가 된 테트라포트

 

 

 

 

 

 

 

                                                                            사람 얼굴 모습

 

 

 

 

 

이제는 계단을 올라 데크를 넘어갑니다. 데크가 끝나고 갈 양쪽에 큰 돌로 경계석을 쌓은 후 가운데는 작은 자갈을 깔아 참 걷기 좋은 길을 조성해 놓았네요. 월포 서상만의 시 “나 죽어서”를 새긴 시비(詩碑)와 호미숲 해맞이터를 지나면 드디어 그간 이정표로 안내해 주던 독수리바위입니다.

 오르막 데크

 

 

 걷기 좋은 길

 

 

 월포 서상만 시비

 

 

 호미숲 해맞이터

 

 

 

 

 

독수리바위는 그 규모는 그리 크지 않지만 주민들은 부리(주둥이)를 벌린 독수리의 머리와 같이 생겼다고 하여 독수리 바위라고 부르게 되었답니다. 독수리 바위를 배경으로 붉게 물든 일몰풍경은 수많은 사진작가들을 불러 모으는 단골 촬영포인트가 되었다고 합니다. 독수리 바위는 자갈이 굳어져 만든 역암과 모래가 굳어져 만든 사암으로 구성되어 있어 풍화작용에 의해 이와 같은 명품바위가 자연적으로 생성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독수리바위 입구에는 인공시설물을 만들어 갈매기 조형물을 함께 놓아둔 게 이채롭습니다.

 

 

 

 

 

 

 

 

 

독수리바위를 뒤로하고 구만리 포구를 지나갑니다. 이제 호미곶(상생의 손)까지의 거리는 2.3km 남았습니다. 매우 강한 해풍에 파도가 바위에 부딪혀 부서지는 소리도 크게 들려옵니다. 대보항을 지나 바다 안으로 조성된 데크에 사람들이 몰려 있는 풍경이 보인다면 목적지인 호미곶 해맞이광장에 다다른 것입니다.

 구만리 포구

 

 

 

 

 호미곶 상생의 손이 보이는 바다 위 데크

 

 

 

 

 

 

 

 

 

호미곶은 우리나라 지형상 호랑이 꼬리에 해당하며 한반도의 가장 동쪽에 위치하여 먼저 해가 뜨는 곳이기도 합니다. 호랑이는 꼬리의 힘으로 달리면서 이를 이용해 무리를 지휘한다고 하여 호랑이 꼬리는 국운상승과 국태민안의 상징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호미곶등대 및 국내 유일의 등대박물관이 있으며, “상생의 손”은 새천년을 축하하면서 희망찬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할 목적으로 1999년 말 완공한 기념물입니다. 이 기념물은 국가행사인 호미곶 해맞이 축전을 기리는 상징물로 우뚝 섰습니다.

 호미곶 등대

 

 

 호미곶 등대의 호랑이상

 

 

 등대박물관

 

 

 

 

 

 

호미곶 해맞이광장에는 바다 내 상생의 손(오른손)과 쌍벽을 이루는 상생의 손(왼손)이 있으며, 호랑이 형상의 한반도 지형도, 연오랑세오녀상, 새천년 기념관(옥상 전망대, 포항바다화석박물관, 한국 수석포항박물관) 등 볼거리가 많습니다.

 상생의 손

 

 

 호랑이형상의 한반도 지형

 

 

 연오랑세오녀상

 

 

 새천년 기념관

 

 

 문어조형물

 

 

 

 

 

 

광장을 돌아보고 새천년 기념관 옆 주차장으로 와서 15코스 트레킹을 마칩니다. 오늘 약 13km 거리에 3시간 남짓 걸렸습니다. 선두 그룹이 빛의 속도로 걸으니 뒤따르는 사람들도 자연히 발걸음이 빨라진 것이지요. 15코스는 포항을 대표하는 호미곶을 포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걷는 길도 무난하고 파도를 벗삼아 걸을 수 있어 매우 행복한 하루였습니다.

 

 

《해파랑길 15코스 개요》

 

▲ 일자 : 2019년 1월 27일 (일)

▲ 코스 : 흥환보건 진료소-흥환1리 마을회관-발산1리 마을회관-구룡소-대동배리-모아이상 바위-월포 서상만 시비

            -호미숲 해맞이터-독수리바위-호미곶 해맞이광장-주차장

▲ 거리 : 13km

▲ 시간 : 3시간 5분

▲ 안내 : 서울청마산악회

 

 

       <참고>원래 해파랑길 15코스는 호미반도 내륙을 통과하였으나 코스가 너무 단조로워  

호미반도 해안둘레길과 동일한 코스로 변경했다고 함  

 

 

 

 

 

 

☞ 글이 마음에 들면 아래 공감하트(♥)를 눌러 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