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황영조 기념공원

 

 

 

 

해파랑길은 동해의 떠오르는 해와 푸른 바다를 길동무 삼아 함께 걷는다는 뜻으로 부산 오륙도 해맞이공원에서 출발해 동해안을 따라 북쪽 강원도 고성의 통일전망대까지 총 길이 770km에 이르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긴 트레일 코스입니다. 모두 10개구간 50개 코스로 구성된 이 길을 걸으며 동해안의 멋진 풍광과 낭만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해파랑길은 갈맷길․문탠로드(부산구간 4개 코스), 간절곶소망길․솔마루길(울산구간 5개 코스), 감포깍지길․주상절리길(경주구간 3개 코스), 감사나눔길(포항구간 6개 코스), 블루로드(영덕구간 4개 코스), 관동팔경길(울진구간 5개 코스), 수로부인길․해물금길(삼척.동해구간 7개 코스), 바우길․헌화로(강릉구간 6개 코스), 녹색경관길(양양.속초구간 5개 코스), 평화누리길․갈래길(고성구간 5개 코스)과 같은 원래 12개 시․군에서 조성한 좋은 길을 장대한 하나의 길로 이은 것입니다.

 

 

 

 

 

 

 

 

해파랑길 30코스는 삼척시 근덕면 용화리에서 출발해 황영조 기념공원을 지나 궁촌리를 잇는 7.1km 길로서 50개 해파랑길코스 중에서 가장 거리가 짧은 곳입니다. 주요 관광포인트를 살펴보면 송림과 백사장 및 기암절벽이 어우러진 용화해변, 삼척출신으로 바르셀로나 올림픽 마라톤 금메달의 영웅 황영조 기념공원, 고운 모래 백사장과 울창한 송림이 있는 문암해변을 들 수 있습니다.

 

 

30코스의 들머리는 근덕면 용화리 소재 삼척해양레일바이크 용화정거장입니다. 삼척시에서 운영하는 삼척 해양레일바이크는 아름다운 동해의 해안선을 따라 용화에서 궁촌까지 5.4km의 복선으로 운행되고 있는데, 화려한 루미나리에와 레이저쇼가 연출되는 터널은 신비롭기까지 합니다. 삼척 레일바이크 용화정거장 전용주차장에서 목적지인 궁촌정거장까지의 보행거리는 7.1km로군요. 여기서 좌측의 용화해변 이정표를 따라 갑니다. 길이 헷갈릴 우려가 있어 전신주 또는 나뭇가지, 담벼락에 붙어 있는 해파랑길 안내표시기를 잘 보고 가야합니다.

 

                                                                       레일바이크 전용주차장

 

 

 해파랑길 이정표

 

 

 삼척해양레일바이크 용화정거장

 

 

 

 

 

모과가 주렁주렁 달린 나무를 지나 펜션 옆으로 오르면서 위쪽 도로 아래 큰 담장이 있는 건축물을 보며 걷다가 우측 작은 다리를 건너 숲으로 들어섭니다. 몇 걸음을 옮기면 바로 7번국도(구 도로)인데 이제부터는 지루한 도로를 한참 동안 걸어야 합니다. 도로 우측으로 동해안이 보이는데 아래쪽으로 저 멀리 삼척해상케이블카 승강장 건축물이 유난히 크게 보입니다.

 모과나무

 

 

 길목의 펜션

 

 

 올려다 보이는 건축물

 

 

 숲길

 

 

 뒤돌아본 용화해변과 삼척해상케이블카 승강장(맨 뒤)

 

 

 6번국도(구도로) 걷는 길

 

 

 

 

 

여기서 중간 기착지인 황영조 기념공원까지는 1.3km입니다. 삼거리에는 황영조 공원을 알리는 입석간판과 사진홍보물이 연이어 나타나는군요. 여기서 6번국도(구 도로)를 벗어나 초곡항 방면으로 걸아가면서 레일바이크 길을 건너 언덕을 오르면 황영조 기념공원입니다. 공원은 황영조기념관과 야외조각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념관 언덕아래에는 황영조 생가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거머쥐어 일약 우리나라 국민영웅으로 떠오른 황영조! 이번 해파랑길 30코스 중에서 가장 볼만한 곳으로 그의 고장인 삼척시에서 그를 기리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할 것입니다. 

 

 

 

 

 

 레일바이크 건널목

 

 

 북쪽의 레일바이크 선로

 

 

 황영조 기념관

 

 

 황영조 매달상(像)

 

 

 

☞ 이를 자세히 보려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올림픽영웅 황영조를 기리는 삼척 황영조 기념공원

https://leeesann.tistory.com/5486

 

 

 

 

 

황영조 기념관을 뒤로하고 초곡항으로 내려옵니다. 해파랑길 코스는 여기서 북쪽의 해안을 따라 가지만 최근에 개통된 초곡용굴 촛대바위길을 꼭 답사하기를 권장합니다. 촛대바위길은 편도 700m(왕복 1.4km)정도의 짧은 거리이며 안으로 들어서면 해변의 기암을 볼 수 있도록 안전한 데크로드가 잘 조성되어 있고, 출렁다리를 비롯해 촛대바위와 거북바위 등 기암을 보는 재미도 쏠쏠해 전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명소가 되었습니다. 이 초곡 촛대바위는 애국가의 배경화면으로 등장하는 동해시의 추암 촛대바위와는 다르지만 그 위용은 이에 못지않습니다.  

 촛대바위길 입구

 

 

 조망대

 

 

 출렁다리

 

 

 초곡 촛대바위

 

 

       ☞ 이를 자세히 보려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삼척의 새로운 관광명소로 급부상한 초곡용굴촛대바위길

https://leeesann.tistory.com/5487  

 

 

 

 

촛대바위를 나와 원래 해파랑길인 북쪽의 해안을 따라 걷습니다. 이곳은 문암해수욕장입니다. 해안가에도 기암이 솟아 있군요. 길목에는 세은정사에서 붙인 삼존미륵불 사진이 있는데 바닷가의 기암을 두고 하는 말이지만 불심이 없는 필자가 아무리 살펴보아도 미륵불의 모습은 보이지 않습니다. 해안가에 늘어선 옹기의 모습이 참 보기 좋습니다. 세은정사는 대한불교 조계종의 사찰인데 토요일임에도 불구하고 무슨 행사를 하는지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네요.

 기암 뒤로 보이는 하얀 등대

 

 

 

 삼존미륵불

 

 

 

문암해변의 옹기

 

 

 세은정사

 

 

 

 

 

 

 

바닷가에는 지난 폭우로 인한 피해의 흔적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레일바이크 선로 굴다리를 지나가노라니 “황영조의 마을 초곡리”라는 표석이 눈에 뜨입니다. 이곳은 레일바이크 선로 중간 기착지인데 안으로 아기자기한 조각작품이 여럿 보이지만 안전상 이유로 외부인의 출입을 금지하고 있어 매우 아쉽습니다. 선로를 건너 바닷가로 나갔는데 원평해수욕장에는 현재 공사 중이라는 안내문이 세워져 있습니다. 그렇지만 목적지기 빤히 보여 그냥 바닷가를 걷다가 선로 옆으로 나옵니다.

 훼손된 바닷가

 

 

 황영조 마을표석

 

 

 레일바이크 중간기착지

 

 

 레일바이크 선로를 건넘

 

 

원평해수욕장

 

 

 

 

 

 

 

 

선로 옆에는 리조트와 펜션이 많은데 아마도 여름 한철 피서객을 위한 시설인듯 보여집니다. 군함처럼 보이는 모형을 지나 오륜기 모형의 다리를 건넙니다. 좌측의 철교에는 삼척해양 레일바이크 궁촌정거장이라는 안내문이 붙어 있군요. 여기서 우측으로 조금 가면 레일바이크 인근 대형주차장입니다. 레일바이크 궁촌정거장은 아담하게 잘 꾸며져 있네요.

 군함 모형의 선박

 

 

 휴양시설

 

 

 레일바이크 철교

 

 

 오륜기 모형의 다리

 

 

 

 

 지나온 다리

 

 

 삼척 해양레일바이크 궁촌정거장

 

 

 매표소

 

 

 

 

 

 

 

오늘 약 7.1km를 걷는데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사실 이 코스는 해파랑길 코스로는 너무 짧아 처음에는 코스세팅을 왜 이런 식으로 했는데 불만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코스에는 위에서 설명한 초곡용굴 촛대바위길(30분소요)과 삼척해양케이블카 탑승이벤트도 있으며, 케이블카 승강장을 잇는 도보길(장호역-용화역)은 장호어촌체험마을 둘레길(1시간 소요)로 삼척의 아름다운 바다를 보면서 걸을 수 있는 매우 값진 길입니다. 우리는 기본코스 외에 덤으로 촛대바위길과 체험마을 둘레길을 함께 걸어 약 4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것은 삼척해양레일바이크운영으로 인해 해파랑길은 해안이 아니라 도로로 이어져 있다는 점입니다. 레일바이크 이용자들에게는 최상의 경험을 선사할 수 있겠지만 해파랑길을 걷는 이들에게는 불만이 없을 수 없습니다. 레일바이크가 터널구간을 통과할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우회길을 조성하고 평지인 경우 해안의 철길을 따라 걸을 수 있는 안전시설을 설치하면 좋겠습니다.

 

 

 

 

 

 

 

 

《해파랑길 30코스 개요》

 

 

▲ 일자 : 2019년 10월 19일 (토)

▲ 코스 : 삼척레일바이크 용화정거장-6번국도(구 도로)-황영조 기념공원-촛대바위길 입구-문암해수욕장

             -세은정사-원평해수욕장-삼척레일바이크 궁촌정거장

▲ 거리 : 7.1km

▲ 시간 : 2시간 30분(초곡용굴 촛대바위길 답사시간 제외)

▲ 안내 : 서울청마산악회

 

 

 

 

 

 

 

☞ 글이 마음에 들면 아래 공감하트(♥)를 눌러 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