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성주정과 성주산을 잇는 하우고개 구름다리

 

 

 

 

부천둘레길은 시민들에게 커뮤니티 형성의 장소로 제공하기 위하여 부천시 외곽의 산과 공원, 들판과 하천을 하나의 길로 연결하여 만든 테마길로서 6개 코스에 거리는 48km입니다. 1코스부터 차례로 향토유적숲길, 산림욕길, 물길 따라 걷는 길, 황금들판길, 누리길, 범박동순환길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2코스는 서울지하철 1호선 소사역에서 출발해 서울신학대학교, 하우고개, 성주산, 성주중학교를 거쳐 송내역에 이르는 7km의 도보길로서 "산림욕길"로 불립니다. 2코스의 들머리는 서울지하철 1호선과 서해선(소사-원시)이 만나는 소사역입니다. 소사역 1번 출구로 나오면 41층 규모의 한신더휴 메트로 아파트가 하늘을 찌를 듯 솟아있습니다. 여기서 우측으로 조금 가면 소사삼거리인데, 이곳에는 서울신학대학교 소공원으로 소사마을이라는 안내문이 보입니다.

 소사역 1번 출구

 

 

 한신더휴 메트로 아파트(41층)

 

 

서울신학대학교 소공원(소사삼거리)

 

 

 

 

 

여기서 좌측의 도로를 따라 걸어가면 수령 800년이 넘은 보호수 느티나무가 이방인을 반겨줍니다. 이 보호수는 높이가 22m, 둘레는 5.4m에 이르는 노거수로 원래 두 그루가 있었지만 도로확장공사로 인해 한 그루는 잘려 버렸다고 하는군요.

 

 

 

 

 

 

 

 

둘레길 코스는 서울신학대를 경유하므로 보호수에서 우측으로 가다가 다시 주택가 도로를 이용해 우측으로 발걸음을 옮기면 부천종합사회복지관 옆이 서울신학대학교 정문입니다. 사실 필자는 기독교 사역자 및 전문인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인 서울신학대학교가 서울에 있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부천에 있음은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원래 둘레길은 서울신대 교정 안으로 들어갈 수 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학교 측에서 외부인의 교정출입을 제한하고 있어 부득이 울타리 밖으로 발길을 돌립니다.

 부천종합사회복지관

 

 

 서울신학대학교 정문

 

 

 

 

신학대 축대 밑으로 가노라니 시인 정지용 향수길이 조성되어 있군요. 위로 올려다 본 서울신학대학교의 건축물이 매우 현대적입니다. 대학교 교정의 축대가 끝나는 지점에 주차장이 있는데 이곳에서 둘레길은 숲속으로 이어집니다.

 정지용 향수길

 

 

 올려다 본 서울신학대학교

 

 

 

 숲으로 들어서면서 뒤돌아본 주차장

 

 

 

 

 

청심약수터를 지나 하우고개 이정표를 따라갑니다. 침목으로 만든 계단길이 매우 가파르군요. 능선에 올라 좌측으로 진행합니다. 운동시설이 있는 곳은 “독서의 숲”이네요. 돌탑을 지나가니 육각정인 성주정(聖柱亭)입니다.

 청심약수터

 

 

                                                                              능선으로 오르는 길

 

 

 체육시설

 

 

 성주정

 

                                                                   부천둘레길 2코스 안내도

 

 

 

 

 

 

 

 

성주정을 내려서면서 여우고개 갈림길을 지납니다. 다시 가파른 계단을 내려서면 하우고개 구름다리입니다. 하우고개는 옛날 뱀내 장터(현 시흥시 신천동)에서 황해 장터(현 인천시 계양구 장기동)를 오가는 장꾼들이 주로 이용한 고개로 가파른 고갯길에서 나오는 "하우-하우 "거친 숨소리에서 명칭이 붙게 되었답니다. 구름다리 좌측으로는 시흥 소래산이 우뚝하고, 우측으로는 부천의 랜드마크인 리첸시아(66층)가 저만치 보입니다. 그런데 구름다리를 건너니 길이 헷갈립니다. 현지의 지도는 우측의 수려사방면으로 가라고 하는 반면 화살표기는 직진하라고 합니다. 한참을 고민하다가 사람들에게 길을 물어 소래산 방면으로 직진합니다.

 하우고개로 내려서는 길

 

 

 하우고개 구름다리

 

 

 구름다리에서 좌측으로 본 시흥 소래산

 

 

 구름다리에서 우측으로 본 부천 리첸시아

 

 

 소래산 방면으로 직진

 

 

 수려사 방면으로 가라는 현지 이정표

 

 

 

 

 

“배움의 숲”을 지나 가파른 계단을 오릅니다. 시흥 늠내길 갈림길에서 거마산(210m) 이정표를 따라 위로 오르니 군부대가 봉우리를 차지하고 있는 성주산(216m)정상입니다. 현지에 아무런 안내문이 없는 게 옥의 티입니다. 필자가 이용하는 등산용 GPS인 트랭글에서 성주산 등정을 축하한다는 벨소리가 없었더라면 아까 하우고개로 내려오기 전 성주정이 있었던 봉우리를 성주산이라고 착각할 뻔 했습니다. 사실 부천의 최고봉은 진달래 명산인 원미산(168m)인 것으로 오해했었는데 이곳 성주산은 원미산보다 약 50m가 더 높은 최고봉이로군요.

 

                                                                        성주산으로 오르는 계단

 

 

                                                       시흥 늠내길 이정표 (소래산 방면)

 

 

 군부대 시설물이 있는 성주산 정상

 

 

 

 

 

여기서 송내역 방면인 우측으로 갑니다. 가는 길목에는 군부대 철조망이 계속 이어지더군요. 삼거리 갈림길에서 좌측 송학약수터 쪽으로 내려섭니다. 지금까지는 길을 잘 찾아 왔는데 여기서 그만 알바(길을 잘 못 가는 일)를 하고 맙니다. 이곳에서 만난 사람에게 송내역으로 가는 길을 물었더니 친절하게도 송학약수터와는 반대방향으로 가라고 했는데 이 말을 들은 게 실수였습니다. 아마도 이 사람은 산길보다는 쉬운 평지길을 알려준 듯 했지만 원래 둘레길은 약수터 쪽 전진아파트를 지나 거마산 쪽으로 올라야했기 때문입니다. 타인에 길을 묻기 전에 GPS만 확인했더라면 금방 알 수 있었을 텐데 나중에 이를 알아차렸지만 이미 늦었습니다.

 

 

 

 도로변 이정표(여기서 정명고교 방면으로 내려간 게 실수)

 

 

 

 

 

도로를 따라 걸으며 정명고교, 송천교회, 부천남중, 송내중앙교회, 성주초교, 래미안 어반 비스타 아파트(공사중), 부천여중, 성주중학교를 차례로 지난 다음 산골어린이공원에 왔습니다. 이 어린이공원은 정상 코스에 포함된 곳입니다. 그러고 보면 아까 송학약수터에서 산으로 들어갔다가 이쪽으로 내려와야 하는 것은 그냥 도로를 따라 걸었으니 쉬운 길을 택한 셈이 되고 말았군요.

 송천교회

 

 

 송내중앙교회

 

 

래미안 아파트 공사현장

 

 

 

 산골어린이공원

 

 

 

 

 

GS자이아파트에서 경인로로 나와 좌측으로 조금 가다가 횡단보도를 건너 은혜와 진리교회 앞을 지나 우측으로 가면 목적지인 1호선 송내역입니다. 오늘 약 8km를 걷는데 2시간 20분이 소요되었습니다. 송학약수터 인근에서 산속으로 가야하는 것을 실수로 도로변을 걸은 것은 옥의 티였고 이정표가 좀 부실해 길을 찾기가 만만치 않았습니다. 나머지 3-5코스는 더욱 실수하지 않도록 사전에 공부를 꼼꼼하게 해야 하겠습니다.

 GS자이아파트

 

 

 복숭아 테마거리

 

 

 은혜와 진리교회

 

 

 

 송내역

 

 

 

 

《부천둘레길 2코스 개요》

 

▲ 일 자 : 2020년 5월 13일 (수)

▲ 코 스 : 소사역-서울신학대학교-청심약수터-성주정-하우고개(구름다리)-성주산(군부대)-송학약수터

             -송내중앙교회-산골어린이공원-송내역

▲ 거 리 : 7.8km

▲ 시 간 : 2시간 20분

▲ 함께한 이 : 없음(나홀로)

                                               청색은 원래 2코스(붉은 색은 필자가 일바한 길)  

 

 

 

 

☞ 글이 마음에 들면 아래 공감하트(♥)를 눌러 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