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서울 종로구 안국동 소재 서울공예박물관(2021. 7월 개관)은 서울시에서 강남으로 이전한 (구)풍문여고 건물 5개 동을 리모델링하여 건축한 한국 최초의 공립 공예박물관입니다. 이 박물관은 전통부터 현대까지 다양한 시대와 분야를 아우르는 2만여 점의 공예품과 공예자료를 수집.보유하고 있으며 안내동과 관리동, 전시동(3개) 및 교육동(어린이박물관 입주)이 있습니다.

 

 

 

 

 

 

 

서울공예박물관 터는 세종의 아들 영응대군의 집, 순종의 가례를 위해 건축된 안국동별궁 등 왕가의 저택으로 사용되거나 왕실 가례와 관련된 장소로서 오랜 역사를 지닌 곳이며, 수공예품을 제작하여 관에 납품하던 조선의 장인 경공장(京工匠)들이 거주했던 종로구의 중심 지역입니다.

 

현재 전시1동 2층 상설전시실은 “장인, 세상을 이롭게 하다”, 전시2동 2층 상설전시실은 “자연에서 공예로”, 전시3동 2층 상설전시실은 “자수, 꽃이 피다”, 전시3동 3층 상설전시실은 “보자기, 일상을 감싸다”전시가 열리고 있으며, 교육동 2-3층은 어린이박물관(공예마을)이며, 교육동 옥상은 전망대입니다.

 

 

 

 

 

 

 

I. 교육동 어린이박물관(공예마당)

 

교육동은 서울공예박물관의 건축물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물인데요. 건축물 외관을 원통형으로 마무리해 사진을 찍는 명소가 되고 있습니다. 교육동의 교육실은 4층에 있는데 이곳에는 조용한 카페도 있답니다.

 

 

교육동 앞 노거수

 

 

 

 

 

 

교육동 2-3층은 어린이박물관인데 일명공예마을이라고 합니다. 공예마을은 모두 5개의 공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2층에는 그릇공방, 가구공방, 철물공방이 있고, 3층에는 옷공방과 모두공방이 있습니다. 이들 공방은 어린이들이 실제로 공예활동과 관련된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어린이박물관이라기 보다는 어린이공예체험마을이라고 부르는 게 더 적합할 것입니다. 공예마을로 가는 계단에는 재미있는 입체벽화가 붙어 있어 어린이들의 동심을 자극합니다.

 

 

 

 

2층 공예마을

 

 

 

3층 공예마을

 

 

 

 

 

 

II. 교육동 옥상전망대

 

교육동 옥상전망대에 오르면 주변의 멋진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안국동 네거리에서 종각으로 가는 길, 정부서울청사에 이르는 가로의 빌딩군, 개발예정인 대한항공소유의 송현동 부지와 그 뒤로 보이는 인왕산과 안산, 덕성여중고 뒤로 북악산(청와대 뒷산)과 북한산의 봉우리가 살포시 보입니다.

옥상전망대

 

 

 

 

정부서울청사(맨 우측)

 

송현동부지 뒤로 보이는 인왕산과 안산

 

덕성여중고 뒤에 있는 북악산과 북한산

 

 

 

 

 

 

 

☞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하트(♡)를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