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갑곶리 소재 강화전쟁박물관은 천혜의 지정학적 위치로 역사의 고비 때마다 국방상 요충지 역할을 수행하며 외세의 침략을 막아낸 강화의 호국정신을 널리 알리기 위해 강화에서 일어났던 전쟁을 주제로 각종 전쟁관련 유물을 전시하고 연구.보존.수집하기 위해 설립한 박물관입니다. 갑곶돈대 정문을 들어서면 좌측에 강화전쟁박물관이 있는데 건물 좌측에는 옛날복장의 포도대장(?) 같은 인물이 박물관을 지키고 있는 모습입니다.

갑곶돈대 출입문(정문)

 

강화전쟁박물관

 

 

 

 

 

 

 

먼저 1층의 제1전시실(주제관)로 들어섭니다. 이곳은 스펙터클한 복합영상을 통해 건국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외세의 침략에 맞서 겨레를 지켜온 강화의 호국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주제관입니다. 또한 선사시대부터 남북국시대까지 강화지역의 전쟁 역사를 각종 무기류를 통해 엿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는 고대 전쟁사 연표, 선사문명의 요람 강화, 참성단과 삼랑성, 천해의 요새 강화, 역사 체험존, 삼국-통일신라시대의 강화, 연개소문의 전설을 소개합니다.

 

 

 

 

 

 

 

 

 

 

 

 

 

제2전시실(고려)은 몽고의 침략에 대항해 민족 주체성을 지킨 강화천도를 중심으로 고려시대 강화의 전쟁 역사를 소개하는 공간입니다. 강화중성의 건설 모습을 디오라마로 재현하였으며, 몽고 장수와 고려 장수의 대결 모습을 실물 크기 모형으로 전시하였습니다. 이곳에는 고려 전쟁사 연표, 몽골의 침략과 강화천도, 중성 축조, 고려무사 대 몽골기병, 선원사지와 팔만대장경, 고려군의 무기를 소개합니다.

 

 

 

 

몽골장군

 

고려장군

 

 

 

 

 

 

 

 

 

 

 

2층으로 오르면 제3-4전시실이 있습니다. 제3전시실은 조선관인데, 정묘호란·병자호란과 병인양요·신미양요 당시 나라의 마지막 보루이자 방파제 역할을 수행한 조선시대 강화의 전쟁 역사를 소개하는 공간입니다. 신미양요 당시 미 해병대가 약탈했다가 2007년에 대여 형식으로 반환한 어재연 장군의 수자기 및 각종 무기류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곳에는 겨레의 호국전쟁, 조선 전쟁사 연표, 정묘호란과 병자호란, 강화의 관방체계, 신미양요, 병인양요, 조선의 무기를 소개합니다.

 

 

 

 

 

 

 

장수를 뜻하는 수자가 적혀 있는 수자기는 총지휘관이 있는 본영에 꽂은 깃발로 1871년 신미양요 때 어재연 장군이 광성보에 걸고 싸웠던 것입니다. 당시 미군이 본국으로 가져가 미국 애니폴리스 해군사관학교 박물관에 보관되다가 2007년 장기대여형식으로 국내로 돌아왔습니다. 재질은 삼베로 가로 4.15m, 세로 4.35m 크기입니다.

.

 

 

 

 

 

 

 

 

 

 

 

 

 

 

 

 

제4전시실은 근현대관인데, 조선말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강화의 근현대 전쟁역사를 소개한 공간입니다. 초지진의 수비대가 운요호와 교전하는 모습이 디오라마로 연출되어 있으며, 의병전쟁 및 6·25전쟁에서 사용된 다양한 무기류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조선말에 개발된 최초의 방탄조끼인 면갑을 입어볼 수 있는 체험코너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곳에는 근현대 전쟁사 연표, 항일운동 가상체험, 운요호사건과 강화도조약, 강화의 항일운동, 6·25전쟁과 강화, 강화를 지킨 해병대, 나도 강화지킴이, 강화의 호국영웅, 오늘날의 호국을 소개합니다.

 

 

 

 

 

 

 

 

 

 

 

 

 

 

 

☞ 위 글은 대부분 강화역사박물관 홈페이지의 자료를 인용해 작성한 것입니다.

 

 

 

 

☞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하트(♡)를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