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전남 진도군 의신면 돈지리 소재 돈지백구테마센터는 6개월 만에 주인을 찾아 돌아온 백구(진돗개)의 사연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을주민 스스로 조성한 백구공원 내에 2014년 건립한 건축물입니다.

 

 

 

 

 

 

이곳 돌아온 백구기념비는 “한번 주인이면 평생주인 진돗개 백구”를 기리는 기념비로 그 사연을 살펴보겠습니다. 진돗개는 천연기념물(제53호)로 충성심과 귀소본능이 매우 뛰어난 충견입니다. 이 백구는 1988년 진도군 의신면 돈지리 박복단할머니의 집에서 태어나 다섯 살이 되던 1993년 대전으로 팔려갔으나 할머니와 손자 손녀의 따사로운 정을 잊지 못하여 목에 메인 줄을 끊고 도망쳐 300여km의 거리를 헤매다 한밤중에 옛 주인인 할머니의 품으로 돌아왔습니다. 백구는 할머니의 사랑과 보살핌 속에 행복하게 지내다 2000년 열세 살의 나이로 주인의 품에서 눈을 감았습니다.(자료/현지 기념비)

 

 

 

 

 

 

 

테마센터 앞에는 의신들소리비, 돈지마을표석, 백구테마센터 종합안내도, 돌아온 백구상, 돌아온 백구기념비 등이 있는데요. 이 이야기가 유명해지면서 백구를 모델로 한 광고가 만들어지기도 했고, 백구의 이야기를 주제로 한 동화 “돌아온 진돗개 백구”, 애니메이션과 게임 “하얀 마음 백구”도 만들어졌습니다.

 

 

 

 

 

 

 

 

 

이 건축물에는 백구문화센터라는 큰 글씨가 씌어져 있지만 진도를 소개하는 모든 자료에는 백구테마센터로 적혀 있기에 필자도 이를 따랐습니다. 테마센터 앞에는 “의신백구 작은 도서관”이라는 현판이 걸려 있어 이곳에 도서관도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백구테마센터는 진돗개의 형상을 모티브로 건축한 것인데 뒤쪽으로 가서 뒤돌아보면 세상에서 가장 큰 진돗개 한 마리가 서 있는 형상을 똑똑히 볼 수 있습니다. 백구테마센터는 서해랑길 진도 8코스(운림산방-국립남도국악원)에 포함된 명소로 서해랑길을 답사하는 이들은 이곳을 반드시 경유하게 됩니다.

 

 

 

 

 

 

 

☞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하트(♡)를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