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자전거 조형물

 

꽃잔디와 돌탑

 

화개산전망대

 

 

 

 

 

인천시 강화군 교동면 고구리 소재 화개정원은 교동도의 최고봉인 화개산(260m)의 북서쪽에 조성된 정원입니다. 화개산 명칭은 “산정(山頂)의 형태가 솥뚜껑을 엎어 놓은 것”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2014년 7월 교동대교 개통된 이후 교동지역(도서·접경지역) 주민들의 관광자원 개발요구가 높아지게 되면서 화개산 일대 관광자원화 사업이 추진되었고, 연산군 유배지를 포함한 화개산 북서쪽일대에 화개정원과 화개산 전망대를 조성해 2023년 5월 13일 정식으로 개원하게 되었습니다.

월선포에서 본 교동대교

 

 

 

 

 

화개정원의 시설은 약 11만㎡(약 3만3천여평)에 달하는 5색의 테마정원과 화개산 전망대입니다. 5색의 테마정원은 물의 정원, 역사‧문화의 정원, 추억의 정원, 평화의 정원, 치유의 정원으로 오랜 시간 켜켜이 쌓인 교동도의 역사와 자연을 담은 정원입니다.

 

화개산 전망대는 스카이워크형 전망대로 폭58.5m, 너비67m, 높이32m에 달하며, 전망대의 디자인은 강화군의 군조인 저어새의 눈과 부리를 형상화하였고, 손에 닿을 것 같이 가깝지만 갈 수 없는 북녘을 향한 비상(飛上)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전망대에 서면 북쪽으로는 고구저수지와 교동벌판 및 북한의 연백평야를 조망할 수 있고, 남쪽으로는 석모도와 볼음도 등 수려한 강화의 다도해 경관을 볼 수 있는 화개정원의 랜드마크입니다.

 

화개정원은 강화도에서 교동대교를 건너 교동도로 입도한 후 교동동로를 따라 가면서 고구저수지 남단을 지나 고산마을입구 버스정류소가 있는 삼거리에서 화개정원 안내문에 의거 좌측으로 들어서면 됩니다. 곧이어 키가 큰 해바라기 조형물과 화개정원 안내문이 보이는데 이곳을 지나 좌회전해 가면 화개정원 입구입니다. 주변이 온통 주차장이므로 적절한 곳에 주차를 하면 되겠지요.

화개정원 진입로의 해바라기 조형물

 

화개정원 안내도

 

화개정원 입구의 주차장

 

 

 

 

 

정원입구에서 조금 들어가면 좌측에 보이는 큼직한 건축물은 모노레일 승강장입니다. 이 모노레인은 화개산 봉수대 전망대까지 운행(성인 1인 왕복 12,000원)됩니다. 입장권을 구입(성인 1인 5,000원)하고 안으로 들어서면 제일 먼저 꽃으로 장식된 화개정원 글씨가 방문객을 맞아줍니다. 그 안쪽도 봄꽃으로 잘 단장되어 있네요.

화개정원 입구

 

모노레일 승강장

 

화개정원 배치도

 

매표소

 

 

 

 

 

화개정원 유료 출입구(뒤돌아본 모습)

 

 

 

 

 

바퀴의 크기가 다른 자전거를 타는 조형물, 세 마리의 사슴가족과 두 마리의 백마가족 조형물도 매우 인상적입니다. 꽃으로 장식된 하트조형물과 꿈을 상징하는 반달조형물도 사진촬영포인트이지요.

 

 

 

사슴가족

 

백마가족

 

하트조형물

 

반달조형물

 

 

 

 

 

 

여기서 한 계단을 오르면 연산군 유배지가 있는 역사문화정원입니다. 조선의 제10대왕인 연산군(1476-1506)은 조선 왕조 역사에서 광해군과 함께 반정으로 폐위된 후 복위되지 못하여 조(祖)나 종(宗)으로 끝나는 묘호를 영영 끝까지 받지 못한 둘 뿐이었던 임금 중 1명입니다. 그는 재위 12년 동안 무오사화(1498) 및 갑자사화(1504) 등 수많은 옥사를 일으켜 많은 사류(士類)를 잔인한 형벌로 희생시키는 등 참극을 벌였던 임금으로 중종이 즉위한 후 폐위된 연산군은 이곳으로 위리안치의 형벌을 받다 2개월 만에 사망한 폭군입니다. 이곳에는 연산군의 위리안치 장면을 재현하고, 교동도 유배문화관을 설치해 역사교육의 현장으로 꾸몄습니다.

 

 

교동도 유배문화관

 

연산군 위리안치소

 

소달구지에 끌려오는 군왕

 

 

 

 

 

역사문화정원 위쪽은 “추억의 정원”으로 고향땅의 시골풍경을 담아 정취를 느끼는 향수정원입니다. 이는 산지나 구릉지에 형성된 계단식의 다랑이정원에서 추억을 화상하며 어릴 적 향수를 일깨우는 정원입니다. 이곳에는 거대한 나무뿌리, 정자쉼터, 솥뚜껑, 흔들의자, 하트조형물, 화석으로 변한 나무, 꽃잔디와 돌탑들이 어우러져 멋진 풍광을 선사합니다.

 

 

 

 

 

 

 

 

 

 

 

 

 

 

 

 

“치유의 정원”은 사람에게 유용한 수목과 식물재료를 이용한 힐링정원입니다. “평화의 정원”은 고향땅을 다시 찾는 밝은 미래와 희망을 담은 주제정원으로 삭막한 암석밭에서 꽃을 피우는 초화처럼 하루빨리 평화의 종을 울려 고향에 가고 싶은 희망염원을 나타내는 공간입니다.

붓꽃

 

말발도리

 

 

 

 

 

붉은 병꽃나무

 

 

 

조팦나무

 

 

 

 

 

 

 

“물의 정원”은 고구저수지 및 난정저수지 식생과 경관소요를 반영해 물의 순환과 연출을 통해 자연의 정화 및 심신의 안정을 위한 수변정원입니다.

 

 

 

 

 

 

 

 

 

화개산 전망대는 이곳에서 모노레일을 이용하면 20분 만에 오를 수 있지만 필자는 강화나들길 9코스(교동도 다을새길)를 걸으며 화개사에서 등산로를 이용해 봉수대로 올랐습니다. 다만 울타리 바깥에서는 전망대 안으로 진입할 수는 없어 그냥 바라만 봤을 다름입니다.

화개산 전망대

 

고구저수지와 북쪽의 산하

 

화개산 전망대

 

운행중인 모모레일

 

모노레일 옆에서 본 화개정원

 

모노레일과 승강장

 

화개정원 위로 보이는 전망대

 

 

 

이곳 교동도에는 대룡시장, 난정해바라기 정원, 교동읍성, 교동향교, 화개사, 화개산, 교동순례자의 교회, 연산군유배지 등 자연과 역사관련 명소가 다수 있습니다. 이번에 개원한 화개정원과 화개산전망대는 교동도의 새로운 명소로 우뚝 설 것으로 보여집니다.(2023. 5. 17)

 

 

 

☞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하트(♡)를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