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작 약

모 란



헷갈리는 모란과 작약의 손쉬운 구별법
(모란과 작약을 구별하기 어렵다고요?)



▲ 모란과 작약이 다른 점

모란(목단)과 작약(함박꽃)은 같은 작약과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그리고 꽃의 크기와 모양, 색상, 꽃이 피는 시기 등 여러 가지 점에서 닮은 점이 많아 일반적으로 둘을 구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인지 블로그에서도 작약을 모란으로 표기하는 실수를 저지릅니다.

그러나 모란과 작약을 구별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모란은 나무(낙엽관목)이고, 작약은 풀(다년생 초)이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나무인 모란은 키가 1-2m로 비교적 크지만, 풀인 작약은 키가 50-80cm 정도로 작습니다.

모 란

                                                    작 약

모란은 다른 나무와 마찬가지로 줄기가 땅 위에서 자라서 겨울에도 죽지 않고 남아 있지만,
작약은 겨울이 되면 땅 위의 줄기는 말라죽고 뿌리만 살아 이듬해 봄에 뿌리에서 새싹이 돋아나옵니다.

또 꽃의 형태도 모란은 장미꽃처럼 여러 겹으로 되어 있어 두텁지만, 작약은 상당히 얇습니다. 모란은 나무줄기 끝에 꽃이 피지만, 작약은 긴 꽃대 위에 한 송이의 꽃을 피웁니다. 따라서 작약은 꽃이 잎 위에 높이 핍니다.

모 란

모 란

                                       작 약
 
                                                   작 약  

또 모란은 5월에 작약은 5-6월경에 피지만, 두 꽃이 같은 장소에 있을 경우 언제나 모란이 먼저 핀 다음 뒤따라 작약이 핍니다. 그 이유는 아래 작약의 전설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 작약에 관한 전설 

그리스에 전해 내려오는 전설을 소개하겠습니다. 옛날, 파에온이라는 공주가 이웃 나라 왕자를 무척 사랑했는데 전쟁이 일어나자 왕자는 자신을 기다려 달라는 부탁을 남긴 채 멀리 전쟁터로 떠났습니다. 그 뒤 공주는 왕자가 하루빨리 무사히 돌아오기만을 손꼽아 기다렸으나, 전쟁이 끝나고 여러 해가 지나도록 왕자는 소식이 없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눈 먼 악사의 구슬픈 노랫소리가 들렸습니다.



"공주를 그리워하던 왕자는 죽어서 모란꽃이 되었다네.
그리고 머나먼 이국 땅에서 슬프게 살 고 있다네."

공주는 곧 길을 떠났습니다. 노래 속에 나오는 나라로 찾아간 공주는 모란꽃으로 변해 버린 왕자 곁에서 다시는 그를 떠나지 않게 해달라고 간절히 기도했는데, 하늘이 감동했는지 마침내 그녀는 그곳에서 탐스런 작약으로 피어났습니다.

모란이 피고 나면 으레 작약이 따라 피는데, 꽃피는 기간이 짧아서 3일쯤 지나면 벌써 지기 시작합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서로 닮는다는데, 사랑의 전설을 지닌 꽃 작약도 생김새가 모란과 비슷합니다.(자료 : 46개띠친구들/http://cafe.daum.net/fortysixers)




▲ 모란의 개요(자료 : 다음백과사전)

목단이라고도 한다. 작약과에 속하는 낙엽관목으로 키는 1∼2m 정도 자라며 가지가 굵다. 잎은 잔잎 3장으로 이루어진 겹잎으로, 하나 하나의 잔잎은 다시 3∼5갈래로 갈라지며 잎 뒤는 흰색을 띠고 있다. 자색의 꽃이 5월에 가지 끝에 피고 지름이 15∼20㎝에 이른다. 뿌리껍질을 말린 목단피(牧丹皮)는 한방에서 소염·진통·정혈·고혈압 등에 쓰고 있다.



중국이 원산지이며 한국에서는 꽃을 감상하거나 뿌리를 약으로 쓰기 위해 널리 심고 있다. 많은 원예품종이 만들어졌다. 양지 바른 곳에서 잘 자라며, 번식은 작약 뿌리나 모란 줄기에 접붙여서 하고 뿌리가 깊지 않다.(申鉉哲 글)  




▲ 작약의 개요(자료 : 다음백과사전)  

함박꽃이라고도 한다. 작약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草)로, 키는 50∼80㎝이다. 잎의 표면은 짙은 녹색이며, 흰색이나 빨간색 또는 여러 가지 혼합된 색의 꽃은 5∼6월에 원줄기 끝에서 1개가 핀다. 꽃받침은 녹색으로 5장이다. 꽃잎은 길이가 5㎝ 정도로서 10장이다. 꽃밥은 많고 노란색이다.



중국이 원산지로 관상용 또는 약초로 재배된다. 토양이 깊고 배수가 잘 되며 약간 그늘진 곳에서 잘 자란다. 번식은 씨 또는 포기나누기로 한다. 작약은 뿌리를 진통제·해열제·이뇨제로 쓴다.(李相泰 글)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