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랑길

서해랑길 83코스 당진 삽교호바다공원과 삽교천방조제

pennpenn 2025. 12. 15. 06:55
반응형

 

 

 

 

 

 

 

 

 

 

 

 

 

 

 

 

 

 

 

 

 

삽교호 바다공원

 

삽교천 방조제

 

 

 

 

 

 

한반도의 남한지역을 일주하는 코리아 둘레길은 동해안의 해파랑길, 남해안의 남파랑길, 서해안의 서해랑길, 휴전선의 DMZ 평화누리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서쪽바다와 함께 걷는 서해랑길은 전남 해남의 송호리 땅끝탑에서 출발해 서해안을 따라 북쪽 인천 강화도 평화전망대에 이르는 104개 코스 1,800km에 달하는 장대한 트레일 코스입니다. 이 길을 걸으며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드넓은 갯벌과 황홀한 일몰, 그리고 종교와 문물교류의 역사를 만나게 됩니다.

 

 

 

 

서해랑길 당진 83코스는 당진시 송악읍 복운리 복운리나눔숲에서 출발해 아산시 인주면 걸매리 인주공단교차로에 이르는 14.9km의 도보길로 서해바다 첫머리에 자리 잡은 삽교호 일대를 걸으며 함상공원, 해양야테마 과학관 등 볼거리와 놀거리가 풍부한 코스입니다. 길을 걸으며 음섬포구와 맷돌포선착장, 삽교호함상공원, 해양테마과학관, 삽교호놀이동산, 삽교천방조제를 만납니다.

 

 

 

83코스의 출발지는 당진시 송악읍 복운리 복운리나눔숲입니다. 이 숲은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이 거주하는 녹지취약지역 생활권 주변에 녹지환경을 개선해 국민 여가활동 및 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사업으로 산림청 산하 녹색사업단 공모사업에 선정돼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이곳에는 계수나무, 명자나무 등 수목식재, 산책로 포장, 시설물 설치 등으로 장애 유무, 연령 등에 관계없이 모든 시민들이 이용하기에 불편함이 없는 생활 속 녹색공간을 조성했습니다.

 

 

 

 

 

 

오늘 코스의 거리는 14.9km로 매우 적절하지만 삽교천방조제 북서부에 볼거리가 많아 나눔숲에서 음섬포구까지는(거리 2.1km) 버스를 타고 이동합니다. 당진시 신평면 매산리 소재 음섬포구는 북쪽 한진포구와 남쪽 맷돌포구 사이의 포구로 음섬 해양전망대에서 한적하고 조용한 포구 특히 가까운 서해대교 일부분과 행담도도 볼 수 있습니다. 음섬포구는 조업과 선상낚시를 위한 포구로 망둥어가 잘 잡히는 곳입니다.

음섬포구와 서해대교

 

음섬포구의 갯골

 

 

 

 

 

음섬포구에서 방조제를 따라 북쪽으로 가면 매산해안공원입니다. 당진시 신평면 매산리 소재 매산해안공원은 당진에서 가볼 만한 노을명소입니다. 그런데 이곳에는 해어름 레스토랑과 베이커리가 있는데 70여종의 수목과 350여종의 초화류가 있어 사계(四季)의 아름다운 변화와 여유로움을 선물하는 공간입니다. 특히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이를 주제로 한 다양한 조형물이 조성되어 연말의 분위기를 물씬 풍깁니다.

 

 

 

 

 

 

 

 

 

 

매산해안공원을 뒤로하고 방조제를 따라 남하하는데, 북동쪽으로는 서해대교의 주탑이 우뚝하군요. 잠시 후 간이선착장을 지나며 바라본 해안가에는 여름철 해수욕을 해도 될 만큼 멋진 모래해변이 펼쳐집니다. 길을 가면서 우측 언덕에 보이는 서해랑길 83코스 글씨가 궁금해 올라가보니 수영장 같은 시설물도 있네요.

방조제를 따라 남하하는 길

 

북동쪽의 서해대교 주탑

 

 

음섬포구 간이선착장

 

 

모래해변

 

 

 

 

 

 

 

이어서 멧돌포선착장입니다. 당진시 신평면 부수리 소재 맷돌포선착장은 고깃배가 정박하는 아담한 포구로 물이 들어오면 뱃머리가 오른쪽으로 돌고, 반대로 물이 빠지면 뱃머리가 왼쪽으로 도는 것이 마치 맷돌 같다 하여 맷돌포라 불립니다. 이곳은 낚시를 즐기려는 사람들과 싱싱한 해산물을 맛보려고 주변 음식점을 찾는 이들이 많습니다.

멧돌포선착장

 

선착장 민박

 

 

 

 

 

 

우리 일행은 갗누리공방카페에 들러 맛난 커피를 마시며 망중한(忙中閑)을 즐깁니다. 공방카페라는 이름처럼 카페의 한쪽은 공방인데 수작업으로 만든 각종 공예품을 전시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 걷는 이 길은 삽교호 해안탐방로로군요. 서해범선횟집을 지나면 멀리 삽교호 관광지 놀이시설인 대관람차가 우뚝합니다. 지나는 길목에는 하트처럼 보이는 조형물이 있는데 다른 각도에서 보면 진주를 머금은 조개 같기도 합니다. 물고기 조형물도 만납니다.

갗누리공방카페

 

 

 

삽교호 해안탐방로

 

서해범선횟집

 

멀리 보이는 대관람차

 

조형물 뒤로 보이는 서해대교

 

물고기 조형물

 

 

반달조형물

 

 

 

 

 

드디어 삽교호 바다공원입니다. 당진시 신평면 운정리 소재 삽교호 바다공원은 바다와 호수가 함께 하는 우리나라 최고의 절경으로 꼽히는데 10,000여 평의 규모에 누구나 이용이 가능한 200m 전망데크, 다양한 체육시설, 공연장, 산책로가 갖춰져 있고, 낚시, 해산물 잡기 등 가족단위로 즐길거리가 다양합니다.

 

 

 

 

 

 

 

삽교호바다공원 옆에는 삽교호함상공원이 있습니다. 당진시 신평면 운정리 소재 삽교호함상공원은 퇴역군함을 활용해 해군과 해병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 할 수 있는 이색적인 공간으로 조성한 공원입니다. 이곳에는 해군·해병의 주제별 전시관, 함정 내·외부 관람, 항공기 등이 전시되어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바다에 대한 동경과 해군·해병의 친밀감을 느끼게 하고 있으며, 3D 영상관, 게임센터, 카니발프라자, 실내위락시설 등은 동심의 세계로 빠져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유감스럽게도 현재 공사 중이어서 내부를 관람할 수 없었습니다. 야외에는 군함관련 장비가 전시중이네요.

 

 

 

 

 

 

현대식 건축물과 종합어시장 건물을 지나면 광장에 고(故) 박정희 대통령의 친필이 새겨진 삽교천유역농업개발기념탑이 있군요. 삽교천 배수갑문을 지나면 삽교천 방조제입니다. 당진시 신평면과 아산시 인주면을 잇는 길이 3,360m의 삽교천방조제는 삽교천 하구를 가로 막은 둑으로 당진·아산·예산·홍성의 4개군 22개 읍·면 지역을 전천후농토(2만 4,700ha)로 개발하기 위하여 삽교천지구대단위농업종합개발사업(1975∼1992)의 중추적 사업으로 1979년 완공된 것입니다. 이 방조제는 국도 34호선과 38호선 및 77호선이 통과하는 교통의 요지이며, 이 방조제 건설로 생겨난 호수가 삽교호입니다.

현대식 호텔

 

종합어시장

 

삽교천유역농업개발기념탑

 

삽교호배수갑문

 

 

삽교천 방조제

 

방조제에서 본 서해대교

 

 

 

 

 

 

3.4km에 달하는 방조제를 걷는 길이 무척 지루합니다. 방조제를 건너 서해로(국도 34호선) 좌측에 조성된 자전거전용도로를 따라 걷습니다. 맞은편에는 아산 인주일반산업단지가 있어 각종 공장건축물이 무리를 지어 조성되어 있네요. 문방4교와 문방3교 옆을 통과해 문방2교에 오니 바로 인접한 곳에 인주공단교차로(아산시 인주면 걸매리)가 있습니다. 

은행나무 잎이 양탄자처럼 깔려 있는 자전거전용도로

 

서해랑길 84코스 안내지도

 

 

 

오늘 13.5km를 걷는데 4시간 15분이 소요되었습니다. 하루종일 흐린 날씨에 겨울비가 부슬부슬 내려 한손으로 우산을 들고 다른 손으로 사진을 찍으려니 매우 불편하더군요. 삽교천방조제와 자전거전용도로를 걷기는 참 지루했지만 매산해안공원과 삽교호바다공원은 사진을 찍기가 좋아 발걸음이 가벼웠습니다. 이제 당진코스가 끝나고 다음에는 아산코스가 이어집니다.

 

 

 

 

 

《서해랑길 당진 83코스 개요》

 

▲ 일자 : 2025년 12월 13일 (토)

▲ 코스 : 복운리나눔숲-(버스이동)-음섬포구-매산해안공원-맷돌포선착장-삽교호바다공원-삽교호함상공원-삽교천배수갑문-삽교천방조제-자전거전용도로-인주공단교차로

▲ 거리 : 13.5km

▲ 시간 : 4시간 15분

▲ 안내 : 서울청마산악회

 

 

 

 

☞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하트(♡)를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