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파랑길(완)

해파랑길 대장정의 종착지인 고성 해파랑길 50코스

pennpenn 2020. 10. 21. 07:00
728x90
반응형

 

 

 

 

 

 

                                               해파랑길의 종착지인 고성통일전망타워

 

 

 

 

해파랑길은 동해의 떠오르는 해와 푸른 바다를 길동무 삼아 함께 걷는다는 뜻으로 부산 오륙도 해맞이공원에서 출발해 동해안을 따라 북쪽 강원도 고성의 통일전망대까지 총 길이 770km에 이르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긴 트레일 코스입니다. 모두 10개구간 50개 코스로 구성된 이 길을 걸으며 동해안의 멋진 풍광과 낭만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해파랑길은 갈맷길․문탠로드(부산구간 4개 코스), 간절곶소망길․솔마루길(울산구간 5개 코스), 감포깍지길․주상절리길(경주구간 3개 코스), 감사나눔길(포항구간 6개 코스), 블루로드(영덕구간 4개 코스), 관동팔경길(울진구간 5개 코스), 수로부인길․해물금길(삼척.동해구간 7개 코스), 바우길․헌화로(강릉구간 6개 코스), 녹색경관길(양양.속초구간 5개 코스), 평화누리길․갈래길(고성구간 5개 코스)과 같은 원래 12개 시․군에서 조성한 좋은 길을 장대한 하나의 길로 이은 것입니다.

 

 

 

 

 

 

해파랑길 50코스는 통일안보공원(통일전망대 출입신고소)에서 출발해 명파해변과 제진검문소를 지나 통일전망대에 이르는 12.7km의 도보길로서 제진검문소까지는 보행이 가능하지만 이후부터 통일전망대까지는 도보대신 차량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이번 코스는 DMZ지역으로 역사와 안보의식 및 통일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해파랑길 마지막 코스입니다. 이번 코스의 주요 관광포인트를 살펴보면 통일전망대로 가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통일안보공원 출입신고소, 군사지역으로 한시적으로만 개장되는 동해안 최북단 명파해변, 그리고 동해안 최북단 해발 70미터 고지에 위치해 금강산과 해금강지역을 볼 수 있는 통일전망대를 들 수 있습니다.

 

 

50코스의 들머리는 고성군 현내면 마차진리 소재 통일전망대 출입신고소입니다. 남북분단의 현장인 통일전망대를 가려면 누구나 여기서 출입신고를 하고 입장권을 구입해야 합니다. 우리는 단체방문객으로 이름과 생년월일을 기재한 명단을 제출한 후 한꺼번에 신고하였고 단체요금할인(30명 이상일 경우 일반2,000원, 경노1,000원 요금적용)도 받았습니다, 그리고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사람은 체온을 측정한 후 손목에 라벨을 부착한 후 길을 떠납니다. 방문객들은 원칙적으로 이곳에서 안보교육을 받아야하지만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교육은 중지된 상태입니다.

 통일전망대 출입신고소

 

 

 안보교육관

 

 

 

 

 

 

 

개별적으로 오는 방문객들은 여기서 자신의 차량을 이용해야하지만 해파랑길 종주자들은 도보로 제진검문소까지 갈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북쪽으로 갑니다. 오전 11시 경인데도 도로는 거의 텅 비어 있습니다. 여기서 통일전망대까지의 거리(차도)는 10km이지만 우리는 차도가 아닌 길을 걸어야하기에 약12km 정도입니다. KBS인간극장에 방영되었다는 간판도 보이는군요. 마차진해변 종점에서 명파해변 이정표를 따라 사잇길로 들어섭니다. 그간 코로나 19로 인해 출입을 통제했는지 초입에는 잡풀이 무성하더군요. 우측의 야산으로 오르는 계단을 이용해 산속으로 진입합니다.

 명파해변으로 가는 길

 

 

오징어 건조대

 

 

 

 

 마치진해변 종점

 

 

 

 산속 진입계단

 

 

 

 

 

 

산속으로 들어서니 사위는 매우 조용합니다. 양쪽으로 전혀 조망도 할 수 없는 길을 한동안 걷노라니 술산봉수대 갈림길입니다. 그러고 보면 지금 걷는 곳은 술산인 것 같습니다. 봉수대를 다녀오는데 거리가 400m(편도)라서 그냥 포기하고 말았는데 다녀온 이들에 의하면 봉수대는 깔끔하게 복원되어 있다고 하더군요. 좌측으로는 민기가 더러 보이고 조금 더 가니 북쪽으로 시원하게 뻗은 7번국도가 달리는 가운데 고가도로가 끝나는 지점에 제진검문소가 어득하게 보입니다.

 호젓한 산길

 

 

 술산봉수대 안내문

 

 

 7번 국도 맞은편에 보이는 민가

 

 

 북으로 뻗은 7번 국도

 

 

 

 

 

 

 

평지로 내려서 명파해변으로 갑니다. 동해안 최북단에 위치한 명파해변은 통일전망대 길목에 있어 통일전망대 관람객이 많이 찾아오는 피서지로서 군부대와 협조해 한시적으로 개장되는 곳입니다. 이곳의 지명인 명파리는 동해의 맑은 물과 깨끗한 백사장이 있는 아름다운 마을이라는 뜻이라는군요. 도로 우측으로 말 몇 마리가 보이는데, 명마사육장인지의 여부는 잘 모르겠습니다. 명파해변에는 오토캠핑장이 있고 2동의 큼직한 숙소도 있네요. 다만 현재는 피서철이 아니어서인지 해변가는 철조망으로 인해 안으로 출입할 수가 없습니다.

 명파해변의 말사육장

 

 

명파해변

 

 

 

 철조망 사이로 본 명파해변

 

 

 명파해변 휴양지 안내도

 

 

 

 

 

 

 

명파해변을 나와 7번 국도의 교각 밑을 지나면 7번 국도 우측에 백색의 출렁다리가 있는데요. 매우 아름다운 출렁다리어서 파란 가을하늘아래 멋진 풍경을 연출합니다. 다리를 건너 명파2교에서 우측으로 몸을 돌려세웁니다. 여기서 제진검문소까지는 700m입니다. 민통선 장터식당, 금강산 가는 길과 같은 상호가 보이니 민간인의 출입이 통제된 민통선이 가까워 왔음을 실감합니다. 길섶에 피어 있는 천사의 나팔꽃(엔젤 트럼펫)을 보면서 발걸음을 옮기니 허가된 농민 또는 주민만 출입할 수 있는 민통선지역입니다. 우측 7번 국도 종점이 있는 곳이 바로 제진검문소인데, 이곳 검문소와 민통선지역은 사진촬영금지장소이므로 사진을 찍을 수 없습니다.

 7번 국도 옆 출렁다리

 

 

 

 제진검문소 가는 길

 

 

천사의 나팔꽃

 

 

                                                                                   국도 7호선 종점

 

 

 

 

 

 

이제부터는 대기중인 등산버스를 타고 통일전망대로 이동합니다. 고성군 현내면 저진리 소재 통일전망대는 DMZ와 남방한계선이 만나는 고지에 세워져 있는데 고성통일전망타워에 서면 금강산의 구성봉과 해금강이 손에 잡힐 듯 보이는 조망의 명소입니다. 이곳의 주요시설로는 통일관, 통일기원기도회 및 교육장, 망배단, 통일기원범종, 통일미륵불, 성모마리아상, 6.25전쟁체험전시관, 351고지전투전적비, 공군 351고지 전투지원작전 기념비, 고성지역전투 충혼탑, 금강산휴게소, 금강산 열차식당 등이 있습니다.

 

 

 

 

 

 

 

 

주차장에 도착하면 이곳의 상징인 고성통일전망타워가 보이는데요. 이곳에 서면 북한의 해금강과 금강산자락인 구성봉이 정말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고 있습니다. 지금은 코로나19관련 생활 속 거리두기 1단계라서 통일전망타워를 오를 수 있는데 더 높은 곳에서 바라보면 그전 금강산 육로관광을 하던 도로가 내려다 보여 씁쓸함을 더해 줍니다.

 주차장에서 바라본 통일전망타워

 

 

 통일기원장승

 

 

 

 통일전망타워에서 바라본 북한 금강산 자락

 

 전망타워에 올라 바라본 북한쪽 철도와 도로

 

 

전망타워에서 남쪽으로 바라본 해변

 

 

 통일미륵불

 

 

 

☞ 고성통일전망대 관련 자세히 보려면 다음 글을 클릭하세요.

고성팔경으로 남북분단의 상징인 고성 통일전망대

https://leeesann.tistory.com/5678

 

 

 

 

☞ 이제 해파랑길 50코스의 답사를 마쳤지만 필자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아직까지

 2개 코스(26코스 및 29코스)를 답사하지 못해 축배는 다음 기회에 들어야 하겠습니다.

 

 

 

 

《해파랑길 50코스 개요》

 

 

▲ 일자 : 2020년 10월 17일 (토)

▲ 코스 : 고성통일전망대 출입신고소-명파해변-출렁다리-세진검문소-(자동차로 이동)-고성 통일전망대

▲ 거리 : 6.2km(차량 이동거리 6km 제외)

▲ 시간 : 1시간 55분(차량 이동시간 및 통일전망대 답사시간 미포함)

▲ 안내 : 서울청마산악회

 

 위 지도는 코스가 변경되기 전의 것으로

현재 코스는 통일안보공원(고성통일전망대 출입신고소)에서 출발합니다.  

 

 

 

 

 

 

☞ 글이 마음에 들면 아래 공감하트(♥)를 눌러 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