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백광현 역의 조승우                                강지녕 역의 이요원 



▲  강지녕의 극적인 면천  

지난 번 백광현조승우 분)이 현종(한상진 분)에게 달려가 강지녕(이요원 분)의 친부인 백석구(박혁권 분)가 나라에 세운 공으로 면천이 되면 그의 여식인 강지녕은 어떻게 되느냐고 물었을 때만 해도 과연 길이 있는지 의문스러웠습니다. 백석구의 공을 아무리 찾아보아도 양반인 강도준(전노민 분)의 자식을 바꿔치기 하여 목숨을 살려준 것으로만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광현은 현종에게 이형익(조덕현 분)의 시료일지와 포청 일지를 보이며 살인죄를 저지른 이명환(손창민 분)을 발고하려다 백석구가 누명을 쓰고 죽었다고 했습니다.

현종도 소현세자의 죽음에 인조대왕이 연루되었다고 짐작을 하고 있었기에 이를 어느 정도 인정하지만 왕실의 치부를 만천하에 드러낼 수 없어 고만했습니다. 그러다가 춘추관 수찬관을 대전으로 불렀습니다. 현종은 수찬관에게 세조대왕이 내린 칙서를 읽도록 했는데, 칙서에는 살인범을 발고하는 자가 노비일 경우 면천시켜주라고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처음 반대하던 대신들도 세조대왕이 내린 전례에 따라 현종이 백석구의 면천을 지시하자 더 이상 왈가왈부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렇게 하여 강지녕은 다시 관비로 내쳐지지 않고 평민으로 살아갈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강지녕이 면천되자 평소 그녀를 잘 알고 지내던 대비마마(김혜선 분)와 중전마마(이가현 분) 그리고 숙휘공주(김소은 분)는 비단과 갈비 및 옥돔 등 진귀한 재물을 하사했고, 백광현은 자신의 양부이자 지녕의 친부인 백석구의 무덤을 강도준의 묘 옆에 이장하기도 했습니다. 무교탕반에서는 큰 잔치를 베풀었고, 바른 남자 이성하(이상우 분)는 계동 집을 비롯한 재산을 백광현에게 돌려주고 도성을 떠나려고 합니다. 이제 모든 것이 제자리를 찾는 듯 했습니다.


 


▲ 신분제도의 벽에 가로막힌 백광현-강지녕 혼인 

사실 강지녕이 면천이 되면 백광현과 결혼하여 강도준의 가문을 잇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조선의 신분제도입니다. 아무리 아비가 양반이더라도 자식들은 어미의 신분을 따르도록 되어 있어 광현-지녕이 결혼하여 아이를 출산할 경우 이 아이는 양반이 아니기에 강도준의 후사가 될 수 없었던 것입니다. 마의출신이라고 무시하며 깔보던 대비마마도 백광현이 장안최고 명문가의 자식으로 밝혀지고 또 자신의 목숨을 구해주자 이제는 그를 아끼게 되었습니다. 대비는 명문가 규수들의 사주단자를 숙휘공주에게 보여주며 광현이 배필을 찾도록 도와주라고 했습니다. 놀란 공주는 서은서(조보아 분)를 찾아가 고충을 토로하지만 신분제도의 벽에 막혀 뾰족한 수가 없습니다.

이때 귀양을 간 좌상 정성조 후임으로 새로운 좌상 홍윤식이 등장했습니다. 그는 광현을 매우 반갑게 대하며 자신의 사부(스승)가 광현의 증조부였다는 각별한 인연을 강조하면서 양반가의 격에 맞는 규수를 골라 혼례를 올려야 한다고 했습니다. 좌상은 자신의 딸을 광현의 색시감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광현은 이미 마음에 둔 정혼자가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렇지만 조정은 광현을 그대로 내버려두지 않습니다. 좌상은 대신들이 모인 가운데 강도준의 후사인 백광현에게 문관직으로 벼슬을 내려야 한다고 임금께 건의한 것입니다. 백광현이 이를 못마땅하게 생각하자 좌상은 양반인 강도준이 의관이 된다고 튀는 바람에 모난 돌이 정 맞는다는 속담과 같이 가문을 잃고 멸문지화(滅門之禍)를 당했다고 경고합니다.

대비마마도 지녕을 불러 광현의 앞날을 위해 물러나 달라고 요청하는군요. 일부 의녀들도 광현의 앞길을 망친다며 지녕을 욕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런 지녕이 흔들릴까봐 광현은 우리아이에게 신분보다 중요한 것을 물려주자고 합니다. 광현의 결심은 확고합니다. 그는 강도준의 집을 약방으로 사용하도록 개방하고 현종을 찾아가 문관직 제수를 물려달라면서 지녕과 혼인하는 게 부친의 뜻이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좌상은 자신의 호의를 무시하고 사대부가 이런 꼴을 보일 수는 없다고 다시금 경고했는데, 광현은 자신을 이용해 권세를 탐할 생각을 하지 말라고 소리쳤습니다.

이런 와중에 이번에는 대전에서 현종이 쓰러지고 말았습니다. 백광현이 달려갔을 때는 현종은 의식불명상태입니다. 오늘밤 제49회 예고편을 보면 광현은 현종의 배를 갈라야(개복) 한다고 주장하는데, 과연 이번 시술이 성공할지가 초미의 관심사가 될 듯 합니다. 백광현과 강지녕은 뒤바뀐 신분의 차이를 극복하고 혼인할 수 있을지, 현종을 살려낼지, 그리고 좌상을 비롯한 대신들의 압력을 견뎌낼지가 남은 관전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