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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자도 아니면서 등산과 사진을 좋아하다 보니 사찰을 방문할 수 있는 기회가 많고 따라서 사찰을 자주 소개하게 된다. 이번에 답사한 절은 한국불교태고종의 총본산인 봉원사(서울 서대분구 봉원동 소재)로서 서울 강남구 소재 봉은사(奉恩寺)와는 물론 다르다.

봉원사(奉元寺)는 신라 51대 진성여왕 3년(889) 도선국사가 현 연세대(연희궁)터에 처음으로 지었던 것인데, 이후 고려 말 공민왕대에 활약한 태고(太古) 보우(普愚)스님이 크게 중창한 천년고찰이다. 대처종단인 태고종의 스님들은 결혼하여 가정을 가질 수 있다.

이에 대하여는 논란이 있는데, 성직자에게 가정이 있다는 것은 신도들의 세속적 생활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는 바람직한 것이지만, 신경을 써야 할 가족으로 인해 수행이나 교화에 전념하지 못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마침 2008년도 제6회 연꽃문화축제(2008. 8. 1-8. 15)의 개막식이 열려 전통불교의식인 영산재와 여성합창단의 찬가 및 무형문화재인 고성농요공연을 감상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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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산재 시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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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원사 여성 합창단


봉원사 앞 버스종점에서 안으로 들어서면 우측의 부도탑과 공덕비 군(群)에 놀라게 된다. 사찰의 역사가 깊다보니 고승대덕과 사찰을 중흥한 인물이 많이 배출되었기 때문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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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도탑과 공덕비


경내로 들어서면 대웅전 앞마당에 연꽃이 피어 있다. 아직까지 만개한 상태는 아니지만 그래도 연꽃은 사찰의 분위기와 잘 어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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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측의 봉원사현판은 조선 제21대 영조대왕의 친필인데 전란으로 소실되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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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에는 삼첨불전이 있다. 우선 엄청나게 큰 규모에 놀란다. 전각의 내부도 엄청 넓다. 선암스님의 연꽃사진전시회가 열릴 정도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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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천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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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천불전 창호


삼천불전의 북측 용머리 밑에는 태고종을 나타낸 문양이 크게 표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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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천불전 위쪽으로는 명부전, 극락전, 미륵전, 만월전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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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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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락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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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륵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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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월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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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칠성각


대웅전 마당 밑에는 범종각과 익살스런 모습의 16나한전이 보인다. 영산재를 시연하며 범종을 타종하는 모습을 목격한 것은 이외의 소득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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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나한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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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범종 타종모습
 

봉원사는 서울도심에 위치하고 있어 지하철과 버스로 접근이 용이하며, 사찰을 둘러본 후 뒤편의 안산을 산책할 수 있으므로 나들이 장소로 손색이 없다.(2008. 8. 1).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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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백당시기 2008.08.23 18: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종교인의 결혼이 나쁜것은 아닙니다. 단지 결혼생활과 자녀의 양육과 자녀의 생계책임 등으로 종교생활보다는 일반생활인으로 종교를 방편화할 우려가 있어 결혼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런데 일부의 경우 독신자만 허용하는 교단에서 독신자로 종교생활을 하다가 여러가지 사정으로 결혼을 하게되어 결혼을 허용하는 종단으로 옮기는 경우도 있긴 있더군요.

    그렇지만 결혼 그 자체가 종교생활에 영향을 줄 가능성은 있지요.

    로마가톨릭의 사제도 원래는 결혼여부를 따지지 않았다. 서기 5세기경까지는 결혼을 많이 했고, 서기 11세기까지는 독신을 권장했다. 그러나 그 때부터 사제직의 세습, 특히 교황 및 주교자리의 세습 등을 방지하기 위해 혼인을 금지했다. 그 당시에 혼인금지의 목적이 여자와 성교의 금지가 목적이 아니었다. 따라서 르네상스시대에만 해도 교황만 해도 사생아가 흔한 형편이었고 주교는 말할 나위도 없었다.

    그런데 경험적으로 보아서 조계종과 가톨릭은 독신이다. 태고종은 결혼하는 경우가 있다. 개신교는 거의 결혼한다. 그런데 부인과 자녀가 있으면 재물에 욕심이 더 많더라. 경험적으로 봐도 그렇더라.

    어느 조계종 스님의 말씀인데 다른 욕심을 별로 없다. 왜냐하면 가족과 자녀가 없기 때문에 신경쓸 일도 없기 때문이다. 다만 명예욕은 억제하기 어렵다 하더라. 가족과 자녀와 재산이 없기 때문에 오히려 더할지도 모른다. 이것은 신부의 경우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그렇다고 결혼한 종교인인 목사등의 명예욕이 없다는 것은 아니다. 명예욕이 재산을 모우는 권력욕과 결합하는 더욱 심각한 경우가 발생하더라.

  3. 개현 2008.08.23 18: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곳..종교단체도 아니고 불교도 아닙니다. 승복을 입고 스님의 탈을쓴 돈없는 사람들이 모여 절 앞 단칸방에 더럽게 모여살며 어떻게 신도 돈 뜯을까 궁리하는..이상한 단체입니다. 이곳 중들 매일밤 술마시러 사복입고 모자쓰고..요즘엔 간이 부었는지 승복입고 보신탕집 출입하더군요. 제발 이런이상한 단체보고 불교라는 말 하지말아 주세요. 이곳은 절이 아닙니다. 기도하는중 하나도 없습니다. 식구들이랑 모여서 삽겹살굽고 영천시장에서 족발사다 소주 한잔 걸치며 바람피는 중대가리들이 사람들 등쳐먹는 곳입니다..제발 속는사람들 없었으면 좋겠네요..님들이 직접 이 절에가서 스님들이 어니서 어떻게 사는지 보시면 제말을 믿으시겠죠..

  4. 개현 2008.08.23 18: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절에 올라가는길에 낡은 오래된 집들 많이 있거든요..다 저 중대가리들과 그 식솔들이 모여 사는 곳이랍니다..물론 이들도 먹고살길이 있어야 겠지만 차림새라도 진짜 스님이랑 좀 구별하면 안되나요. 이거 무슨..일반인보다도 도덕적, 계율적으로 못한 사회 패배자들이 모여사는 이상한 집단이 스님이라고 대접받다니...정말 어이가 없군요. 제발..승복입고 고깃집,보신탕집 출입좀 그만하시고요..특히 보신탕집 단골이신 박모모스님..정말 주위 이대,연대 학생들 사이에 소문이 자자합니다.애들전부 땡중땡중 야 나 땡중삼겹살집에서 봤다..그러는데 정말 전 불자로써 창피해 죽겠네요...접땐 삼겹살집 사장님이 학생들한테 보다못해 한마디 하시더군요..그사람들 스님이 아니라 저기 봉원사 땡중들이니 스님들 다 그렇다고 생각하지 말라고.....정말 조계종에선 저런 이상한 종단좀 청소했으면 좋겠습니다.

  5. ㅋㅋㅋㅋㅋ 2008.08.23 19: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 알았냐 봉원사 땡중들 아주 유명하지ㅋ 보신탕이며 고기,술 그건 양반이지 더한것도 있는데 차마 말 못하겠네ㅋ

  6. 2008.08.23 19: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7. ㅋㅋㅋㅋㅋ2 2008.08.23 19: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어기 아홉번째 사진 세 땡중들중 맨 왼쪽 땡중 나 모모집에서 모모탕에 소주 걸치는거 봤는데~ 사복입고 그래도 예의상 모자는 썼더라구ㅋㅋ 옆상에 앉아서 소주먹다가 취한척 -아니 스님이신가 봐요?- 했더니 화들짝놀라면서 -허허 기도를 많이해 몸이좀 안좋아서요 스님도 인간 아닙니까 허허 고기도 먹어줘야 윤회를 하는법입니다- 하더라~ㅁㅊ 옆에 있던 아저씨들 완전 다 쳐다보고ㅋ개중에 개념없는 아저씨하나 왈 스님도 사람인데 고기 먹을수도 있지 뭐 하대? 그럼 뭐하러 중질해ㅋㅋ너넨 그 업보 다 받을거다. 부처님 가사 팔아 성자인척 하고 중생 등쳐먹은죄 크지ㅋㅋ

    • Favicon of http://leeesann.tistory.com BlogIcon pennpenn 2008.08.23 22: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듣기로는 원래 스님은 살생을 하지 말라는
      차원에서 소나 개 닭 등을 직접 잡아먹는
      것을 금지했답니다.

      참고로 <다음의 신지식>에 올려진 내용을 전재하니 참고하세요

      살생을 금지하는 불교에서 스님이 고기를 먹어도 되느냐?
      계율상으로 말하다면 살생을 금할 뿐 고기를 먹는 것을 금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기서 살생이란 고의적 살생을 말하는 것이죠.

      자신의 쾌락을 위해서, 미각을 돋구기 위해서,
      자신의 몸을 살찌기 위해서, 분심으로 상대를 상해하고 살해하는 것을 금하는 것 입니다.

      물론, 육식을 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살생을 발생시킬 원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만,
      사람은 먹지 않고는 살 수 없습니다.

      그리고 몸이 병으로 쇠하여 육식이 필요할 때도 있구요.다만 무분별하게 육식을 즐기는 것이 문제인데,
      요즘 스님들을 보면 종종 그런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 저는 무지하여 이것을 크게 그르다 생각지는 않았습니다만, 지금에 와서는 아무래도 육식을 하는데 신중하고 조심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처님 재세시에는 탁발을 해서 공양을 했기에
      고기이든 채소이든 신도가 주는 음식을 가리지 않고 먹었습니다.

      하지만 요즈음은 탁발을 하지 않고 절에서 음식을 만들어 먹고 또한 채식 위주의 식단이라도 충분히 영양을 보충할 수 있기에 육식을 필할 수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수행을 하다보면 육신의 기력이 매우 많이 저하될 때도 있는데, 이때는 약간은 육식을 섭취하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육식이니 채식이니, 좋고 나쁨의 경계가 사라진 후에는
      고기를 먹어도 고기가 아니겠지만

      그런 경계 안에서 육식을 하시는 분은 스님들 중에서 극히 드물고 다만 자신의 업력으로 인해 드시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신도의 신뢰를 얻지 못하는 행위는 자제하는 것은
      계율이 성립된 여러 요인 중에서도 중요한 부분이니
      스님들께서는 어떤 행위를 하실 때 이러한 점을 한 번쯤 생각해보시고 행하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 Favicon of http://www.daum.com BlogIcon ㅎㅎㅎㅎ~~@ 2008.08.28 21: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ㅋㅋㅋㅋㅋ2 놈아 뎃글다는 꼬라지로 보니 할 수 없는 너도 예수쟁이군~ 빙신 ~ 똑같은 주제에 누굴 탓하는지 정신좀 차리거라 이 쫌팽아 ~~!! 남을 얘기 할려거든 최소한의 기본은 갖추고 말을 해야지 불학 무식한놈 처럼 땡중 어쩌고 저쩌고 잘 알지도 못하는 주제에 얄팍한 귀동냥은 들어가지고~~ 이 바보야 태고종은 계율에 속세와 끈이 닿아도 파계완 상관이 없고 모든 불교 계율엔 살생을 금했지 섭생까지는 관장을 안했어 이 또라이야~~수행 과정에서 각자의 인품에 따라 그 과정이 조금 다를 뿐이지 뭐가 올코 틀린게 없어 그럼 너희들이 숭배하는 서양귀신이 분포한 10계를 니들은 다 이행하고 있냔 말이다~ 그래서 내가 너희들 보고 개호로자식들 이다고 하는 거야 본인 주체도 모르고 낳아주신 부모님도 좆으로보고 실체도 없는 서양 귀신은 숭배하면서 지네들을 지금 그자리에 있기까지 해준 선조들은 인정도 않하면서 배은 망덕도 유분수지 아뭇튼 니는 뭐라고 하지도 말고 국으로 입다물고 한쪽으로 찌그리고 있어라고 그래도 어찌 됐건 불교 종단에서는 조상을 섬기지 말라고는 않하니 니들 보단 백배 나으니까~~ 그리고 나와 봉원사 스님들 하곤 아무련 관계도 없지만 그네들이 살아가는 방법에서 사회에 크나큰 저해요인을 주는것도 아닌 이상 그들 율법대로 스스로 깨달음에 다다르게 지켜보면 되지 1000년이 넘은 고찰 이라고 이 쫌팽아 얇팍한 니 눈탱이로 보는게 다가 아냐 너만 못해서 거기에 있는 줄 아니 좀 인간이 되어라~~생각을 가지고 살아라고 겉만 번지르르 하고 고상한척 하지말고 조금 겸손할 줄도 알며 남을 배려하는 미덕도 갖추라고 한번만 더 이딴 뎃글 달면 도끼로 뒤퉁수 깔테니까~~~~!!

  8. 일리히 2008.08.24 02: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톨릭이나 개신교에서 성직자에게 육식을 금하지 않듯

    스님들이 육식을 금해야하는 이유는 없지요. 특히나 다양성을 중요시하는 불교라면...

    사회적 인식이 좀 거시기 할뿐...

  9. 2008.08.24 02: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전히 개독교 무개념아들은 있네..

  10. 불교 지옥 2008.08.24 10: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짜피 지옥에 떨어져버릴 영혼들 결혼 하나 안하나 뭐 다를께 있겠는가

  11. Favicon of http://chungsan2202.tistory.com BlogIcon 아란야 2008.08.24 14: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육식과 결혼은 수행자에게 있어 독과 같은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게 절대적인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산속에서 수행하시는 스님이야 하시지도 않겠지만
    대중과 교통하시는 스님들은 그럴수도 있다고 봅니다.
    특히 육식문제는요...
    물론 그중에 그걸 이용하는 땡중도 있습니다.

    불교에서는 한쪽으로의 치우침을 비판합니다.

    • Favicon of http://leeesann.tistory.com BlogIcon pennpenn 2008.08.24 21: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염불보다 잿밥에 관심있는 승려,
      사이비 목사,
      정치활동만 하는 신부 등
      어느 계층에서나 이단자는 있기 마련입니다.

    • Favicon of http://www.daum.com BlogIcon ㅎㅎㅎㅎ~~@ 2008.08.28 22: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란야~~ 님의 말씀에 조금 긍정적인 면이 있습니다만~
      어느 종교이든 교리와 율법에는 그 사회의 모범이 되는 규칙을 표본으로 정해 놨지만 그 규칙을 100%로 이행을 못하는게 사람의 본성이 아닐까요 ~? 규칙이 이렇게 됬으니 이렇게 해야 되고 그렇치 못하면 아니다 하는 사고는 조금 위험한 발상으로 생각됩니다 모든 종교의 율리 규칙엔 우리의 형법조항 처럼 강제성을 띠지않고 방향을 제시하고 인도 할 뿐이지 못은 박지 않을 걸로 압니다만 제 인식이 잘못 된 인식인진 몰라도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해서 그 교리와 율법이 제시한 방향으로 얼마 만큼의 실천의지를 갖고 있느냐 하는건 자신과의 싸움이겠죠 이걸 놓고 제삼자가 맞다 틀리다 하는 문제만은 아닌성 싶군요 그래서 지금 논재가된 스님들의 먹거리 문제인대 살생과 육식의 섭생에서 아무래도 육식을 섭취 하다보면 육식에서 나오는 영양소에 뇌로 전달되는 물질에 자극을 받아 사물을 보는 관점이 욕으로 변함과 동시에 마음의 충동을 미연에 방지차원에서 섭생에 주의하라는 길잡이지 금지하지는 않은걸로 알고요 그렇다고 해서 꼭 육식을 해도 좋다는 해석은 아닙니다 다만 그런 중에도 의지가 강하고 자기 컨트롤이 용이하면 별 관계가 있겠나요~ 대다수 수행자가 유혹에 빠져 혜어나질 못하니 말리고 그러겠죠 다 각자의 수행길에 자기 심념이 내포되어 있으니 이점은 그분들의 몫이니 저희들은 기다려 주기만 하면 됩니다 ~~~!!

  12. ㅂㅈㄷㅈㅂㄷ 2008.08.24 23: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쓰레기 땡중 새끼들!스님이 결혼을 해?니네들이 미쳤구나!땡중들 다 몰아내라!

  13. 의적 2008.08.24 23: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승려가 결혼 하는 것은 교회로 말하면 이단 아닌가?

  14. 의적 2008.08.25 00: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의 고향은 삼대 사찰중 하나인 모 사찰 주변입니다.
    어렸을때 부터 보아온 솔직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참으로 못볼것 많이 보아왔습니다.
    다방 안방에 야한 비디오 틀어놓고 다방레지와 함께 양주 마시면서
    별짓을 다하는 모습에서 부터 도시에서 기도 드리러온 참한 여신도들을 어떻게 해보려고
    별짓을 다하는 모습 등등 다 말못 하지만 이런 썩어빠진 땡중들이 큰절에도 있더란 것입니다.
    지금은 어떻게 변질이 되었는지 아니면 그때처럼 구도증진하여 훌륭한 큰스님이 되었는지 모르지만 참으로 훌륭하신 스님들도 드물게 있었던것도 사실 입니다.
    그때 어릴적 저의 모습에 들어온 승려들을 볼때 백명중 팔구십명은 땡중이라고 말하고 십습니다.

  15. 하지만 2008.08.25 02: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누가뭐래도 불교의 부처, 싯달타는 왕자였고 결혼도 했었는데요.
    뭐 다 버리고 뛰쳐나왔다한들 엄연히 유부남이셨음...

  16. 이연희 2008.08.25 07: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불교를 믿는 건 아니지만 집안 어르신들이 모두 불교라서 절에는 꽤 많이 가봤기에 절 분위기가 친숙하기도 하고, 전통 건축물 같은 것을 좋아하는지라 절에 답사 가는 건 좋아해요. 봉원사도 학교에서 가까워서 부처님 오신 날 학교 갔다가 잠시 머리도 식힐 겸, 맛난거라도 사먹을 겸 올라갔었지요.(부처님 오신 날에 절 근처에서 부침개 같은 거 팔잖아요^^) 봉원사가 대대로 전통 승무를 계승해오는 절이라고 알고있어서 승무를 직접 볼 수 있길 기대했었는데 안타깝게도 그건 보질 못했네요. 그런데 이 절 다른 절들과는 좀 달리 아기자기하게 잘 꾸며놨다는 느낌이었어요. 보통 비구니 스님들이 머무시는 절이 예쁘고 아기자기하게 꾸며져있다는데, 봉원사는 스님들의 부인 되시는 분들께서 그렇게 잘 꾸며놓으신건지...

  17. 강아지풀 2008.09.16 05: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남의 종교를 비방하지 맙시다. 자신이 최고라는 우월감을 버립시다. 남의 종교도 서로 인정 합시다. 남을 배려할 줄 모르는 종교는 마켕이 ... 원래 사람 못된 놈들이 제옷에 묻은 똥은 못보고 남의 옷에 묻은 재보고 나무란다.

  18. 하늘부처님 2008.09.19 21: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님들 결혼은 자유로이 맡겨야한다. 스님들 결혼 안하면 불교의 맥이 끊길수있기 때문이다.

  19. 현우 2008.10.14 16: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알지못하면 말하지않는것이 좋을것같군요. 태고종 총본산이란말을 정확하게 알고 글을쓰세요

  20. BlogIcon ㅇㅈㅅ 2014.05.25 22: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님들중에 훌륭하신 분들도 많지만 안그런분들도 많더군요 이제는 종교인이 아닌 직업인으로 봐야하는 시대인것같습니다 ㅡ 사견입니다

    • 초싱 2018.01.04 21: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눈에 보이는건 전부가 아닐수도 있습니다~ 어떤 마음으로 어떤 눈으로 정확하게 보았느냐가 중요하지 않을까요?

  21. 거루칸몽둥이 2017.07.14 09: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봉원사!
    어릴적 뛰놀던 절 봉원사라기보다는 새절이라도 불렀고 국민학교다닐때 친구 아버지가 봉원사 주지아들로 중도 그때 결혼한다는 사실도 알았다
    4월초8일이면 온 동네 사람들이 새절에 놀러간다 절 한참 밑에서 부터 술판이 벌어지고 마을 사람들이 곳곳에서 춤추며 노래부르고 난리가 난다
    그걸 구경하러 친구들과 구경을 매년 가곤 했다 봉원사에서 이어지는 복줏물이라는 약수터가있다 금화터널쪽으로 넘어가 이어지는 그길에서 새를 잡으며 놀았고 약수를 떠서 집으로 돌아오곤하였다 그당시 여름방학이면 새벽마다 봉원사 복줏물로 약수뜨러 놀러간 아이들중에 지금 1군사령관인 김영식대장이 있다,,,봇줏물로 이어지는 안산뒷산은 또 해골바위로도 이어지고 산꼭대기에는 대공포를 가진 군인이 경계를 서곤 했다 새총을 만들어 새를 잡고 때까치라는 새집을 찾아 올라가 새끼를 데려다가 집에서 곤충을 잡아주며 기르곤 했던 시절,,지금은 어떻게 변했는지 한번 가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