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하인주 역의 서현진


하인주(서현진 분)라는 캐릭터는 정말 무섭습니다. 아버지가 누군 지도 모른 채 어머니마저 잃고 불우한 환경에 놓였던 송연우(하인주의 본명)는 성도희(전인화 분)의 정신착란(?)으로 졸지에 하영범-성도희 부부의 외동딸이 되어 지난 22년 간을 하인주로 살아 왔습니다. 물론 하인주나 하영범(정동환 분)이 성도희에게 하인주가 진짜 낳은 딸이 아니라고 말했더라면 이 드라마의 이야기를 계속 진행시킬 수 없었을 것이기에 일부의 막장논란에도 불구하고 이는 수긍하겠습니다. 다만 문제는 하인주의 집착입니다.

처음 입양이 아닌 입양아로 성도희의 집에 살아가면서 어린 마음에 "만일 성도희가 자신을 진짜 딸이 아닌 것을 알아차리고 내치면 어떡하나"는 생각에 오빠인 하인우의 일기장에서 인주에 관한 사항을 알아내 철저하게 진짜 인주처럼 행동한 그 심정은 이해가 됩니다. 그렇지만 성장하면서 자신에게 찾아온 그 행복을 잃지 않으려는 욕심에 고준영(진짜 하인주)의 양부인 고재철(엄효섭 분)이 하영범에게 건 전화를 대신 받고는 두려움에 이를 부인하고 전화기의 전원연결코드마저 빼어 버리는 영악함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다가 성인이 되어서는 자신을 지키려는 그 집착이 너무 지나쳐 아무 것도 모르고 찾아온 고준영(성유리 분)을 여러 차례 골탕먹였습니다. 성장한 하인주가 취할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자신이 하인주가 아님을 처음부터 알고 있었던 하영범-하인우 부자((父子)에게 "만일 친딸이 돌아온다면 그 동안 나를 키워준 것만도 고마우므로 난 이를 기꺼이 인정하고 친딸을 돕겠다"고 선언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렇지만 하인주는 자신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악의 화신으로 변했고 고준영이 성도희의 친딸로 만천하에 밝혀진 지금에도 그녀는 고준영에 대한 질투심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하인주의 이런 심리는 과거 친딸에 대한 기억력을 상실한 성도희가 지나칠 정도로 하인주를 편애한 것도 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성도희는 백설희(김보연 분)의 농간으로 "딸을 바꾼 채 세상을 속인 성도희 명장"이라는 언론보도 이후 기자들의 질문에 이를 인정하면서도 자신의 후계자인 5대 명장에 고준영이 아닌 하인주를 지목하여 주위를 놀라게 하였습니다. 물론 이는 3대명장이었던 선노인(정혜선 분)에 의해 제지를 당했지만 아리랑 임시이사회에서 조차도 성도희는 인주가 지난 10여 년 동안 음식에 대한 열정과 노력을 했기에 명장자격이 충분하다고 주장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결국 선노인은 1개월 후 하인주와 고준영의 손님접대 및 위생관리 그리고 다른 직원과의 협력 등 일거수일투족과 음식에 대한 경합으로 차기명장을 뽑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사실 그동안 여러 차례 경합을 치렀으므로 솔직히 이제 경합이라면 식상합니다. 그러나 하인주 편인 성도희와 고준영 편인 선노인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이 경합은 불가피해 보이기는 합니다. 문제는 성도희가 하인주를 편애하는 것은 좋은데 22년 만에 친딸로 나타난 고준영을 너무나 사무적으로 대한다는 사실입니다. 선노인이 경합을 주장할 때 성도희는 옆에 서있는 하인주의 손을 만지며 변함 없는 애정을 표현하였습니다.


 

영악한 하인주는 주방에서 성도희에게 무릎을 꿇고는 "지금까지 엄마를 속였다. 정말 무서웠다. 그 애만 없어지면 엄마 딸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며 읍소(泣訴)합니다. 이에 대한 성도희의 반응에 글쓴이는 기절할 뻔했습니다. "그동안 얼마나 아팠니? 아파서 어떻게 살았어? 고개 숙일 필요 없다. 내 딸은 그래서는 안 된다. 고준영이 왔어도 달라질 것은 아무것도 없다. 두 명 모두 내 딸이다. 이제 마음을 정했다. 다만 음식을 가지고 더 이상 장난치지 말라!" 하인주가 뜨거운 국물을 자신의 손에 쏟으며 고준영의 짓이라고 자작극을 벌이고, 독초인 천남성을 음식재료에 섞어 준영의 손을 마비시킨 것도 아팠기 때문이라고 본 것인가요? 

이 말을 들어보면 성도희는 글쓴이가 예상한대로 기른 정과 낳은 정을 모두 껴안고 가기로 작심한 듯 보여지는데, 사실 이 방법이외는 다른 대안이 없어 보입니다. 문제는 성도희의 태도인데요. 이 때 까지만 해도 성도희는 고준영이 친딸임을 알고도 한번도 스스로 껴안거나 살아 돌아와 줘서 고맙다는 말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키운 딸에게 엄마를 속이고 인주처럼 살아오느라고 얼마나 아팠느냐고 묻는다면, 친딸인 고준영에게도 부모를 찾느라고 얼마나 아팠느냐고 딸의 등을 토닥이며 고마워하고 옆에 있는 딸을 알아보지 못하고 구박한 일에 대해 용서를 빌어야 정상입니다.


 

성도희의 격려에 기고만장한 하인주는 오빠 하인우(진태현 분)가 "이 집에서 나가지 말고 이제는 내 동생해!"라고 말하자 정색을 한 인주는 "이제 와서 나를 동정하나? 너무 늦었네? 아무리 징그러워도 그 표정과 눈빛으로 나를 보지 말았어야지! 난 겨우 다섯 살짜리였는데, 한번쯤은 날 불쌍하게 봐주었어야지!"라며 악을 썼습니다. 하인우는 지금까지 인주를 동생으로 여기지 않았고,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인주까지 모두 미친 사람들뿐이라며 미국에 그대로 남아 있다가 최근에 귀국했습니다.

고준영이 주방의 성도희에게 찾아가 엄마라고 두 번씩이나 부르며 한번만 봐달라고 애원했지만 성도희는 친절하게도 두부 만드는 법을 가르칩니다. 그러다가 준영의 두 손을 잡으며 "인주야! 이 못난 엄마를 만나기 위해 오랜 시간 견뎌주었구나. 미안하다. 미안해, 내 딸!"이라고 처음으로 모정을 나타냅니다. 그렇지만 이 말은 하인주를 대하는 모습과 묘한 대조를 이루더군요.

하영범은 성도희에게 병원근무를 그만 두었다며 사나래로 간 고준영을 데리고 온 다음에 여행이라도 떠나자고 제의했지만, 성도희는 하인주가 22년 간 진짜 딸이었는데 지금 버릴 수 없으니 인주를 아리랑명장 만든 다음에 보자고 거절합니다. 어이가 없는 남편은 아내에게 정말 지독하다며 알라서 하라고 체념하고 맙니다. 사나래에 있는 고준영을 데려오는 게 왜 하인주를 버리는 일인지 성도희의 생각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제28부 말미에 전혀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했습니다. 하영범은 인주에게 최신 유행의 옷을 선물했습니다. 아마도 인주를 위해 옷을 사 준 것은 처음인 듯 했습니다. 그러자 인주는 "그 애(고준영)한테 잘 해주려니 나에게 미안했나?"며 성의를 무시했습니다. 그러자 하영범은 인주 앞에 무릎을 꿇고는 "미안하다. 인주야! 더 이상 나를 속일 수 없다"고 했습니다. 하영범은 정신 나간 아내 때문에 인주를 딸로 받아들이기는 했지만 마음 속으로는 이를 인정하지 못한 채 친딸을 찾으려고 백방으로 노력해 온 자신의 심정을 토로한 것입니다. 그런데 인주의 반응은 정말 상상외입니다. 인주는 "왜 그러나? 그러지 말고 그동안 고마웠다. 내 딸의 자리 지켜줘서! 이제 그만 나가 줄래?"라고 똑똑히 말하라고 다그친 것입니다.

하영범은 "미안하다. 모두 내가 만든 것이다. 너도 인주도!"라고 울먹였는데, 인주는 "거짓말! 지금도 그 아이한테 인주라고 부르고 있잖아! 이럴 거면 처음부터 데리고 오지 말았어야지! 싫어! 내가 하인주야! 당신이 그랬잖아! 지금부터 내 이름은 하인주라고! 다섯 살 송연우가 아니라 네 살 하인주라고! 책임져! 당신이 책임져! 책임져어! 당신이 책임져!"라고 울부짖습니다. 이 모습을 지켜본 고준영도 눈물을 쏟습니다.

이 장면에서 하영범의 무릎꿇은 사과도, 당신이 책임지라는 하인주의 울부짖음도 참으로 뜬금없습니다. 정신나간 아내를 위해 지금까지 22년 간 인주의 출생을 밝히지 못하고 키우면서 한편으로는 친딸을 찾은 게 무슨 큰 잘못이라고 양딸인 인주에게 무릎을 꿇는지요? 진짜 무릎은 친딸을 알아보지 못하고 구박만 해온 성도희가 고준영에게 꿇어야 하는 것입니다. 인주도 아버지가 무릎까지 꿇고 사과했으면 지금까지 키워준 은혜에 감사해야 도리이거늘 이토록 책임지라고 악을 쓰는 것은 남을 배려하지 않는 지나친 집착이 불러온 화근입니다. 하인주가 하영범-성도희 부부에게 고준영이 돌아왔으니 이제 그만 떠나겠다고 말한다면 이들 부부는 절대로 이를 허용하지 않고 기른 정 낳은 정으로 함께 오순도순 살아 갈 수 있겠지요! 그런데 성도희의 편애와 하인주의 집착이 두 사람의 경합으로 치닫게 되어 여기서 지는 사람은 치명상을 입게 되어 있습니다.

착한 고준영은 성도희의 뒤를 이어 굳이 제5대 명장이 되려고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지금까지 수 차례 자신에게 골탕을 먹여 위기로 몬 하인주에게는 절대로 지지 않으려고 할 것입니다. 하인주의 지나친 집착이 이 드라마의 해피엔딩을 가로막고 있는 듯 하여 매우 안타깝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