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문산관에서 본 놀이마당과 대청호

 

 

 

 

 

청주는 금강과 미호천이 흐르는 낮은 구릉지에 위치하여 선사시대부터 인류가 정착해 살아온 곳으로 많은 문화유적이 있습니다.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문산리 소재 문의문화재단지는 인류문명의 발달과 급속한 산업화에 따라 사라져 가고 있는 우리의 고유 전통문화를 재현하여 조상들의 삶과 얼을 되살리고 배우기 위해 조성된 단지입니다.

 

약 3만 3천 평 규모의 부지 위에 문산관(지방유형문화재 제94호)을 비롯하여 전통가옥, 민속자료전시관 등 10동의 고건물과 장승, 연자방아, 성황당 등 옛 생활터전을 재현하였으며, 고인돌을 비롯해 서길덕 효자각과 김선복 충신각 및 문의지역에 있던 옛 비석도 이전되어 있습니다. 또한 대청호 조각공원과 대청호미술관도 있어 대청호의 아름다운 풍경을 바라보면서 각종 조각작품과 미술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대형 주차장으로 들어서면 문화재단지 안내문과 배치도가 있고 하트조형물 뒤에 있는 산성의 큰문 같은 시설물은 매표소인 양성문입니다. 양성문 담장 위에는 솟대(진또배기)가 세워져 있군요. 정성스럽게 쌓은 돌탑 옆에는 기자석(祈子石)이 보이는데, 이는 다산과 번식을 기원하는 신앙의 한 형태로 남근석 또는 아들바위로도 불린 것입니다.

 

 

단지 배치도

 

하트조형물

 

매표소인 양성문

 

 

안쪽에서 뒤돌아본 양성문

 

양성문 담장의 솟대

 

남아선호사상을 표현한 기자석

 

 

 

 

 

서덕길(1599-1658) 효자각은 조선 숙종 때 효자 서덕길의 효행을 기리기 위해 세운 정자이며, 문의 가호리 고인돌과 내수학평리 고인돌도 이곳으로 이전했습니다. 청주 관정리 고가(古家)는 신방호씨가 살던 가옥을 이전복원했으며, 청주 노현리 고가는 참봉 이현승이 살던 가옥을 이전한 것입니다. 마당에 있는 대나무 작품은 대나무를 엮어서 물방울을 표현한 설치작품(박봉기 작)입니다. 이웃에는 옹기전수관이 있네요.

서덕길 효자각

 

 

 

청주 관정리 고가

 

 

청주 노현리 고가

 

대나무로 물방울을 표현한 설치작품

 

 

 

옹기전수관

 

 

 

 

 

대장간에는 낫, 칼, 호미 등 대장간에서 제작한 농촌에 필요한 제품들을 진열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 위 주막집에는 여성들이 짚으로 만든 공예제품을 직접 만들고 있더군요. 저잣거리에서는 캘리그라피, 전투놀이, 한복입기, 민화 등 각종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대장간

 

 

주막집의 짚으로 만든 제품

 

저자거리

 

 

 

 

 

 

 

 

 

 

우물 옆에는 문의현의 옛 비석이 있는데 이는 관찰사 또는 현령의 공덕비와 선정비로서 대청댐 건설에 따라 이곳으로 이전한 것입니다. 김선복(1571-1592)의 충신각은 조헌과 함께 의병을 일으켜 싸우다 전사한 김선복의 충절을 기리는 전각입니다. 양반가옥은 중부지방의 양반이 살았던 옛 가옥을 재현한 것이라는군요.

우물

 

문의현의 옛 비석군

 

김선복 충신각

 

 

양반가옥

 

 

 

 

 

 

 

제일 높은 곳에 위치한 문산각은 이전 복원한 문의현의 관아 객사 건물(지방유형문화재 제49호)로 이곳에서 바라보는 놀이마당과 그 뒤쪽의 대청호 조망은 일품입니다. 놀이마당 동쪽에 유물전시관(낭성면 무성리에 있는 영조대왕태실 조성을 기록한 지방유형문화재 제70호인 영조대왕태실가봉의궤를 비롯하여 군내에서 수집한 유물을 전시한 유물관과 백제부터 근대까지 기와를 시대별로 분류한 기와전시관)이 있지만 시간이 촉박해 둘러보지는 못했습니다.

문산관

 

 

놀이마당과 대청호 조망

 

놀이마당

 

 

 

 

 

 

 

이밖에도 이곳에는 대청호 조각공원과 대청호 미술관이 있어 방문객들은 빼어난 대청호 풍광을 바라보면서 각종 민속자료와 미술품 및 조각작품을 감상할 수 있어 청주지역 문화와 역사를 배울 수 있는 산교육장입니다.

대청호 조각공원과 미술관

 

 

 

 

☞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하트(♡)를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