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문경의 명산인 어룡산 산행을 마치고 진남휴게소로 하산하여 인근의 식당에 들렀습니다. 청국장으로 배를 채우고 나니 주변풍경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강 옆에 단애절벽이 있어 나이 지긋한 음식점 주인에게 이곳이 어디냐고 물어보았습니다. 그는 경북8경 중 제1경인 진남교반의 토끼비리 벼랑바위라면서 고모산성으로 이어지는 영남대로 옛길이라고 대답합니다. 영남대로는 한강과 낙동강을 잇는 옛길인데 문경새재뿐만 아니라 이곳까지 연결된 것 같습니다.

오정산(811m)과 어룡산(620m)의 사이에 위치한 진남교반은 조령천과 가은천이 합수된 S형 영강 위에 걸려 있는 3개의 교량(가은선 철교, 구교, 신교)이 있는데, 폐선된 철도는 문경 레일바이크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또 여름이면 영강에서 래프팅도 즐길 수 있고 진남교휴게소 어린이 놀이터에서는 4륜 오토바이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토끼비리라는 이름이 특이하여 자료를 찾아보니 때는 고려의 개국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의하면 고려 태조 왕건이 남쪽을 정벌하기 위해 이 지점에 이르자 강변도 절벽이고 산은 가팔라 길이 막혀 난감해 했답니다. 그런데 토끼가 벼랑을 타고 달아나며 길을 열어 줘 진군을 계속할 수 있었는데, 그 후로 이 길을 토천(兎遷)이라고 불렀답니다.

 


 

토끼비리 바위 인근에는 음식점과 숙박시설이 많이 보입니다. 인근 고모산성에 오르면 진남교반의 아름다운 모습을 볼 수 있다고 하는데 이번에는 시간이 촉박하여 오를 수가 없군요. 전국에는 8경이 많습니다. 가장 유명한 것은 단양팔경과 관동팔경인데 경북팔경이 있음은 처음 알았습니다. 경북팔경 중 제1경인 진남교반은 기암괴석과 층암절벽으로 이루어진 토끼비리바위와 고모산성, 레일 바이크 및 래프팅을 즐기는 자연과 인공이 조화된 멋진 곳입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반드시 다시 찾고 싶습니다.(2011. 5. 29)

 

 

 

 

☞ 중부내륙고속도로 문경새재 나들목을 빠져나가 고모산성 또는 진남교반(진남휴게소)을 찾아가면 됩니다.  


 [참고 : 경북팔경]

1) 문경 진남교반(鎭南橋畔) : 문경시 마성면 신현리
2) 문경(聞慶)새재 : 문경시 문경읍 상초리
3) 청송 주왕산(周王山) : 청송군 부동면 상의리
4) 구미 금오산(金烏山) : 구미시 남통동
5) 봉화 청량산(淸凉山) : 봉화군 명호면 북곡리
6) 포항 연인산 보경사(寶鏡寺) : 포항시 북구 송라면 중산리
7) 영주 소백산 희방폭포(喜方瀑布) : 영주시 풍기읍 수철리
8) 의성 빙계계곡(氷溪溪谷) : 의성군 춘산면 빙계리

☞ 경북8경 중 이제 의성의 빙계계곡만 미답지로 남았군요.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