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서울 종로구 부암동 소재 백사실계곡은 세검정 동남쪽에 위치한 계곡으로서, 조선 중기 명재상이었던 백사 이항복의 별장이 있었던 곳으로 전해지며 붙은 이름입니다. 이 계곡에는 도롱뇽과 맹꽁이들이 서식하는 청정지역으로서 서울도심 장소로는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아늑하고 조용한 곳입니다.

이 계곡을 찾아가는 길은 여럿 있지만 자하문터널이 있는 창의문에서 출발합니다. 창의문에는 북악산을 답사하기 위해 사람들이 많이 운집해 있네요. 창의문을 통과한 후 도로에서 우측을 바라보며 큰 도로대신에 좌측의 낮은 도로로 들어가는 게 길 찾기의 포인트입니다. 조금만 가면 종로구에서 <동네 골목길관광 제4코스 부암동>이라는 안내문이 보이는데 이 길을 따라가면 백사실 계곡으로 연결됩니다. 길이 헷갈리면 "산모퉁이"라는 갤러리 겸 카페의 안내를 따르면 됩니다. 좌측으로 카페 "SOON"도 보이고, "Art for Life"라는 상호도 있는데 반듯한 한옥이 보기 좋군요. 우측을 바라보면 청와대 뒷산인 북악산으로 오르는 서울성곽도 조망됩니다.

 창의문의 인파

 창의문

 산모퉁이 가는 길 

 부암동 산책로 안내도

 카페 SOON

 Art for Life

 보기 좋은 한옥 

    

커브길 모퉁이에 있는 "산모퉁이"는 <커피 프린스 1호점>촬영지라고 합니다. 바로 이웃 건물의 조각상도 눈길을 끄는군요. "산유화"라는 카페와 사찰 응선사를 지나면 이제부터 백사실계곡입니다.

 산모퉁이

 조각상

 산유화


 

 응선사

 

계곡으로 들어서면 꼭 잘 가꾼 정원 같은 느낌이듭니다. 백사실계곡은 1급수에서만 자라는 도롱뇽 서식지로 자연생태계보전지역으로 지정된 곳이라는 안내문이 있습니다.

 이정표

 정원 같은 입구

 도롱뇽보호 안내문


조금 더 들어가니 큰바위에 백석동천(白石洞天)이라는 글씨가 새겨져 있습니다. 현지안내문을 보면 "백석은 백악(북악산)"을 뜻하고, 동천은 "산천으로 둘러싸인 경치 좋은 곳"을 말한다고 합니다.

 백석동천

 안내문

 

이 길을 따라가면 북악 스카이웨이의 팔각정까지 이어진다고 하므로 다음에 기회가 되면 이 길도 한번 답사해야 하겠습니다. 넓은 공터에는 유적을 발굴하여 조사한다는 안내문이 보이는데 남아 있는 주춧돌의 규모가 상당합니다.

 북악 스카이웨이 이정표


 

 유적지

 

아래로 내려오니 삼각산 현통사라는 아담한 사찰이 있는데 이곳에 서면 맞은편 인왕산의 줄기가 보입니다.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내려서며 계곡을 건넙니다. 일붕선원과 일붕조사문을 지나 다리를 건너니 북악터널로 연결되는 큰 도로입니다. 여기서 좌측으로 조금 더 가면 유명한 세검정입니다. 세검정은 칼을 씻고 평화를 기원한다는 정자이지요. 조선 광해군 15년(1623) 이귀 및 김류 등이 광해군의 폐위를 의논하고 칼을 씻었다는 데서 유래된 것입니다.

 삼각산 현통사

 일붕선원

 북한산 보현봉과 문수봉

 세검정

  

이제 백사실계곡의 답사는 끝입니다. 사실 등산을 좋아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백사실계곡 같은 풍광은 매우 자주 봅니다. 다만 이런 지역이 수도서울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음이 뉴스거리가 되지요.

세검정 삼거리에는 음악책에서 보는 기호를 나타낸 조형물을 설치해 두었군요. 여기서 창의문 방향으로 발걸음을 옮기면 대원군의 별장이었던 석파랑(현재 한정식 집으로 사용 중)과 중국식당 하림각을 지납니다. 도로 맞은 편 붉은 지붕의 건축물 뒤로 보이는 파란하늘과 흰 구름이 전형적인 가을의 정취를 말해줍니다.

 음악기호 조형물

 석파랑


 

 가을 하늘 

 

창의문으로 되돌아와 시인 윤동주 언덕에서 북악산을 바라보며 느긋하게 휴식을 취하다가 청와대사랑채 방면으로 발걸음을 옮깁니다. 지나는 길에 "1.21 북한무장공비 청와대기습미수사태"로 순국한 고(故) 최규식 경무관과 정종수 경사의 넋을 기리기 바랍니다. 청운실버센터를 지나면 쉼터인 청와대사랑채입니다.

 북악산

                                                                       최규식 경무관 동상

 안내문

 청와대 앞 무궁화동산
 

《산책 개요》

▲ 산책일자 : 2011년 9월 18일 (일)
▲ 산책코스 : 서울지하철 3호선 경복궁 역 1번출구-사직공원-단군성전-황학정-인왕산 우회로-삼거리 호랑이상
                   -윤동주 언덕-창의문-산모퉁이-백사실계곡(백석동천-유적지-현통사-일붕선원)-세검정-석파랑
                   -창의문-청와대 사랑채-5호선 광화문 역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