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백광현 역의 조승우


사암도인(주진모 분)을 따라 소가영(엄형경 분)과 함께 청국으로 들어와 의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킨 백광현(조승우 분)에게 첫 번째 시련이 다가왔습니다. 청 황제의 애첩인 우희(이희진 분)의 부골저(골수염) 치료를 위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먼저 시술한 광현의 환자가 파상풍을 일으켰기 때문입니다. 수의 고주만(이순재 분)도 결국 파상풍으로 목숨을 잃었기에 광현은 두 번 다시는 실수하지 않으리라고 다짐했지만 결국 일이 터지고야 말았습니다. 물론 상황이 고주만과는 확실히 다르지요. 고주만은 이명환(손창민 분)의 계략으로 독극물에 중독된 상태로 저항력이 약화되어 2차 감염인 파상풍을 이겨낼 수 없었지만 이번 광현의 환자는 그런 불리한 조건이 없습니다. 

광현은 외과수술로 부골저를 제거했는데, 파상풍초기이니 다시 이를 시술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는 모든 피침기구를 철저하게 불로 소독하고 약재를 2배정도 사용하는 등 정성을 다해 시료합니다. 한편 조선에서 건너온 이명환도 고약과 뜸 및 침으로 환자를 시술했습니다. 3일 째 되는 날 아침 청국 태의는 먼저 성 밖 광현에게로 가서 외과수술을 했다는 광현의 설명을 듣고는 크게 놀랐습니다. 그 다음 회동관으로 들어와 이명환에게 갔습니다. 청국 의원으로부터 환자가 호전 중이라는 말을 들은 태의는 직접 환자를 볼 필요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게 무슨 뜻인지는 잠시 후에 밝혀집니다. 글쓴이는 황제의 애첩 시술자로 광현이 낙점 받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런데 황비 시료자로 결정된 인물은 예상외로 이명환입니다.

 

태의는 황비의 몸에 칼을 댈 수 없다는 것과 아직 파상풍이 완치되지 않았음을 이유로 백광현 대신 이명환의 손을 들어준 것입니다. 환자의 목숨이 오가는 절제절명의 순간에도 황비의 몸에 칼을 대지 못한다는 황당한 말을 하는 사람들이 과연 의사인지 의심스럽습니다. 청국에서는 시료에 참여시킨 일반인을 모두 내보내고 말았는데, 광현은 환자를 찾아 계속 치료해 주어 결국 환자를 살려냈습니다.

강지녕(이요원 분)과 장인주(유선 분)는 조선의 수의녀로부터 성 밖 시료장에서 어느 떠돌이의원이 외과수술을 했다는 말을 들은 크게 놀랐는데요. 이 말을 들은 강지녕은 광현의 흔적을 찾다가 소가영과 조우하게 됩니다. 소가영은 광현에게 조선 사신단 중 청국 말을 유창하게 한다는 의녀가 있다고 했고 이 말을 들은 광현은 지녕을 생각하며 사신관으로 갔지만 조금 전 조선으로 떠났다고 합니다. 광현이 부두에 도착했을 때는 이미 배가 출항한 이후여서 백광현-강지녕의 청국에서의 조우는 결국 무산되고 말았습니다. 한편 백광현을 찾으러 청국에 온 서두식(윤희석 분)은 성 밖 시료소에서 광현을 찾았지만 모두 시료를 끝내고 돌아갔다는 말에 허탈해 합니다.

 

사암도인은 이제 경사(북경)를 떠나 복건성으로 갈 계획이었는데, 부골저 대리시료에 참여했던 환자들이 광현이 머무른 여곽에 떼로 몰려와 치료해 달라고 헙니다. 사암도인은 환자진료가 우선이라며 이들에 대한 시료를 함께 합니다. 그런데 청 황실 병사들이 나타나 백광현을 황궁으로 데리고 갔습니다. 청 황제의 등장에 광현이 깜짝 놀라며 제32회가 끝났는데요. 예고편을 보면 이명환의 시료를 받은 애첩은 병의 차도가 없었던 듯 보여집니다. 이미 광현의 시료를 받은 환자는 병이 나았기에 청국에서 광현을 불렀겠지요.

솔직히 이런 일이 오리라고 예상은 했습니다. 왜냐하면 광현이 조선으로 돌아가 무사할 유일한 길은 청 황제의 칙서이기 때문입니다. 서은서(조보아 분)로부터 광현을 찾는다는 소식을 듣고 잠 못 이루던 숙휘공주(김소은 분)는 현종(한상진 분)에게 "만일 백광현이 살아서 돌아온다면 용서해 주겠느냐"고 물었는데, 전후사정을 잘 모르는 현종은 "광현은 피붙이 같은 수의 고주만을 죽였고, 북방의 수군으로 끌려가다 도주했기 때문에 용서하지 못한다"고 단호하게 말했던 것입니다. 현종의 의지를 확인한 공주는 "청국에서 살아 있어도 돌아올 수 없다면 그럼 내가 청국으로 가버려? 어차피 청상된 거 이판사판 내가 가서 살림을 차려?"라고 말해 곽 상궁(안여진 분)과 마도흠(이광훈 분) 군관을 혼비백산하게 만듭니다.

백광현의 애첩 우희에 대한 시료는 물론 순탄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는 이렇게 찾아온 천재일우(千載一遇)의 기회를 절대로 놓치지 않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백광현이 의술로 다시금 이명환의 코를 납작하게 할 것을 기대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