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돼지봉을 하산하면서 서쪽으로 바라본 조망

 

 

 

강원도 영월군 수주면 소재 돼지봉(818m)은 법흥사 남쪽 주천강변에 솟은 산으로 산세가 빼어나며 일반인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비경을 간직한 산입니다. 특히 돼지봉 남서쪽 주천강변에는 낙화함을 연상케 하는 수십 길 바위절벽 위에 4평 남짓한 요선정이라는 정자가 서 있어 절경을 연출합니다. 요선정은 수 백년 전 무릉마을에 살았던 이(李)·원(元)·곽(郭)씨 등 세 문중에서 뜻을 모아 세운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데, 요선정의 뜻은 신선을 맞이한다는 것입니다. 돼지봉처럼 독특한 이름은 그 유래가 있겠지만 현지에는 물론 인터넷에도 나오지 않아 매우 아쉽습니다.

 

산행들머리는 영월군 수주면 무릉리 모현사(慕賢祠)입니다. 모현사는 조선 세조 때 생육신의 한 사람인 원호(元昊, 1397-1463)의 위패를 모신 사당입니다. 모현사는 법흥천이 주천강에 합류하는 지점의 북쪽 도로변 토실마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모현사 표석을 보고 돼지봉 방향으로 들어서면 모현사가 있습니다. 사당은 담장으로 잘 조성되어 있군요. 소박한 돌담장을 뒤로하고 우측 탱골로 진입하면 산 속으로 이어집니다. 과수나무와 산나물이 있어 지정된 곳 이외에는 출입을 금지한다는 경고문이 보입니다. 숲 속으로 들어서자 완만하게 이어지던 등산로는 점점 가팔라지기 시작합니다. 등산로에는 낙엽이 많이 쌓여 있어 걷는데 체력소모가 많습니다. 미끄러지지 않으려고 힘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돼지봉 정상에 오를 때까지 한번도 조망이 터지지 않아 피로도가 누적됩니다. 길이 다소 험하더라도 시원하게 터지는 조망을 보노라면 마음은 거뜬하거든요.

모현사 표석

 

 모현사 가는 길

 

 모현사

 

 

 

 친근한 돌담장

 

 

 

 

 

 

 

 


 


산행을 시작한지 1시간 15분만에 돼지봉 정상(818m)에 올랐습니다. 정상에는 삼각점과 낡은 목판안내문만 있을 뿐 숲으로 막혀 조망도 전혀 할 수 없습니다. 정상 등정기념으로 하늘을 보고 사진 한 장을 찍었습니다.

 돼지봉 안내문

 

 돼지봉 정상의 맑은 하늘

 

 

정상에서 남쪽으로 하산합니다. 내려가는 길목에 노송은 많지만 조망은 할 수 없습니다. 그러다가 우측으로 큰 바위가 보여 올랐더니 오늘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서쪽으로 조망이 터집니다. 남쪽으로 이어지던 하산로는 서쪽으로 방향을 틉니다. 이쪽은 길이 상당히 희미합니다. 민가가 보이는 개활지로 나와 우측의 감자밭을 지나니 송골을 따라 남서쪽으로 이어진 도로가 나옵니다. 불두화의 하얀 꽃이 눈처럼 땅에 떨어져 있습니다.

 

 

 하산하면서 바라본 서쪽 조망

 

 

 

 개활지 민가

 

 불두화의 꽃잎

 

 

 


 

길목의 어느 전원주택에는 여러 가지 색상의 작약이 탐스럽게 피어 있습니다. 작약은 모란(목단)과 유사하지만 꽃이 좀더 크고 화려하다는 점이 다릅니다. 도로변에 인삼재배단지가 보이네요. 호야지리박물관 좌측 무릉3리경노당에 등산 버스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작약

 

 불두화

 

 호야지리박물관 

 

 

 

 

오늘 산행에 2시간 반정도 걸렸습니다. 돼지봉에 오르면 조망이 좋다고 하였지만 이는 숲이 앙상한 가지를 드러낼 때인 겨울이야기인 듯 합니다. 돼지봉 오르막은 힘들었지만 내리막은 경사가 다소 완만해 그리 힘들지 않았습니다. 돼지봉은 산 자체보다는 하산지점의 미륵암과 요선정 및 무릉리 마애여래좌상 그리고 주천강의 요선암 돌개구멍 바위 등 명소를 답사하는 보너스가 쏠쏠합니다. 요선암은 호야지리박물관에서 약 500m 거리에 있는데, 이들 명소를 찬찬히 둘러보려면 약 1시간은 소요될 것이므로 산행시간이 너무 짧다고 불평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요선정 이정표

 

 미륵암

 

 주천강 돌개구멍바위

 

 요선정과 마애불

 

 요선정에서 바라본 주천강 

 

 

《등산 개요》

 

▲ 등산 일자 : 2015년 5월 31일 (일)
▲ 등산 코스 : 토실마을 모현사 입구-모현사-탱골-돼지봉-남쪽능선-송골-인삼밭-호야지리박물관-무릉3리경노당
▲ 산행 거리 : 6.7km (GPS 측정)
▲ 산행 시간 : 2시간 20분
▲ 등산 안내 : 안전산악회  

 

                                                                                            

 


                                                       ☞ 글이 마음에 들면 아래 공감하트(♥)를 눌러 주세요!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